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는 7가지 아이코닉 체어

Jinsol Lee Jinsol Lee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 곁에 당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잘 알지 못했던 다양한 의자들의 모습. 텔레비전 속에서, 잡지 속에서만 보던 그 비싸고 유명한 의자가 어떤 세월을 거쳐 지금 존재하고 있는지, 또 역사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는 잘 몰랐을 것이다. 한 세대를 대표하는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의 집약체인 의자에서부터, 150년이 넘도록 한 자리를 굳건히 지키는 의자에 이르기까지, 한 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코닉 의자들은 놀라운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급변하는 세상의 유행 속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하나쯤 가지고 싶은 욕망을 품게 만드는 의자들인 것이다.

 이처럼 예사롭지 않은 디자인에 인체공학적 기능까지 품은, 당신이 정말 좋아할 수밖에 없는 7가지 아이코닉 체어를 소개한다!

바르셀로나(Barcelona) 체어

 분명 한 번쯤은 텔레비전 광고나 잡지에서 봤을 것이다. 탁 트인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의자. 이것은 바로 바르셀로나 (Barcelona) 체어 이다. 미스 반 데르 로에가 디자인한 의자로써, 1929년 바르셀로나 만국박람회의 독일관(로에 설계)에서 발표되어 바르셀로나 의자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는 당시 스페인 국왕의 접견이 이루어지던 공간의 특성과 분위기에 맞게 권위와 전통이 있는 역사적 가구에서 의자 설계의 모티프를 얻고자 했다. 그래서 X자 형태의 다리 모양을 한 고대 이집트의 귀족 의자에서 영감을 얻었다. 바르셀로나 의자는 X 모양의 크롬 도금된 틀 위에 가죽 시트와 등받이가 놓인 구조다. 단순하지만 안정적으로 비례가 맞으며, 팔걸이 없이 탁 트인 디자인은 1920년대에 디자인되었지만 현대 건물에 어울리기에 손색이 없다. 좀 더 세련되고 모던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소파가 아닌 바르셀로나 체어를 추천한다.

버터플라이(Butterfly) 체어

 오리지널 버터플라이 체어는 1938년 아르헨티나 출신의 3명의 디자이너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들의 이름 앞글자를 따서
B.K.F라고 불리기도 하고, 슬링 의자, 사파리 의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1938년 소량 생산되었고, 현재 오리지널 의자 중 하나는 뉴욕 현대 미술관에서 소장 중이다. 프레임은 12mm 강철이고, 시트는 튼튼하고 좋은 가죽으로 스웨덴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의자로써, 앉은 모습에 알맞게 가죽이 딱 맞춰진다. 또 등받이가 넓어 안락한 느낌을 주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오리지널 의자는 100만 원 이상의 가격을 호가하는 의자이다. 하지만 현재는 높아진 인기만큼이나 다양한 곳에서 제조되어 한국에서도 구할 수 있고, 가죽의 질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

LCW 의자 1

 Lounge Chair Wood의 줄임말인 LCW 의자는 합판기술의 집약체인 의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의자를 설계한 찰스 임스는 자신의 부인인 레이 임스와 함께 2차세계 대전 당시 다리 상처를 입은 병사들의 부목을 제작하게 된다. 그리고 임스 부부는 구부린 합판으로 수많은 부목을 납품한다. 여기서 얻은 합판을 구부리는 기술에 대한 노하우로 LCW 의자가 탄생한다. 대량생산과 저렴한 가격대로써도 합판은 좋은 소재였다. 등받이와 좌판, 다리, 그리고 중심 틀이 각각 탄성고무로 연결된 의자이다. 인체공학적 곡면으로 소파와 같은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의자로써 널리 사랑받게 되었다.

LCW의자 2

no.9: Eunyong Lee의  거실

 한 세대를 대표하는 의자로써 오랫동안 사랑받은 이 의자는 시간이 지나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그래서 비슷하지만 다르게 설계된 디자인 의자 추천한다. 사진 속의 의자는 가구와 액세서리를 디자인하는 서울의 한 회사 EUNYONG LEE(ley) 가 직접 만든 것이다. 4개의 다리가 연결된 오리지널 LCW와는 달리 3개의 다리가 안정감 있게 디자인되어 있고 편안해보이는 등받이가 인상적이다. 비슷한 듯 다른,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또 다른 의자들도 찾아보길 권해본다.

임스 라운지 체어 (Eames Lounge Chair)

 찰스 임스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임스 라운지 체어 (Eames Lounge Chair)는 임스 부부가 가지고 있는 합판 기술의 결정체 이다. 1956년 임스 부부는 베니어합판과 가죽으로 만든 회전의자인 라운지 의자를 허먼 밀러에서 생산했다. 임스 라운지 체어는 고급스럽지만 편안함을 중요하게 여겨, 사람이 앉아서 뒤로 기댔을 때 자연스럽게 의자가 기울어지도록 별도로 떨어지는 합판 3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 머리, 등, 엉덩이를 바치고 있다. 그리고 다리 받침대를 통해 다리를 올려 더 편히 기대 누울 수도 있다. 고급 재료를 활용하고, 상당한 기술과 시간이 필요한 이 의자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제작되었을 당시부터 지금까지 계속  사랑받고 있다.

토넷(Thonet) 체어

Julien Schaab의  거실
Julien Schaab

CAFÉHAUSSTUHL 2.0 / DETAIL_4

Julien Schaab

 이 의자는 오늘 소개하는 의자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의자이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많이 본 의자 중 하나일 것이다. 유럽의 노천 카페 의자로 아주 유명하기 때문이다. 바로 1859년 처음 생산된 토넷(Thonet) 체어 No. 14이다. 미하엘 토넷이 19세기 중순부터 20세기 중순까지 활발하게 활동하며 발표한 수백 종의 의자 컬렉션 중 하나이다. 독일 출신의 토넷은 의자 종류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곡목 의자(bent wood chair)’의 창시자로 너도밤나무 재목을 뜨거운 증기로 찐 후 금형 안에 넣어 원하는 모양으로 휘어 가구를 만드는 방법을 개발했다. 그리고 6개의 나사로 의자가 쉽게 만들어지도록 제작했다. 이러한 목재 가공기술 덕분에 쉽게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 의자의 놀랄만한 인기를 증명하듯 150년이 지난 지금도 수많은 디자이너의 리프로덕션 대상이 되어 재탄생되고 있다. 현재는 체코의 TON가구 회사에서 같은 방식으로 오리지널 의자를 만들고 있다. 이제 카페를 가게 된다면 내가 앉아있는 의자가 이 혁신적인 토넷의자가 아닌지 확인해보자.

릴라 올란드 (Lilla Åland) 의자 1

Inextoo의  거실

 이 의자는 스웨덴의 칼를 말름스텐이 디자인한 릴라 올란드(Lilla Åland) 의자이다. 북유럽 인테리어가 유행하는 요즘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한 번쯤은 봤을 것이다. 실은 저자인 나도 지금 이 의자에 앉아 글을 쓰고 있다. 그만큼 유럽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기본적인 의자 중 하나이다. 튼튼하고 등 전체를 감싸는 높고 깊은 등받이와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리는 심플한 디자인은 이 의자가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 의자의 이름은 한국 독자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오리지널 의자는 아닐지라도 비슷한 디자인은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릴라 올란드 (Lilla Åland) 의자 2

 유럽에서는 식탁의자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고, 손잡이가 있는 다른 디자인도 존재한다. 스웨덴에서 제작된 만큼, 북유럽 감성을 듬뿍 가지고 있는 의자이다. 때문에 북유럽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다면 다양한 색깔로 구매해 집안의 분위기를 바꿔보길 권해본다. 의자 하나의 역할이 이렇게 컸나 새삼 느끼게 될 것이다.

아카풀코(Acapulco) 체어

Ocho Workshop의  거실
Ocho Workshop

Leather Acapulco chair

Ocho Workshop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아카풀코 체어는 50년대 멕시코 해변을 방문한 여행객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 마야 해먹과 침대의 오픈 스트링 구조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되어 멕시코 해변 이름을 따 아카풀코라고 이름 지어졌다. 이 의자는 멕시코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다. 해변에서 사용되던 의자로써 멕시코의 뜨거운 햇볕에 견디도록 제작되어 서양 배처럼 생긴 철재와 비닐재질의 끈으로 만들어진다. 현재는 해변뿐만 아니라 거실 등 집안 곳곳 에서 포인트 인테리어 소품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편안하게 쉴 수 있음은 물론이고, 다양한 색깔과 재질로 제작되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의 맞게 고를 수 있다. 

 이처럼 세월이 지나도 꾸준히 사랑받고 우리 곁을 지키는 의자들이 존재한다. 다양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의자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오늘 소개한 의자들이 여전히 오랜 세월 사랑받는 데는 분명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제  긴 세월 사랑받은 이 의자들과 함께하며 그 이유를 충분히 느껴보자.

또 다른 개성있는 의자가 궁금하다면 이곳을 눌러 다양한 정보를 얻길 바란다.

의자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