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함께 그리고 따로 시간을 담아낼 집. 도장리 주택

Jihyun Hwang Jihyun Hwang
도장리 주택, 위드하임 Withheim 위드하임 Withheim 모던스타일 발코니, 베란다 & 테라스
Loading admin actions …

많은 사람이 몰려 살고, 서로 경쟁하는 사회에 사는 많은 사람이 세상이 각박해졌다고 말한다. 1~2인 가족형 세대수가 증가하고, 혼자라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을 보면 우리라는 것에 익숙했고, 가족의 소중함을 진지하게 생각했던 예전의 사회와는 어쩌면 조금 달라진 것도 같다. 시대가 변하고 있으니 어느 쪽이 무조건 옳고 그르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런데도 중요한 것을 잃지 않고 살아가려는 사람들의 시도는 늘 반갑고 따뜻하다.

오늘은 혼자가 아니라 내가 새로 꾸린 가족 그리고 어머니의 시간을 담아낼 공간을 고민했던 한 건축주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도장리 주택, 지금부터 살펴보자.

국내 건축 회사 풍경하임 에서 맡은 주택 프로젝트다.

1. 가족을 위한 집

해당 프로젝트는 사진 속 왼쪽에 있는 주택으로 자세히 보면 두 개의 건축 메스가 이어져 있는 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다. 왼쪽의 단층 메스가 어머니가 사용하실 별채이며 오른쪽 2층 구조의 메스는 건축주 가족이 사용할 공간으로 설계했다. 단층 구조의 별채는 약 10평으로 개방형의 침실과 거실 그리고 주방과 작은 다락방, 욕실, 보일러실로 구성되어 있고, 2층 구조의 본채는 약 40평으로 1층에 사회적 기능을 공간을 배치하고 2층에 침실 등 사적인 공간을 담고 있다. 

2. 두 개의 메스가 연결되는 고리

본채와 별채 그렇게 두 개의 건축 메스는 서로 다른 현관문을 달고 분리되어 있지만, 하나의 동선상에서 유연하게 연결될 수 있게 신경 썼다. 전체적으로 밝은색의 목재를 활용해 천장과 벽까지 통일시켜 상당히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의 입구이자 복도 공간이 되었다. 천장 중앙에는 길게 천창을 내어 햇볕이 수직으로 내려 바닥까지 닿을 수 있게 연출했다.

3. 본채 실내 공간: 심플하고 치밀한 디자인의 공간

정원을 바라보며 크게 창문을 낸 거실과 침실, 주방 등으로 심플하게 설계한 본채 공간이다. 구조적으로도 복잡하지 않고, 간결하게 디자인하는 데 집중했으며 동선을 따라 조명을 설치해 더 밝고 환한 느낌이다. 흰색의 산뜻한 느낌에 나무의 따뜻함으로 단정하게 채워냈다.

4. 주방과 다이닝 룸 그리고 다용도실: 열린 공간 배치 계획

앞서 살펴봤던 거실과 이어진 또 다른 실내 공간들이다. 차례대로 다이닝 룸, 주방 그리고 다용도실이다. 주방의 ㄷ자 동선에서 이어져 다이닝 룸과 거실까지 ㄱ자의 편안하고 친근한 동선을 그려냈다. 여기에서 재미있는 점은 바로 다용도실이다. 2층에 배치한 리넨 슈트를 통해 내려온 옷가지들이 바로 이 다용도실로 모이게 되기 때문이다.

5. 1층과 2층을 잇는 실내 계단: 멀바우(Merbau)

본채의 1층과 2층을 잇는 실내 계단은 멀바우(Merbau)로 시공했다. 강도가 높고 부식이나 해충에도 강하며 내후성도 강한 목재로 고급스러운 무늬와 질감을 자랑하는 목재다. 흰색의 벽과 천장 아래 멀바우로 실내 계단을 구축하고 검은색의 철제 난간을 통해 분명하고 선명한 포인트를 그려냈다. 

6. 2층 속 여유 공간: 가족실

1층에서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마주하게 되는 자그마한 공간에 가족실을 만들었다. 벽과 벽 사이를 꼭 채우는 작은 의자를 설치했고,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세 벽 중 두 곳을 통해 창문을 내어 바람과 빛이 들어올 수 있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많은 활동을 하기 위한 공간이라기보다는 숨을 공간을 찾아내고, 찾아낸 공간을 가족이 함께 자연스레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냈다는 데 의미가 있지 않을까.

7. 가족실 안쪽에서 바라본 모습: 실내 계단, 책장

앞서 살펴본 의자에 앉아 바라본 전경이다. 정면으로 왼쪽의 열린 부분은 1층으로 이어지는 실내 계단이며 그 오른쪽으로 책장을 고정해 난간으로서도 활용될 수 있게 한 모습이다.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동선을 따라가면 침실이 이어지고, 다용도실로 내려보내는 세탁물을 내려보내는 리넨 슈트 투입구도 이 동선을 따라 설치해두었다. 

또 다른 주택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빛과 바람이 늘 함께할 수 있을 주택을 바랐던 한 건축주의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