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아이 침실 인테리어

MIYI KIM MIYI KIM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는 어릴 적 여러 가지를 경험하며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추억을 남긴다. 친구들과 뛰어놀고, 가족들과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새로운 것을 체험하고 많은 것을 학습한다. 우리뿐만 아니라, 우리의 아이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아이에게는 매 순간이 배움의 순간이며 새로움의 순간이다. 잠자는 시간 외에 아이는 끊임없이 주변의 모든 것을 습득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놀이조차도 학습의 일부인 아이에게, 신체적으로도 감정적으로도 온전히 휴식을 취하는 순간은 잠자는 시간밖에 없다. 그렇기에, 아이가 잠자는 공간만큼은 그 어느 공간보다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꾸며줄 필요가 있다. 우리 아이가 편안하게 긴장을 풀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아이 침실을 단장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고 있다면, 오늘 이 기사에 주목해보도록 하자.

컬러

4인가족이 사는 화이트톤의 깔끔한 집_32py: 홍예디자인의  아이방
홍예디자인

4인가족이 사는 화이트톤의 깔끔한 집_32py

홍예디자인

보통 우리는 아이의 성별에 따라 남자아이는 파란색으로 여자아이는 핑크색으로 메인 컬러를 정하고, 아이 방을 꾸미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방의 컬러는 성별에 따라 정하지 말고, 아이의 성향과 공간의 목적에 맞게 컬러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이의 침실을 꾸밀 때, 컬러를 적절히 선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우선 정신력과 집중력을 강화하는 그린 컬러나 도전의식을 고취시키는 레드 컬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과 같이 부드러운 크림색에 파스텔톤 컬러로 포인트를 준 벽지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긴장감을 풀어주는 블루 컬러를 사용하여, 아이 침실을 꾸미는 것이 적합하다. 아이가 여자아일지라도 컬러와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을 버리고, 긴장감과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블루 컬러로 침실을 디자인한다면, 아이는 편안하게 깊이 잘 수 있을 것이다.

침대

아이의 침실에서 가장 중요한 가구인 침대. 혹시 아이가 오랜 시간 동안 자도자도 피곤해한다면, 우리는 아이가 쓰는 침대를 다시 한번 점검할 필요가 있다. 어른도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몸의 저항력을 길러주는 잠이 부족할 경우 머리가 아프고 온종일 힘이 없는데, 우리보다 더 약하고 어린, 아이들이 잠을 깊이 자지 못할 경우는 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 틀림없다. 그래서, 우리는 아이가 사용할 매트리스를 구매하기 전, 아이와 함께 상점에 가 직접 다양한 매트리스 위에서 여러 포즈를 취하고 그 중 제일 편안함을 느끼는 매트리스를 사는 것이 좋다. 매트리스를 고를 때는, 매트리스의 강도를 우선순위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매트리스가 너무 단단하면 척추에 부담을 주고 반대로 너무 푹신하면 척추를 지지하지 못해 허리가 아프기 때문이다. 누웠을 때 아이의 허리가 수평으로 유지되는지 확인하고 척추를 편안하게 받쳐주는 매트리스를 선택하여, 아이가 깊게 편안히 꿈나라를 여행하며 쑥쑥 클 수 있도록 부모인 우리가 꼼꼼히 아이 침대를 확인하자.

바닥

아이 침실의 바닥 또한 침실 분위기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아이가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가 없다면, 바닥에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러그를 깔아보자. 러그는 사이즈와 컬러, 무늬 그리고 털의 길이에 따라 방의 분위기를 쉽게 좌우한다. 프랑스 업체인 UN AMOUR DE MAISON가 디자인한 사진 속 아이 침실처럼, 바닥재와 비슷한 브라운 컬러에 털이 긴 러그를 침대 바로 아래에 깔아 보는 것은 어떨까?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선사하는 오렌지와 레드 컬러에 부드럽게 융화되는 것은 물론, 러그는 공부방이나 놀이 공간과 함께 쓰이는 아이 침실의 경우 침실과 그 외의 공간으로 나누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아이 침실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춰 조화를 이루는 컬러를 선정하거나, 침구 세트와 유사한 컬러의 러그를 선택함으로써, 우리는 아이 방을 적절히 공간 구획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조명

쌍용스윗닷홈 35PY 리모델링 : make ain 의  아이방
make ain

쌍용스윗닷홈 35PY 리모델링

make ain

아이 방이 침실과 놀이 공간 그리고 학습하는 공간으로써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면, 적절한 조명 선택은 필수이다. 오로지 천장에 설치된 메인 조명인 형광등이나 LED 조명만이 아이 방의 전부라면, 침대 근처에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안정감을 부여하는 주황빛 컬러의 테이블 스탠드를 따로 두는 것이 좋다. 밝고 화사하여 마치 아침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메인 조명등을 자기 전까지 사용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자기 직전까지 긴장감을 유지하지 않도록, 간접 조명을 활용하여 아이가 자연스레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잠잘 시간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자. 기존의 메인 조명보다 톤이 낮고 은은하게 방 안에 빛의 울림을 선사하는 간접 조명을 설치한다면, 아이는 하루 동안 자신도 모르게 받았던 스트레스와 긴장을 서서히 놓고 휴식 모드로 접어들 수 있을 것이다.

유의할점 (안전문제)

Sunlight House 빛이 쏟아지는 집: ADMOBE Architect의  아이방
ADMOBE Architect

Sunlight House 빛이 쏟아지는 집

ADMOBE Architect

아이가 우리의 손길 없이 혼자 잠을 자는 경우, 우리는 더더욱 안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침대 위에서 여기저기를 뒹구는 아이를 위해서, 침대의 안전가드는 아주 중요하다. 게다가, 요즘에는 아이 방의 수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진처럼 침대 밑에 커다란 수납장을 설치하는 메자닌 구조의 침대를 쓰곤 하는데, 이때 더욱 안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아이가 자다가 침대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침대에 안전가드를 설치하는 것은 물론 쿠션까지 덧대어줌으로써 이중적으로 낙상사고를 방지하자. 물론 안전가드와 쿠션 외에도, 우리는 활용도가 뛰어난 범퍼쿠션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잠자리가 심한 아이들에게는 사고방지를 위한 범퍼 역할을 하고, 좀 더 아이들이 크면 바디필로우나 성장기 아이의 경우는 발받이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침실 데코레이션

Mundstock Arquitetura의  아이방
Mundstock Arquitetura

Casa Cor RS 2014 – Floresta Encantada

Mundstock Arquitetura

아이가 깊이 잠들어 쑥쑥 클 수 있도록, 아이 침실에 적절히 바깥의 밝은 조명을 가려주고 소음을 차단해주는 커튼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커튼은 침구의 컬러를 고려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 침구가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파란색이나 사랑스러운 핑크색 혹은 통통 튀는 매력의 노란색과 같이 선명한 컬러로 디자인되어 있다면, 커튼은 부드러운 크림색과 하얀색을 설치하여 방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좋다. 이에 더하여, 아이 침대 옆에는 앞서 언급한 간접 조명으로 테이블 스탠드를 놓기 위해 작은 서랍장을 마련해볼 수 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서랍장에 표정을 입히는 것도 아이 침실을 유쾌하게 만드는 좋은 아이디어다. 이때 서랍장은 지나치게 방 안에 무게감을 주지 않도록, 긴 다리가 달린 것을 선택하도록 하자. 또한 만약 파스텔 톤으로 부드럽게 디자인된 아이 침실에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컬러와 무늬가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은 쿠션을 활용하여 방 안에 생기를 부여할 수 있다. 

아이방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