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선하고 붐비는 창고 같은 다용도실, 이렇게 활용하자

Countryside Retreat - Living Space, Lisa Melvin Design Lisa Melvin Design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다용도실은 세탁, 물품 보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이기에, 그만큼 다양한 컨셉으로 나만의 이색적인 다용도실 공간으로 연출해볼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많은 이들이 다용도실의 숨은 가능성을 알아보지 못하고 다용도실을 그저 물건을 보관하는 창고나, 잠시 빨래를 하는 공간으로 생각하여 다용도실의 레이아웃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큰 신경을 쓰지 않기도 한다. 뚜렷한 목적 없이, 체계적인 계획 없이 다용도실을 손에 가는 대로 사용하다 보면 이내 각종 생필품이 발 디딜 틈도 없을 정도로 쌓여 공간을 방치해두기 십상이다. 

걷잡을 수 없을 정도에 다다르기 전에 우리 집 다용도실을 새롭게 조금 더 기능적이고 아름답게 계획해보는 건 어떨까? 다용도실이라고 꼭 세탁이나 물건을 보관하는 공간이어야만 하는 건 아니다. 때로는 주방 일부가 될 수도 있으며, 홈 오피스와 합쳐질 수도 있다. 오늘 homify 아이디어 북에서 소개하는 7가지 다용도실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다양한 영감을 얻어보자!

1. 상단 수납장 사이에 파이프 행거 설치하기

미국의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Clean Design은 그 이름에 걸맞게 깔끔하고 기능적인 다용도실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우선, 중앙에 두 대의 드럼 세탁기를 놓고 그 위로 상판을 달아 넓은 작업 공간을 만들었다. 상단에는 추가 수납장을 달아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하였으며 두 개의 수납장 사이엔 파이프 행거를 설치하여 간단한 옷가지를 걸어 보관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금방 세탁된 티셔츠들은 드럼 세탁기에서 꺼내 적당히 털어준 후 걸어놓는다면 별도의 다림질조차 필요하지 않을 것! 큰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어렵지 않게 시도해볼 수 있는 똑소리 나는 다용도실 아이디어이다.

2. 아름다운 원목 수납장이 돋보이는 다용도실

다용도실의 공간은 일반적으로 비좁은 한정된 공간이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레이아웃을 통해 비좁은 공간을 가능한 한 넓고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보아야 한다. 사진 속 아름다운 다용도실은 ‘L’ 자형 레이아웃을 기본으로, 상하좌우로 아름다운 나뭇결이 살아있는 원목 수납장을 제작하여 넉넉한 수납 기능에 초점을 맞춘 다용도실로 완성하였다. 또한, 다용도실엔 작은 싱크대가 설치되어 있어 작업으로 인해 더러워진 손을 깨끗하게 씻을 수 있으며, 넓은 작업대는 다양한 작업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3. 다용도실과 홈 오피스가 만나다!

국내를 베이스로 활동하는 Design Studio Lim은 독특하게도 다용도실과 홈 오피스가 만난 이색적인 공간을 선보였다. 우선, 세탁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실을 안쪽에 배치하고 슬라이딩 도어로 공간을 분리하였다. 다용도실 바로 옆에는 홈 오피스가 자리하고 있는데, 홈 오피스는 파티션으로 거실과 분리되어 있어 작업의 능률을 높이는 독립된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이국적인 디자인의 파티션과 오피스 가구, 뒤편의 자전거 행거가 만나 마치 아담한 카페와 같은 이색적인 디용도실 겸 홈 오피스 분위기를 자아내었다.

4. 성공적인 다용도실 계획, 수납 시스템이 좌우한다!

세탁만 해도 필요한 세탁 용품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 하물며 세탁 용품뿐만 아니라 각종 청소 도구까지 보관해야 하는 곳이 바로 다용도실이다. 사진 속 기능적인 레이아웃의 다용도실을 자세히 살펴보자. 우선, 필요에 따라 선반의 개수와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는 시스템 선반을 벽면에 설치하였으며, 세제와 같은 무거운 물건은 슬라이딩 선반에 두어 쉽게 꺼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좌측엔 빗자루와 같은 각종 키 큰 청소도구를 벽면에 고정하여 깔끔하게 보관하고 있으며 우측엔 벽면 고정형 다리미판을 설치하였다. 마지막으로, 천장엔 높이 조절이 가능한 넓은 빨래 건조대가 달려있다.

5. 오래된 창고를 다용도실로 리모델링하기

이번 사례는 오래된 공간을 감각적인 그레이 톤이 돋보이는 이국적인 매력을 가진 주방 겸 다용도실로 리모델링 한 프로젝트로 요리 및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넓은 공간을 제공해준다. 모던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해, 천장의 목구조는 그대로 노출하였으며 공간을 전체적으로 그레이 톤으로 통일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의 주방 가구와 벤치를 더했다.

6. 병렬형 다용도실 레이아웃

브라질의 건축 스튜디오 Kali Architects는 다용도실에선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병렬형 레이아웃을 선보였다. 병렬형 레이아웃은 가장 짧고 기능적인 동선을 제공해주어 사용이 매우 편리한 장점이 있으며, 좌측 벽면 전체는 수납장을 맞춤 제작하여 다양한 물건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반대편엔 드럼세탁기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천장엔 높이 조절이 가능한 빨래 건조대가 달려있다.

7. ‘L’ 자형 레이아웃을 가진 아담한 사이즈의 다용도실

작은 규모의 다용도실엔 코너 공간을 이용한 ‘L’ 자형 레이아웃을 추천한다. 런던의 주방 디자인 스튜디오 Place Design Kitchens and Interiors는 ‘L’ 자형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작은 싱크대와 넉넉한 작업대를 계획하였으며 상단에 추가 상부장을, 하단엔 건조대와 드럼세탁기를 배치하였다. 남은 틈 공간을 버리지 않고 알뜰하게 수납공간으로 활용한 똑소리 나는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오늘의 기사가 도움 되었다면 다음의 기사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숨어있던 보물 공간 찾기, 오래된 집의 놀라운 리모델링

스타일별로 한눈에 보는 10가지 국내 아파트 거실 디자인

이제는 오픈형 거실에 주목해야 할 때. 오픈형 거실의 8가지 장점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