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함과 소박함이 공존하는 곳, 밀라노 아파트 인테리어

Jihyun Hwang Jihyun Hwang
Casa con depandance, disegnoinopera disegnoinopera
Loading admin actions …

오늘은 이탈리아 밀라노로 가본다. 밀라노가 특별히 패션으로 유명한 데는 어쩌면 각자의 개성과 취향을 드러내는 데 익숙한 도시 문화 덕분은 아닐까. 오늘은 밀라노의 한 아파트를 찾아가 본다. 클라이언트의 개성과 취향이 고스란히 담겨 곳곳이 흥미롭고 재미있다. 2층 구조로 설계한 160m² 규모의 아파트(약 48평), 지금부터 살펴보자.

이탈리아의 건축 회사 DISEGNOINOPERA 에서 인테리어를 맡았다.

1. 실내 전경: 화려하고 풍성한 분위기

이 아파트는 흔히 볼 수 있는 구조와는 조금 다르다. 솔직히 좀처럼 보기 어려운 2층 구조인 데다가 화려한 느낌에 국내에선 불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드는 아파트다. 하지만 중요한 건 이 또한 생각의 범위를 넓힐 좋은 기회라는 점이다. 일반 실내에서 이런 동선 구조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공간 디자인이다. 거실과 다이닝 룸 그리고 주방으로 이어지는 동선이 1층의 중심이고, 거실과 다이닝 룸의 경계에 2층으로 연결되는 나선형 실내 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목재 상판과 흰색의 나선형 난간으로 무척 눈길을 끄는 공간 속 포인트 요소가 되었다.

2. 거실과 다이닝 룸: 독특한 공간 디자인

6명의 사람이 둥근 식탁을 채워 앉아 식사할 수 있는 다이닝 룸 앞으로 거실 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모던하고 조형미가 돋보이는 디자인의 조명 기구를 식탁 위 천장에 설치해 눈길을 확실히 사로잡는다. 또한, 거실 속 수납장도 무척 독특한 디자인이다. 흰색과 목재의 조합을 눈여겨보자.

3. 주방: 거실로부터 분리된 공간

거실에서 주방까지의 동선 자체를 90도로 꺾어 자연스레 분리했다. 미닫이문을 설치해 실제로 조리 중에 거실로부터 공간을 분리할 수도 있게 해두었다. 주방 가구는 기본적으로 간결한 디자인으로 통일시켰고, 흰색의 순수함과 목재가 주는 온기가 있어 편안한 느낌이다.

4. 나선형 실내 계단: 조형미가 돋보이는 공간

실내 계단이라 하면 물리적으로 볼 때 1층과 2층을 잇는 동선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또한, 대부분의 실내 계단은 당연하다는 듯 직선의 형태를 보이지만, 사실 생각보다 나선형 계단이 가진 장점도 많다. 직선 계단이 보통 차지하는 바닥 길이를 약 3,500mm로 볼 때 나선형 계단은 계단의 지름인 원의 공간이 필요할 뿐이기 때문에 상당히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 집의 나선형 실내 계단의 경우 목재로 계단 상판을 조성하고, 흰색의 벽면을 난간으로 활용했다. 조형미와 균형감이 돋보이는 아름다운 공간이다.

5. 욕실: 산뜻하고 간결하게

이 집에는 총 3개의 욕실이 갖춰져 있다. 1층에 2개 그리고 2층에 1개로 나눴다. 사진 속 욕실은 1층에 둔 첫 번째 욕실로 간결하고 우아한 느낌으로 연출하고자 했다. 회색의 타일로 모던하면서도 둥근 모서리의 거울 등과 맞물려 미래적인 분위기도 만들어내고 있다. 욕실에서는 다소 보기 어려운 화사한 조명 기구도 눈길을 끈다.

1층에 배치한 두 번째 욕실은 앞서 살펴본 1층의 다른 욕실과는 또 다른 분위기로 마무리했다. 앞서 살펴본 욕실이 정돈된 느낌의 단정함이 돋보이는 공간이었다면, 지금 보는 이 욕실은 그보다는 자유롭고 재미있다. 꽃무늬를 담은 벽면 타일이 그렇고, 사다리 소품을 활용한 물품 수납도 흥미롭다.

6. 2층 발코니: 실내에 조성한 정원

이제 2층으로 올라가 보자. 유리 미닫이문으로 실내외를 분리해 발코니 공간을 조성했다. 발코니에는 큰 화분을 여러 개 나열해 놓아 실내에서 보면 녹지에 둘러싸인 느낌을 절묘하게 연출해냈다. 도심 속 나만의 공간이라는 느낌이 풍성하게 들 만큼 외부로부터 분리된 느낌과 아늑한 느낌이 공존하고 있다.

7. 발코니와 연결되는 2층 주방

흥미로운 점은 2층에도 주방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발코니와 연결된 자리에 위치해 날씨가 좋은 날 야외에서 식사할 수 있는 유기적인 동선을 구축하고 있다. 1층에서 본 주방이 단정했다면, 2층에 배치한 주방은 자유롭고 개성적이다. 파스텔 색감의 타일로 아기자기하게 완성했다.

8. 침실: 우아한 수면 공간

실내 다른 어떤 공간보다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 침실을 마지막으로 살펴보자. 중립적인 색상을 활용해 아늑함을 표현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조명으로 우아한 분위기를 배가시켰다. 

또 다른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90m² 규모의 또 다른 밀라노 아파트 인테리어를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