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S DESIGN OFFICE의  거실

개인 생활이 보호되는 도심 속 주택

Miyoung Miyoung
Loading admin actions …

도심의 주택 하면, 아파트와 고층 빌딩, 빌라 등이 빼곡히 들어찬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또한, 마당이나 정원 같은 공간 확보는 더욱 어렵다. 이번 주택 프로젝트의 키워드는 '사생활을 보호받되, 개방적인 공간'을 만들어, 도심 속 작은 자연을 집 안으로 불러들이는 것이다. 

주택이 지어진 대지는 남향이지만, 주변 아파트 주차장이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어, 주택 대문을 완전히 개방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런 문제를 일본의 건축 스튜디오, ALTS DESIGN OFFICE에서 완벽하게 해결했다. 이름하여 쿠샤츠의 집을 지금 공개한다.

정면 파사드

모던하면서 심플한 주택은 개인 생활을 보호받고자 하는 건축주의 요구대로 외벽을 설계하여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완전히 차단했다. 다만, 건축주의 또 다른 바램이었던 개방적이면서 자연과 소통하는 주택의 모습은 당장 찾아볼 수 없다. 그 해결책은 집 안으로 들어가면 나온다.

밝은 건물의 내부

주택 내부로 들어가면 모든 반전이 이루어진다. 혹시나 창문이 너무 작아 재연 채광이 들지 않을까 걱정하였다면, 괜한 일이었음을 한눈에 보여주는 사진이다. 건물 구조는 외벽, 안마당, 건물 순으로 설계되어 건물 밖에서는 전혀 예상할 수 없는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또한, 주방과 다이닝 룸, 거실을 분리하지 않고 오픈해 답답하지 않은 개방적인 공간을 만들었다.

사생활 지킴이 – 외벽

본 주택은 원래 아파트 주차장 부지에 지어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오고 간다. 창문을 바로 개방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신 내부와 외부 사이에 '골목'이 되는 정원을 만들어, 전통 일본의 주택 방식을 현대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프라이버시는 보장하면서 개방적인 주택이 완성된 것이다.

안뜰

외벽을 설계하면서 가장 중요시 고려되는 부분이 빛과 바람을 차단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마련된 안뜰에는 온종일 채광이 든다. 남향으로 자리 잡은 주택을 잘 파악하여 설계한것이다.

단점을 정점으로

도시에 산다는 것은 많은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는 단점도 있다. 오늘 소개되는 쿠샤츠의 집은 도심의 생활을 이어가되,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단점을 최대한 보완하여 설계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프로젝트이다.

여기를 클릭하면, 단점을 장점으로 바꾼 또 다른 주택 프로젝트 V형-천경재 로 이동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