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축물이 들려주는 창문 이야기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내 집을 머릿속에 그려볼 때, 보통 창문까지 디테일하게 신경 쓰는 경우는 드물다. 흔히 창의 역할은 바람을 통하게 하고 햇빛을 들이는 역할이라고만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창이 조형미를 지녀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한다면… ?  동그랗거나 세모난 창문으로 꾸며진 구내 건축물들을 통해 개성 있는 공간을 통해 그 즐거움을 상상해보자.

하루에도 몇 번씩 지나는 곳에서 고개만 돌리면 보이는 나만의 나무, 드넓은 자연경관이 우리 집 프레임에 고스란히 담기는 모습-이는 창이 주는 큰 기쁨 들이다. 창의 위치나 크기, 모양을 효율적으로 선택하여 설계에 담으면 이 기쁨이 더욱 크게 와 닿 을수 있다. 그러나 디자인에 집중한 나머지 기능을 뒷전으로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지는 말 것. 창은 잘못 선택하거나 시공하면 결로나 웃풍이 발생하기 쉬워 생활에서 크게 불편함을 겪게 된다. 따라서 창 선택과 시공은 꼭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할 것을 추천한다. 또한, 유리창은 집안의 에너지를 많이 손실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줄 창호나 커튼 등의 부수적 선택도 신중하게 해야 한다.

복층의 전면 창

A house on the cliff: studio_GAON의  복도 & 현관
studio_GAON

A house on the cliff

studio_GAON

복층 공간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창문의 모습이다. 2층 천장까지 꽉 찬 창의 모습이 복층의 수직감을 더욱 상승시켜준다. 따라서 공간이 실제 면적보다 훨씬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직선을 기하학적 패턴으로 연결하여 창문 내부를 장식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자칫 휑해 보일 수 있는 전면 창에 패턴을 넣음으로써 시각적 안정감을 준 것. 이러한 전면 창은 두꺼운 주름을 낸 원단을 길게 늘어뜨리는 '드레이퍼리'커튼이 잘 어울린다. 드레이퍼리는 한 벽면을 전부 가릴 수 있는 휘장으로, 커튼으로 인해 공간이 더욱 웅장해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창문에서 새어 들어오는 추위 또한 막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전면 창에는 외부에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냉, 난방 에너지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욱 다양한 커튼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

파노라마 풍경

양평의 어느 단독주택 실내 전경이다. 강가의 전경을 집으로 들여오기 위해서 좌우로 길게 뻗어있는 전면 창을 설계했다. 따라서 온종일 해의 움직임이 실내 전체를 감싸주는 광경이 연출된다. 과감하게 길게 늘인 창은 창밖의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들어오게 해서 더욱 운치 있는 공간이 탄생했다. 이러한 창의 아이디어가 없었다면 북한강변의 정취가 이토록 돋보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형광등을 켜는 일이 줄어들고, 자연의 시계를 벗 삼아 생활할 수 있는 환경에 둘러싸인 느낌은 어떨지 상상해 본다.

이렇게 한쪽으로 창을 크게 낸 공간의 경우라면, 반대 방향의 창은 작고, 적게 내는 것이 좋다. 내부의 열기를 빼앗기지 않는 방법이 된다.

<Photograph by. Seunghoon Yum>

창문 효과 100% 이용하기

白의 집 _: NEED21 ASSOCIATES의  거실
NEED21 ASSOCIATES

白의 집 _

NEED21 ASSOCIATES

집 설계와 내부 인테리어를 떠올릴 때, 창은 당연히 면의 '한가운데'에 위치하게 될 거라고 막연히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외부로부터 빛과 풍경을 받아들이는 창의 효과를 최대로 활용하여, 원하는 곳에 창을 내 보는 것은 어떨까? 예컨대, 좋아하는 나무가 가장 잘 보이는 곳, 혹은 이웃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우리 집의 내부 등으로 말이다. 

사진 속 '백의 집'은 커다란 고정창을 벽면 가운데가 아닌 모서리에 바짝 붙였다. 따라서 피아노를 놓고 싶었던 코너 부분이 한눈에 주목된다. 내부에서는 피아노를 치며 푸른 나무가 우거진 바깥의 정취를 바로 감상할 수 있고, 외부에서는 창을 통해 직접 피아노가 보인다. 마치 창이 있는 곳이 무대처럼 돋보이는 효과가 있다. 창의 위치로 포인트를 주어 공간이 더욱 로맨틱하게 거듭난 사례이다.

동그란 창이 좋아

거실까지 트여있는 개방형 주방이다. 아일랜드 테이블과 이어지는 곳에 좌식 평상을 놓은 점이 독특하다. 같은 라인에 라운드 창이 있어 이 조리대와 평상이 더욱 돋보인다. 

가족들이 한데 모이는 공간에 신선한 모양의 창을 달아 이 공간이 더욱 특별한 분위기를 띤다. 이곳은 사선형 천장, 그리고 연결된 거실 벽을 가득 메우는 책장 때문에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었던 공간이다. 그러나 동그란 창이 스포트라이트 효과를 주며 이 벽면에 개방감을 부여했다. 이를 통해 보이는 하늘은 가족들에게 작은 여유를 선사한다. 동그란 모양 덕에 마치 배를 탄 듯한 유쾌한 분위기가 떠오르기도. 국내 주택전문 디자인스튜디오, 홈스타일토토의 아이디어.

이렇게 독특한 모양의 창에도 커튼을 준비할 수 있다. 모양에 맞는 맞춤형 커튼으로, 속지 커튼만 가볍게 달아도 눈부심을 막아주고 단열효과에 보탬이 된다.

역동적인 삼각 창문

​HWA HUN - 자연이 점거한 작은성: IROJE KIMHYOMAN의  주택
IROJE KIMHYOMAN

​HWA HUN – 자연이 점거한 작은성

IROJE KIMHYOMAN

이번에는 삼각형 모양의 창문이다. 정형화되어있지 않는 입체적인 입면에 맞춰 창문 또한 삐뚤빼뚤 불규칙한 건물이다. 북한산 근처의 이 주택은 피어나는 건축물이라는 이름처럼 꽃이 피는 듯, 역동적이다. 이곳에 만약 평범한 사각 창이 설계되었다면 역동적인 분위기의 흐름을 방해했을 것이다. 또한 세모난 창은 건축주가 가장 중요시했던 '자연 속에 사는 느낌'을 창문이 뒷받침해 주기도 한다. 삼각형 창문으로 보는 바깥 풍경은 마치, 텐트 안에서 내다보는 자연물의 경관처럼 아늑해 보이는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Photograph by. Sergio Pirrone>

입면을 꾸며주는 창

A house on the cliff: studio_GAON의  주택
studio_GAON

A house on the cliff

studio_GAON

서로 다른 크기와 모양의 다양한 사각형 창문이 건물의 입면에서 돋보이고 있다. 창문의 특징이 입면에 포인트를 주며 외관 디자인에 결정적인 이바지를 하고있다. 이렇듯 크기를 달리한 창문은 투박해 보일 수 있는 매스의 분위기를 완화하며 입면에 리듬감을 부여하는 데 일조한다.

어떠한 창 인테리어가 마음에 드시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