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된 예산으로 스타일리쉬한 스튜디오 연출하기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학생들이 모여 공동 작업실을 만들거나, 사회초년생들이 창업을 위해 작업 공간 겸 사무 공간을 만드는 경우가 많아졌다. 다양한 재료나 장비를 보관하고, 일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온전히 작업만을 위한 공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이다. 자신만의 공간인 만큼 취향을 확고히 드러내는 창조적인 공간으로 스튜디오 인테리어도 애정을 갖고 진행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언제나 비용이 문제이다. 특히, 마감재부터 해야 할 경우 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에게 그 비용은 부담될 수밖에 없다. 

인테리어에서 비용을 낮추면서 원하는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부지런함이 필요하다. 페인트칠하기, 빈티지 소품의 활용, DIY 가구 등 비용을 들이는 대신 직접 발로 뛰고 손으로 작업하면 취향을 반영하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여기에 똑똑한 가구 활용과 수납법으로 공간 효율성을 더해보자. 지금부터 한정된 예산으로 스타일리쉬한 스튜디오를 만드는 연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차분한 컬러의 저렴한 페인트

페인트는 저렴한 가격에 비해 색상과 질감이 다양해서 스튜디오 마감으로는 적격이다. 목재든 벽돌이든 기존의 벽 위에 질감을 살려 색만 입혀도 여러 가지 스타일로의 연출이 가능하다. 화사한 파스텔 계열 색상이나 팝 컬러도 있지만, 다양한 가구와 소품과 함께 매치할 것을 고려하면 세련된 분위기를 내는 차분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괜찮다. 페인트에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생각보다 가격 차이가 크다. 수입 페인트는 1L에 15,000~17,000원 선이며, 친환경 도료나 곰팡이 방지 기능이 추가된 제품은 25,000원까지 비용이 든다. 하지만 국산 일반 페인트 중에는 1L에 5,000원 내외면 살 수 있는 제품들도 있다. 페인트칠을 위한 도구와 부자재를 한데 묶어서 파는 키트도 있으니 참고하자. 

사진은 러시아의 실내 건축가 KORNEEV DESIGN WORKSHOP의 프로젝트로 한 영화 제작사의 사무 공간이다. 투박한 질감의 벽돌 벽에 진회색의 페인트칠을 하여 도시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보라색이 가미된 그림 장식으로 공간에 포인트를 주었다.

저렴한 바닥재

스튜디오는 가정집과 달리 온돌바닥이 아니라 바닥재에 대한 선택의 폭이 좀 더 넓다. 강화마루, 합판마루, 원목마루에 비해 장판이나 데코타일이 저렴하다. 장판은 관리가 편하지만, 연질이라 가구에 의해 찢기거나 눌리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데코타일은 PVC계열의 합성수지로 일반장판보다 내구성이 강하다. 디자인과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다양한데, 장판은 2~10만원대, 데코타일 3~8만원대이며, 시공비를 포함한 가격이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직접 시공하는 것도 비용을 절감하는 좋은 방법이다. 

사진은 영국의 실내건축가 PHILLIPS DESIGN STUDIO의 가구 컬렉션을 위한 스타일링이다. 황동 디테일이 들어간 목재 프레임과 콘크리트 면으로 이루어진 모던한 디자인이 깔끔해 보인다. 붉은 색감의 벽돌 벽과 목재 질감의 바닥재로 따뜻한 느낌을 살렸다. 

높은 공간 활용하기

nagena 의  방

이런저런 짐은 많고, 넉넉한 작업 공간이 필요한 스튜디오에서는 수납을 통해 공간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하지만 키가 닿지 않는 공간을 활용하기란 쉽지 않다. 키가 높은 장을 사용할 경우, 높은 곳에는 거의 쓰지 않는 짐을 보관해야 한다. 하지만 사다리가 부착되어 있어 쉽게 오르내릴 수 있는 수납 선반이나, 계단식으로 되어 밑부분의 수납 칸을 밟고 오를 수 있는 선반 등 높은 수납공간에 접근성을 높이는 아이디어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천장 높이가 충분히 높다면 벙커 침대를 사용하거나 복층 공간을 창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벙커 침대를 꼭 침대로만 사용하지 않고 다락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수납장 천장 부분에 목재 상판을 깔고 난간을 설치하면 복층처럼 벽면 전체를 활용할 수 있다. 

사진의 공간은 일본의 건축가 NAGENA가 설계한 공간으로, 천장 부분에 수납 선반을 설치하였다. 천장을 꽉 채우지 않고 선반 사이사이에 레일 조명을 설치하여 답답하지 않게 연출했다. 

빈티지 혹은 중고 물품

Vieja Eddie의  사무실 공간 & 가게
Vieja Eddie

Lampara de Escritorio Madera-Hierro con Manometro decorativo

Vieja Eddie

빈티지 제품, 중고 물품을 잘 활용하면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스타일리쉬한 연출을 할 수 있다. 빈티지 제품에 담긴 오랜 시간의 흔적은 새 물건이 따라갈 수 없다. 러스틱 스타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등에 고루 잘 어울릴 수 있다. 하지만 빈티지 제품은 시간이 지날 수록 가치를 더해가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태원에서 열리는 빈티지 플리마켓에서 평소보다 2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빈티지 제품 외에 일반 중고 가구 거래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많은 중고 사무용 가구 업체들이 렌탈 방식을 도입하고 있어, 굳이 구매를 하지않고 일정 기간동안만 대여하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자.

사진은 아르헨티나의 조명 디자이너 VIEJA EDDIE의 제품. 오래된 파이프와 전구를 결합하여 창의적인 조명 기구를 만들었다. 레터링이 들어간 철제 테이블과 잘 매치된다.

다기능 가구

다니카 시크릿테이블 F-037: 다니카가구의  서재/사무실
다니카가구

다니카 시크릿테이블 F-037

다니카가구

1~2인 가구가 늘고, 소형 주택이 늘어나면서 좁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가구가 많이 보이고 있다. 다기능 가구는 여러 개 사야할 가구를 하나로 해결하면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뿐 아니라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기능에 충실하면서 불필요한 장식은 최대한 배제하는 심플한 디자인은 어떤 인테리어 스타일에든 매치하기 쉽다. 스튜디오에서 항상 필요한 작업대 이외의 침대나 손님용 테이블과 의자 등은 필요할 때만 사용할 수 있도록 다른 기능과 결합된 제품을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선반과 접이식 책상이 결합된 사진의 가구는 한국의 가구 디자이너 다니카가구 제품. 필요할 때는 상판을 펴서 책상으로 사용하고, 평소에는 선반을 가리는 문처럼 접어놓는다. 단풍나무 판과 간결한 형태의 검은색 철제 프레임으로 이루어져 모던한 느낌이다.

스타일리쉬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조명

NEDGIS의  거실
NEDGIS

Suspension, LADY CAGE, noir, H25CM – ZAVA

NEDGIS

공간에 어울리는 조명 기구만 잘 선택하면 적은 비용과 수고로 큰 인테리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팬던트 조명은 천장 매입형 조명이나 레일 조명에 비해 설치가 간단하다. 또한, 소재, 형태, 색상이 매우 다양해서 선택의 폭이 넓다. 가격은 소재와 디자인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저렴한 제품은 12,000~30,000원 정도의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플라스틱, 실리콘, 종이 등을 사용한 제품은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은 편이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사진 속 조명은 프랑스의 디자이너 NEDGIS의 제품으로, 얇은 스틸로 이루어진 프레임이 곡면을 이루어 날렵한 느낌이다. 

DIY

homify의
homify

Kiste auf Rollen

homify

마지막으로 기존의 가구를 리폼하여 사용하는 것도 비용을 아끼는 좋은 방법. 오래 사용해서 질리거나 유행이 지난 가구를 버리지 말고 페인트나 시트지 등으로 리폼하여 새롭게 재탄생시키거나, 최근 유행하는 팔레트 가구를 직접 만드는 등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손재주가 있는 편이라면 필요한 크기만큼 목재를 주문할 수 있는 곳이 있고, 간단한 목재는 작은 목공소에서도 절단할 수 있으니 공구와 함께 구매하여 직접 만들 수도 있겠다. 

사진은 독일의 가구 디자이너 EKOMIA의 DIY제품. 투박한 포장용 목제 상자에 파스텔 계열의 페인트를 칠해 부드럽고 화사한 느낌으로 변신시켰다. 

스튜디오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