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한옥에서 사는 법, 현대와 과거가 공존하는 퓨전 한옥 인테리어

Seulki Jo Seulki Jo
homify 아시아스타일 거실 우드 우드 그레인
Loading admin actions …

모든 한옥은 올드하고 불편할까? 여기, 이러한 편견을 완전히 뒤집을 퓨전 한옥 인테리어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빠르게 진화하는 클라이언트들의 취향을 저격할 고급스럽고 아름다운 퓨전 한옥을 함께 살펴보자. 이 프로젝트는 원주의 한 타워형 아파트에서 시행됐으며, 약 15일간의 협의 과정과 30일의 공사 기간을 통해 완성됐다. 이 아파트는 리모델링이 되기 전엔 한옥과는 전혀 연관이 없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한옥과 비슷한 실내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부분적인 철거 작업을 필요로 했다. 그리고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있는 중에도 수차례 의견을 조율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했다. 과연 아파트에서도 한옥 분위기가 잘 살아났는지 살펴보고 당신의 집도 퓨전 한옥 인테리어로 바꾸고 싶다면, 프로젝트를 담당한 전문 건축가 한옥공간과 상의해 보길 바란다.

1. 전통과 현대가 완벽히 어우러진 현관 입구

homify 아시아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우드 우드 그레인

이웃집과 별다를 바 없는 철제 현관문을 열고 들어오면, 원목으로 설계된 아늑하고 깔끔한 신발장이 눈에 들어온다. 신발장은 전체적으로 한옥의 느낌을 주기보다는 작은 전통적인 포인트들을 사용했다. 예를 들어, 전통 한옥에서 방문 고리로 사용했던 동그란 철문 고리를 신발장 손잡이로 설치함으로써 동양미를 맛보도록 했다. 또한 간접 조명이 은은히 비추는 선반엔 작은 토기 병을 세트로 진열하여 아기자기하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줬다. 그리고 선반의 양쪽 끝엔 목재 창살을 설치했는데, 이는 전통 한옥의 창살 디자인에서 본 따온 것이다. 한편, 현관 중문은 모던 인테리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유리 사이에 철망을 넣어 내구성을 높인 ‘망입 유리’를 설치함으로써 현대적인 느낌을 줬다. 이처럼 모던한 느낌과 한옥 인테리어가 함께 어우러져 고급스럽고 우아한 현관 인테리어가 디자인됐다.

2. 눈과 건강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한지 벽지

homify 아시아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우드 우드 그레인

실내 벽지는 실크 도배지가 아닌 한지를 사용했다. 일반적인 실크 도배지는 속이 비치지 않기 때문에 도배할 면이 고르다면 그냥 도배하면 되고, 면이 고르지 않다 할지라도 벽에 부직포를 붙여 울퉁불퉁한 면을 어느 정도 커버한 후에 도배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한지로 도배하는 경우, 밑바탕이 매끄럽지 않으면 도배 후에도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에 샌딩과 퍼팅 작업을 통해 벽면을 편평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속이 비치기 때문에 초배지를 바른 후에야 도배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복잡하고 까다로운 한지를 굳이 시공한 이유가 있을까? 비록 시공 작업은 까다롭지만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통기성이 우수하고 새집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으며 습도 조절 기능이 있어 곰팡이 걱정이 없다. 또한 이 밖에도 한지만이 줄 수 있는 재질과 촉감의 매력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한옥 인테리어가 아니더라도 한지 벽지는 시도해 볼만한 소재이다.

3. 포인트 조명이 전통미를 물씬 풍기는 주방

homify 아시아스타일 주방 우드 우드 그레인

이번엔 포인트 조명이 맞아주는 주방을 살펴보자. 모든 인테리어의 완성은 조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아무리 좋은 소재와 소품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조명이 이상하면 모든 인테리어를 망친다. 그렇기에 주방을 시공할 때도 포인트 조명 설치를 위해 일부러 입구 부분에 목공사로 가벽을 세운 후 한지와 목조 틀로 퓨전 한옥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간접 조명을 만들었다. 또한 주방 싱크대 쪽에도 LED 조명을 설치하여 에너지 효율 면에서도 우수하면서 실내를 밝게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주방 싱크대는 실내에 전반적으로 사용된 미송 원목톤에 맞춰 밝게 설계됐다. 그리고 마감 자재는 자작 합판을 사용했으며, 목재면은 독일 아우로 천연칠과 사포 작업을 수회 반복하여 마감 퀄리티를 상당한 수준으로 높였다. 게다가 사용된 모든 자재가 친환경 자재이기 때문에 하이그로시 제품에 비해 월등한 질을 자랑한다. 하지만 친환경 소재는 단가가 높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높은 단가 때문에 부담스러운 경우, 싱크대를 메이저 업체의 제품 대신 B군 업체의 제품으로 사용하면, 동일한 자재의 제품이라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시공할 수 있다. 그러나 A/S이나 개런티 등을 보장받고 싶다면 메이저 업체를 선택하는 편이 나으니 참고하자.

4. 전통 문양과 아늑한 조명이 있는 침실

homify 아시아스타일 침실 우드 우드 그레인

침대 헤드의 양쪽으로 조명 포인트를 둘 공간이 만들어졌다. 또한 헤드의 위쪽으로도 조명을 설치하여 아늑한 분위기를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물건을 올려놓을 수 있는 선반도 디자인됐다. 이 선반엔 다양한 전통적인 장식품이 올려져 있는데, 이러한 장식품들 하나하나가 한옥의 분위기를 더욱 살리는 요소이다. 한옥스러운 분위기를 내는 또 다른 포인트로는 미닫이문과 침대 헤드에 새겨진 전통 문양들인데, 이 두 영역에 서로 다른 문양과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보는 재미를 추가했다.

5. 내구성이 좋고 친환경적인 코르크 아트월

homify 아시아스타일 거실 우드 우드 그레인

브라운 계열의 아트월이 설치된 거실은 보기에도 따뜻하고 우아한 느낌을 준다. 이 아트월은 코르크 재질로 만들어졌는데, 그 특유의 부드러운 감촉 덕분에 거실을 더욱 아름답고 편안하게 연출한다. 또한 코르크는 탁월한 방음 효과가 있어 공간의 울림 현상을 막고, 원적외선 에너지 및 음이온이 방출되기 때문에 탈취 효과에도 탁월하다. 게다가 곰팡이 균을 억제하는 향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무엇보다 사진 속에 설치된 코르크 아트월은 100% 친환경 소재로써 국내 친환경 등급 기준 중 최상위 등급인 SUPER EO를 받은 제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환경에도 해를 미치지 않는 착한 인테리어이다.

6. 전통 다도를 위한 툇마루

homify 아시아스타일 거실 우드 우드 그레인

메인 거실에는 들창과 툇마루가 설치됐다. 특히, 툇마루의 양쪽 끝에는 주방 입구와 같이 가벽을 세워 안정감과 아늑함을 강조했다. 또한 천장에 설치한 들창은 툇마루와 거실에 비해 어두운 월넛 계열의 색상을 사용하여 공간을 포근히 덮는 듯한 느낌을 더했다. 그리고 들창의 디자인은 거실 창호에 사용된 패턴과는 달리 가로세로대의 간격과 살대 두께를 달리함으로써 시선을 분산시키고, 그와 동시에 거실 창호에 시선이 머물게 하는 효과를 줬다. 나아가, 툇마루에는 다도상과 좌식의자를 배치하여 차를 달여 마시는 전통 예법을 온전히 행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한편 거실의 창호는 ‘ㄱ’자 형태의 구조 때문에 좌우에 있는 창호의 디자인이 서로 달라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좌우 대칭적인 팔각거북등살 불발기 창호를 선택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