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업그레이드 5가지 체크법

Jihyun Hwang Jihyun Hwang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집은 본래 사람이 오고 나가는 기능이 있는 공간이다. 오고 나가는이는 집에서 생활을 꾸려나가는 가족 구성원일 수도 있고, 때로는 가족 구성원을 방문하는 친치 혹은 친구일 수도 있다. 집을 들어서고 나갈 때 시간을 통계적으로 보면 머무는 시간은 가장 짧지만 가장 크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곳은 바로 출입문과 연결되는 현관이다. 거실이나 방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어떤 각도에서 보느냐에 따라 이미지도 달라질 수도 있고, 그 공간에서 행한 여러 활동으로도 긍정적인 이미지가 더해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현관은 그런 점에서 상당히 객관적으로 평가받는 공간이다. 머무는 시간이 짧기 때문이다. 

오로지 디자인으로만 경쟁해야 하는 공간, 현관. 국내 전문가가 연출한 여러 현관디자인을 통해 오늘이라도 당장 우리 집 현관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살펴보자.

현관 체크사항 1. 실내 공간과 깔끔하게 분리된 공간으로 연출되었는가.

인천 부평 동아2단지 63평형: MID 먹줄의  복도 & 현관
MID 먹줄

인천 부평 동아2단지 63평형

MID 먹줄

엄격히 볼 때 현관은 실내와 분리될 필요가 있다. 실외 공간과 실내 공간을 이어주는 일종의 절충 공간으로써 바깥의 유해 먼지나 냄새 등을 현관에서 잘 털어내야 위생적이고 건강한 실내 공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위 현관은 실내공간과 상당히 깔끔하게 분리됐고, 동시에 시각적으로는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게 유리로 처리되어 모던한 매력이 있다. 사진 속 현관은 실제 63평형 아파트의 현관으로 국내 MID 먹줄 에서 설계했다. 전체적인 색감은 흰색, 크림색, 연한 회갈색, 연한 회색, 부드러운 검은색으로 모두가한곳에 모여도 적절히 부드럽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색으로 공간을 채웠다.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오른쪽으로 수납장을 두었고, 그 위로 쿠션 방석을 두어 앉아서 신발을 벗거나 혹은 먼지를 털어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법을 보인 재치있는 사례다. 현관은 사각형으로 한쪽으로는 고정 유리창을 두었고, 한쪽으로는 오고 나갈 수 있는 유리문을 두었다. 덕분에 밝고 환한 느낌이 가득하다.

현관 체크사항 2. 신발을 잘 찾을 수 있게 연출되었는가.

인천 부평 동아2단지 63평형: MID 먹줄의  복도 & 현관
MID 먹줄

인천 부평 동아2단지 63평형

MID 먹줄

앞서 소개한 현관의 왼쪽 부분을 담은 사진이다. 현관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밖에서 신은 신발을 벗고 수납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위 현관은 재치있는 수납법을 제시한다. 보통 현관에 두는 긴 수납장을 바닥까지 설치하지 않고 공간을 띄워 그 아랫부분을 활용했다. 수납장 바닥 부분에 조명을 설치해 수납하는 신발이 잘 보일 수 있게 연출한 점도 기발하다.

현관 체크사항 3. 임팩트 있는 공간으로 연출되었는가.

일산 강선마을 벽산아파트 58평형: MID 먹줄의  복도 & 현관
MID 먹줄

일산 강선마을 벽산아파트 58평형

MID 먹줄

현관은 앞서 언급했듯이 머무는 시간이 가장 짧은 공간이다. 그만큼 짧은 시간 안에 작고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도 현관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다. 위 현관은 그런 점에서 예술적인 장식 요소를 사용하는 방법을 택한 사례다. 실내와 같은 재질의 대리석 바닥을 시공했고, 창틀이 없는 유리문을 사용해 오픈된 느낌이 강한 현관이기에 전반적으로는 깔끔하나 현관 공간만 봤을 때 자칫 심심하게 연출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런 우려를 잠식시킨 것은 바로 현관 벽에 단 강렬하고 밝은색의 그림과 유리문에붙인 나무 장식품이다.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지만 강한 인상을 주어 현관에 들어섬과 동시에 주택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다. 국내 58평형 아파트 현관으로 MID 먹줄 에서 연출했다.

현관 체크사항 4. 식물이 있는가.

친환경이라는 말은 단순히 환경을 위한 활동 혹은 디자인을 일컫기도 하지만 실내의 친환경이라 함은 실내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의 몸과 마음 건강과도 직결된다. 식물을 오래 혹은 자주 바라보면 바라보는 만큼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함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그뿐만아니라 식물이 있는 공간은 자연스럽게 공기 정화 효과도 노릴 수있어서 주택을 꾸밀 때 공간 별로 빼놓지 않고 여러 식물을 두는 것은 여러모로 중요하다. 현관 역시 마찬가지다. 위 현관은 수납장 위로 직사각형 모양의 연한 나무로 선반을 만들어 그 위로 화분을 두었는데 작은 현관 공간에 아기자기함과 생명력을 더한다. 국내 홍예디자인 에서 연출했다.

현관 체크사항 5. 쾌적한 환경을 확보했는가.

만약 이미 설계된 현관의 규모가 작다면 현관에서 실내로 들어서는 복도공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위 사진은 현관에서 실내로 들어서는 복도 공간에 신발장을 두어 현관의 기능을 부담하고 있다. 연한 나무재질로 수납장을 만들었고, 그 위 벽에 조금 더 연한 나무 프레임을 벽 안으로 만들어 장식의 기능도 담았다. 현관의 규모가 작을 때 신발장까지 두면 쾌적한 환경을 구축하기 어려운 만큼 복도 공간을 활용해 쾌적함을 확보한 좋은 아이디어다. 국내 홈스타일 토토 에서 설계했다.

또 다른 인테리어 연출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이번엔 국내 전문가가 제시하는 TOP5 거실 연출법을 확인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이 함께 모여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매력적인 거실 디자인을 살펴보자.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그렇다면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