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평 남짓한 공간 속에서 프렌치 감성과 북유럽 감각이 만났을 때

Jihyun Lee Jihyun Lee
Un Appartement de 30m² Rénouvé avec un Style Scandinave, MadaM Architecture MadaM Architecture 스칸디나비아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프렌치 감성이 담긴 인테리어는 곡선, 우아한 패턴 등의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하여 현대적이면서도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반면, 북유럽 감각이 담긴 인테리어는 원목과 같은 천연 자재를 활용하여 간결하고 담백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이 드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비슷하면서도 상이한 이 두 개의 다른 스타일이 만나면 어떤 조화를 이룰까? 오늘의 기사에선 프렌치 감성과 북유럽 감각이 만나 완성한 프랑스의 아름다운 9평 아파트를 만나러 떠나보자. 리모델링 총예산으로 약 2만 유로 (한화 2천 4백만 원) 가량 소요되었으며 프랑스의 인테리어 디자인팀 Madame Architecture에서 설계를 맡았다.

1. 개방감을 유지하면서도 공간을 분리하기

오늘의 아파트는 9평 남짓한 규모로서, 싱글 세대에게 적합한 원룸 구조로 계획되었다. 여유롭지 않은 공간인 만큼 리모델링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했던 부분은 개방감을 유지하면서도 공간을 분리하는 방법. 내벽을 세워 각 방을 따로 분리하면 아파트가 상대적으로 좁아 보일 수 있으며, 방문까지 추가로 달면 매우 답답해 보일 수 있기에 신중한 공간 분리 계획이 필요했다. 디자이너가 고안한 방법은 유리 파티션과 내벽을 부분적으로만 사용하여 공간을 분리하고, 문은 프라이버시를 위해 욕실에만 달아 개방감을 유지하면서도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리하기. 또한, 벽면 일부와 천장을 순백색으로 통일하여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자아내었으며, 시원한 스카이 블루 컬러로 거실 벽면에 포인트를 주어 아파트에 밝은 인상을 만들어 주었다.

2. 북유럽 스타일을 바탕으로 프렌치 감성이 담긴 소품 더하기

거실의 반대편을 살펴보자. 거실의 중앙에는 다이닝 테이블이자 간단한 조리를 위한 아일랜드가 자리하고 있으며 아일랜드의 아래 공간은 수납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아일랜드 앞에는 소파를 배치하여 매우 편리한 동선을 확보하였다. 편안한 느낌을 자아낼 수 있도록 거실의 바닥재, 가구 그리고 펜던트 조명을 목재로 선택하였으며 그 결과 전체적으로 간결하고 담백한 북유럽 스타일의 공간을 완성하였다. 또한, 프렌치 감성이 깃든 벽면 레터링 데코, 빈티지 플로어 램프, 시어 커튼 등을 더해 더욱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연출한 점이 돋보인다.

3. 감각적인 패턴이 돋보이는 패턴 타일

주방 벽면의 아름다운 패턴 타일은 보는 이의 시선과 마음을 사로잡는다. 각기 다른 기하학적인 패턴의 타일을 감각적으로 배치하고, 복잡한 패턴으로 인해 시선에 혼란과 자극을 줄 것을 고려하여 블랙&화이트 컬러의 매트한 타입의 타일을 선택했다. 거실 인테리어와 통일감을 줄 수 있도록 주방의 수납장은 순백색으로, 조리대 상판은 원목으로 선택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조명을 설치하여 공간에 은은함과 깊이감을 더했다.

4. 활기를 가득 불어넣은 역동적인 욕실 디자인

사다리꼴의 비정형적인 형태를 가진 욕실의 단점은 오히려 장점으로 승화되어 감각적으로 재해석되었다. 욕실의 사선 벽면의 경사에 맞추어 삼각형으로 원목 선반을 달아 역동적인 공간 분위기를 자아내었다. 바닥과 벽면의 일부를 블랙 페인트로 마감하여 순백색과 아름다운 콘트라스트를 이루었으며, 주방과 마찬가지로 패턴 타일을 활용하여 욕실에 포인트를 주었다. 감각적인 블랙&화이트 조합, 온기를 불어 넣어주는 원목 소재, 그리고 개성을 더해주는 패턴 타일의 아름다운 조화가 돋보이는 공간이다.

5. 싱글 세대를 위한 편안하고 편리한 욕실

사다리꼴 형태의 욕실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폭이 좁은 상단 부분엔 변기를, 폭이 상대적으로 넓은 하단 부분엔 샤워 부스를 배치하고 이 둘 사이에 삼각형 형태의 세면대를 일직선 방향으로 배치하여 데드 스페이스 없이 공간을 알뜰하게 사용하였다. 샤워 부스의 물이 밖으로 튈 것을 고려하여 얇은 유리 파티션으로 샤워 공간을 분리하였으며 바닥에 단차이와 경사를 두어 배수를 원활하게 하였다. 푸른 식물과 함께 원목 거울, 원목 디스펜서 및 천연 라탄 바구니를 더해 더욱 자연 친화적인 아늑한 욕실 분위기를 완성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오늘의 기사가 도움 되었다면 다음의 기사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15평일까 30평일까, 두 배로 넓어 보이는 원룸의 비밀

상상을 뛰어넘는 주거공간, 스킵 플로어 주택의 매력에 빠지다

유쾌한 삶을 위한 보금자리, 여유가 묻어나는 아름다운 목조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