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비사비 스타일로 트렌디한 인테리어하기

Yedam Ann Yedam Ann
Loading admin actions …

알록달록한 간판, 화려한 쇼윈도, 거리의 불빛으로 가득한 밤거리가 즐겁고 유쾌하다가도 어느 순간 치열하고 무겁게 느껴질 때가 있다. 이것 저것 신경 쓸 것 많은 일상과 사람에 치여 힘이 빠져있는 상태는 아닌지, 계속 마시는 커피의 카페인과 잦은 회식으로 인한 음주에 몸이 지쳐버린 것은 아닌지 한번 생각해보자.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차분하고 친환경적인 조용한 시골집에서 심신을 편안하게 쉬게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면, 휴식이 필요한 상태일 것이다. 여백과 자연스러움, 칼같이 정해져 있지 않은 느낌, 자연을 닮은 색깔들, 일본의 작은 집 같은 느낌으로 집 안 분위기를 바꿔보면 어떨까? 집에 돌아온 당신의 몸과 마음이 편안해질 시간이다.

당신의 삶은 와비사비 스타일입니까?

Buam-dong House: JYA-RCHITECTS의  베란다
JYA-RCHITECTS

Buam-dong House

JYA-RCHITECTS

와비사비란 훌륭한 상태에 대한 열등한 상태를 뜻한다. 이 의미가 변화하여 조잡한 모양, 또는 간소한 모양이라는 뜻을 나타내게 되었다. 완벽함이란 덧없는 것이고 아름다움은 완벽함의 부재에서 나오는 것임을 말하며 불 완벽성과 소박함에서 아름다움을 찾았다. 와비사비는 이러한 정서를 공유하는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삶의 형태이다. 단순한 것을 좋아하고 평온함과 친밀한 느낌을 선호한다면 와비사비 스타일과 가까울 것이다.

와비사비 스타일 인테리어

장현재 (蔣峴齋, Jang hyun Jae): GN건축사사무소의  주택
GN건축사사무소

장현재 (蔣峴齋, Jang hyun Jae)

GN건축사사무소

와비사비는 심플하고 차분한 라이프 스타일의 대표적인 예이다. 자연스럽고 여백의 미가 있는 오브제와 배치가 특징이며 오래된 것의 미학을 중시한다. 기술과 대량생산으로부터 멀어지고 실용성을 중시하며 필요 없는 것은 구매하지 않는다. 생활 용품이나 가구는 재활용하거나 고쳐 쓴다. 

소비와 미디어에 과도하게 노출되어있는 현대인들에게 와비사비 스타일은 삶에 활력을 주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와비사비 정신을 반영해, 협소한 공간을 여유롭고 편안하게 인테리어한 예를 여기서 볼 수 있다. 와비사비 스타일은 미니멀리즘,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와 색감이나 배치, 가구와 장식의 특징 등에서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와비사비 스타일을 조금 더 모던하게 해석하고 싶다면 참고해보자.

고요하고 중립적이며 평온한 색감

와비사비는 명확히 정의되어있는 인테리어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인테리어에 필요한 색상을 콕 집어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갈색, 초록, 회색과 같은 친환경적인 톤을 인테리어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여백의 미를 더욱 살려주는 하얀색도 많이 쓰이는 색 중 하나이다. 화려하거나 오밀조밀하지 않게, 자연의 색을 집안에 넓게 배치해보자. 이미 자연 그대로를 집 안에 들여놓은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목재와 철재의 심플한 가구

와비사비 스타일 인테리어에 활용하는 가구는 화려한 상감이나 색감으로 멋을 부리지 않는다. 목재 바닥의 느낌이나 주요 벽지의 색상과 어울리는 자연스럽고 미완성된 듯한 느낌의 가구를 놓은 것이 와비사비 스타일 인테리어의 시작이다. 

거친 가장자리와 자로 재지 않은 듯한 불완전한 모양이나 마모감이 있는 가구를 집에 들여보자. 목재의 느낌이 그대로 남아있는 의자나 스툴은 목재 바닥이나 콘크리트 느낌이 나는 바닥재와 함께 배치해보자. 그 어느 것과도 색다른 느낌으로 어울릴 것이다. 곡선과 거친 느낌이 인상적인 수공예 테이블은 그 자체만으로도 예술작품이 되어 집 안의 분위기를 반전시켜줄 것이다.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목재로 된 심플한 디자인의 테이블이나 테이블 다리가 짙은 색 철재로 된 테이블을 활용하는 것도 분위기 연출에 도움이 된다.

수납공간의 경우에도 나누어진 부분이 많은 복잡한 수납장보다는 오픈되어있어 쉽게 물건을 둘 수 있거나 큼지막하게 분류된 서랍이나 수납장을 추천한다. 낮은 수납장, 혹은 수납공간을 겸한 거실의 티 테이블은, 보던 책을 잠시 두거나, 귀여운 화분을 올려놓는다거나, 안경을 벗어 올려둔다거나 하는 생활의 순간들을 그대로 보여주며 일상적인 행복을 느끼게 한다.

오래된 목재 바닥

CERAMIC TILE WHITE: U2의  벽 & 바닥
U2

CERAMIC TILE WHITE

U2
U2
U2

집의 토대가 되는 바닥은 전체의 분위기를 아우른다. 조금 더 자연에 가까운 인테리어를 하고 싶다면 우드톤의 바닥재나 원목 바닥재를 추천한다. 나무를 잘라 만든 수공 테이블이나 채도가 낮은 녹색의 소파에 어울리는 목제 바닥을 선택해보자. 조금 더 깔끔하고 여백이 있는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흰색 조의 석조 바닥도 좋다. 콘크리트 느낌이 나는 옅은 회색의 바닥은 차분하고 담담한 느낌을 주고, 짙은 회색의 바닥은 석조의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단순하고 차분한, 향수를 부르는 소품

thesustainableproject의  실내 조경
thesustainableproject

tatami y luz/ tatami and light

thesustainableproject

와비사비 스타일의 집에 들어갈 소품들은 전체적인 집의 색감, 가구, 자재들과 어울리게, 화려하지 않고 소박하다. 수공예 소품은 사람이 만들어 사람답고, 부족한 부분도 있으며 더 나은 부분도 있다. 나무나 돌로 손수 만든 소품은 와비사비가 추구하는 삶의 방식에 맞게 집 안에 여유와 불완전함의 아름다움을 더할 것이다. 

 말린 꽃을 벽에 걸거나 얼기설기한 느낌을 주는 모빌이나 바람 종을 걸어놓는 것도 여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좋다. 목각인형이나 석조, 목조 수공예 작품도 와비사비 스타일을 완성하는 키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박한 소품이라도 너무 가득 채우지는 말자. 여유공간이 많게 단순한 레이아웃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 핸드메이드 오픈 마켓 사이트나 동네 재활용품점, 앤틱가구점에서 와비사비 스타일의 소품들을 골라볼 수 있다. 스페인의 소품 상점 WABI SABI SHOP GALLERY 는 얼핏 보기에는 정리되지 않은 느낌이지만 소품 하나하나가 시간의 흔적을 담고 있다. 하얀 벽지나 마모감이 있는 목재 바닥에 무심한 듯 배치되어있는 소품은 인위적인 느낌보다는 더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연출될 수 있다.

자연을 닮은 생활 용품

린넨베딩 퍼플그레이: TISSH 띠쉬의  침실
TISSH 띠쉬

린넨베딩 퍼플그레이

TISSH 띠쉬

그릇이나 주방 도구, 침구류와 기타 패브릭 등 인테리어에 필수적인 부분들도 천연의 느낌을 살리는 것이 좋다. 침구류의 경우 차분한 색상의 천연 섬유 제품을 선택해 오가닉한 침실을 꾸며보자. 침대 곁 테이블이나 스툴에 회색, 녹색 등 자연적인 색감의 패브릭 제품을 배치하거나 침실의 등을 종이 재질로 감싸 은은하고 수수하게 연출하는 것도 좋다. 날이 추워질 땐 거실에 텍스쳐가 살아있는 러그를 두는 것도 추천한다. 

주방의 테이블에는 나뭇결이 살아있는 큼지막한 그릇이나 나무로 된, 혹은 손잡이 부분이 나무로 된 수저 세트를 놓는 것도 건강한 느낌의 주방을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혹은 짙은 회색이나 검은색의 도자기 그릇도 와비사비 스타일에 어울리는데, 일부러 그릇 모서리가 매끈하지 않거나 도자기의 칠이 거칠게 디자인된 그릇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좋다. 실제로 골동품 가게에서 찾은 그릇이라면 금상첨화이다. 

모두가 열을 쓸 때 여덟만으로도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는 와비사비의 정신을 반영하여, 화려하지 않은 디자인의 실용성을 갖춘 생활용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외벽 페인트칠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