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조리대와 넉넉치 못한 수납 공간으로 구성된 좁은 주방. 주방의 협소한 크기는 맛있는 음식을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만들고 예쁜 식기들을 사며 식사를 준비하는 소소한 즐거움을 누릴 수 없게 만든다. 그러면 좁은 주방에서는 언제나 간단한 조리만 하고 수납 공간을 걱정하며 예쁜 식기들을 모으거나 큰 용량의 조리 도구 구매는 포기해야하는 걸까? 그렇지 않다!
좁은 주방의 가치를 높이고 싶은가? 그렇다면 오늘 homify가 소개할 예쁘고 실용적인 작은 주방 인테리어들을 보며 영감을 얻어보도록 하자.
좁은 주방의 조리대를 넓히면서도 식사 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진과 같이 다이닝바를 마련해보자. 일자형 주방이 'ㄱ'자형 주방으로 변신하면서 좁은 주방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다.
좁은 주방일수록 지나친 데코레이션이나 화려한 컬러를 사용하기보다는 담백한 느낌의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간결한 선으로 구성된 주방이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선사할 것이다.
스칸디나비아 스타일 외에 다양한 취향의 주방 인테리어를 살펴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주방의 조리 공간과 수납 공간을 확장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키친 아일랜드를 비치하는 것이다. 또한, 키친 아일랜드는 사진과 같이 오픈 플랜으로 설계된 주방 겸 거실에서는 답답함 없이 자연스레 두 공간을 분리할 수 있어 좁은 집일수록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라 할 수 있겠다.
주방이 작다면 수납 공간 부족으로 식기나 조리 도구들이 조리대에 나오기 마련이고, 이에 조리대를 비롯한 주방 분위기는 혼잡해지곤 한다. 이럴때 깔끔하게 도어를 달아 주방을 가려내는 것은 어떨까? 슬라이딩 도어 또는 폴딩 도어를 사진과 같이 주방 조리대 바로 앞에 설치한다면, 좁고 어수선한 주방이 깔끔하게 가려지고 집은 더욱 넓어 보일 것이다.
협소한 크기의 주방도 편안하고 아늑하게 꾸미고 싶다면, 사진과 같이 원목 소재를 활용해보자. 자연스럽게 나뭇결이 드러나는 원목 소재로 하부장 도어를 디자인할 수도 있고, 원목 조리대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이에 더하여, 싱그러운 허브 화분 몇개를 둔다면 주방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주방이 작다해서 스타일까지 포기하지 말자! 사진 속 주방과 같이 조리대 위 타일을 메트로 타일로 디자인한다면 세련되고 스타일리쉬한 주방을 완성할 수 있다.
주방이 좁을수록 조리대의 위치와 수납장의 위치에 신경써야 한다. 일자형 주방은 좁은 수납 공간으로 인해 키친 아일랜드 또는 수납 공간을 갖춘 다이닝 바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ㄱ'자형 주방을 만들거나 조리대 반대편에 수납장을 두어 '11'자형 주방을 만들어 공간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유행을 타지 않고 좁은 주방을 예쁘게 꾸미고 싶다면 사진 속 주방 인테리어를 참고하자. 실버 컬러의 메탈 소재 주방 기기들과 화이트 컬러로 통일한 주방 수납장 및 벽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내며, 질리지 않는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주방을 완성한다.
사진 속 세련되고 모던한 주방은 독일의 인테리어 전문가 BALTIC DESIGN SHOP이 디자인하였다.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면서도 예쁜 주방을 만들고 싶다면, 팽창색인 옐로우 컬러를 적극 활용해보자. 옐로우 컬러는 실제 면적보다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착시 현상을 주는 팽창색에 속한다. 옐로우 컬러로 벽과 조리대를 동일하게 디자인함으로써, 주방이 넓고 화사해 보이는 효과를 주었다.
팽창색인 노란색으로 주방에 포인트와 통일감을 주는 것은 어떨까? 주방이 좁다 하더라도 경쾌하고 화사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방의 조리대나 가구의 크기 뿐만 아니라, 주방이 협소할 경우 조명의 크기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볼록 튀어나오고 커다란 실링 라이트보다는, 사진 속 주방과 같이 동그란 매립등이나 일자형태로 길게 뻗은 매립 형태의 조명 또는 상부장이나 하부장 밑의 간접등을 설치하여, 세련되고 넓어 보이는 주방을 만드는 것이 좋다.
폭이 좁은 일자형태의 주방을 더욱 알차게 활용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사진 속 주방과 같이 조리대 반대편 벽면에 우든 판넬을 설치하여 다이닝 바를 마련하고, 키가 높은 스툴을 비치해보자. 주방 안에 아기자기한 동네 카페 같은 분위기의 다이닝 공간까지 마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방의 크기는 집의 크기에 비례하기 마련이다. 주방이 좁다면 대부분 다이닝룸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주방에 식탁을 놓고 다이닝룸을 겸하여 주방을 사용하곤 한다. 이럴때, 주방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다이닝 테이블에 일반 의자 외에 사진 속 주방과 같이 소파 또는 벤치를 두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의 주방 겸 다이닝룸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