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안에 정돈된 침실 갖는 법

Jinsol Lee Jinsol Lee
better.sleeping, better.interiors better.interiors 에클레틱 침실
Loading admin actions …

 애인이 집 앞에 와 있다! 아니면 예상치 못한 손님의 방문.  전혀 준비하지 못한 채로 맞이하는 손님이 있다면, 불연듯 떠오르는 잡동사니와 이불, 옷들이 널브러져 있는 나의 침실! 이런 경험들은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밖에서 보기로 한 친구가 갑자기 집으로 찾아온다고 하면 그제야 보이는 허물 벗듯 벗은 옷가지, 언제 정리해본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 침구들…   하지만 손님이 집으로 올라오고 있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고작 5분! 오늘은 짧은 시간에 어떻게 정돈된 침실을 가질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사소한 부분이 침실을 더 정돈되고 깔끔해 보이게 만들어 준다는 사실! 촉박한 시간 때문에 넘어갈 수 있는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말고 꼼꼼하게 챙기자. 그래서 내 방은 항상 깔끔하고, 난 정돈된 사람이야, 라는 인상까지 함께 심어 줄 수 있도록 하자. 

이제 언제 예상치 못한 손님이 오든 상관없다. 우리에겐 5분이면 충분하니까! 그럼 지금부터 5분 안에 정돈된 침실을 갖는 다섯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1분. 침대 정리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먼저, 가장 중요하고 신경 써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침실에 들어가자 마자 먼저 보이는 침대. 방 안에서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렇기 때문에 침대가 정돈되어 보이고 깔끔해 보이면 절반은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아침에 급하게 나가느라 정돈하지 못했더라도 이번에 만큼은 조금 더 신경 써서 정리해 보자. 그저 침구를 넓게 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침대의 모서리에 잘 맞춰보고 베개도 가지런히 모아보자. 여분의 침대 쿠션이 있다면 침대쿠션을 가지런히 놓는 것만으로도 침대는 분위기까지 있어 보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만큼 시간이 있다면 먼지도 털어보고 촉박한 시간 안에서 최대한으로 노력해보자.

2분. 냄새, 공기 바꾸기

침구 정리를 끝냈다면 그냥 사소해서 지나칠 수도 있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을 짚고 넘어가자. 그저 눈에 깔끔하게 보인다고만 생각하면 큰일이다. 외부에서 온 손님은 나는 느끼지 못하는 집 안의 냄새를 가장 먼저 후각으로 느낀다. 그래서 특히 겨울에는 좀 더 침실의 환기에 신경을 쓰도록 하자. 춥다고 창문을 열어놓지 않게 되면 답답한 공기가 가득하게 되어 건강에도 좋지 않다. 또 쾌적하지 못한 공기는 방이 깨끗해 보일지라도 좋은 인상을 주기는 어렵다. 그래서 침실의 공기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아무도 정돈되지 못했던 좀 전의 내 침실은 상상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매번 냄새와 공기에 신경을 쓰기가 어렵다면 사진 속처럼 디퓨저를 추천한다. 요즘은 디퓨저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시중에 다양한 제품들이 다양한 가격으로 나와 있다. 나만의 향기를 찾아서 디퓨저를 배치해 놓는다면, 침실에서 나만의 향기가 가득히 베어나와 깔끔함은 물론이고, 로맨틱하고 달콤한 분위기도 연출할 수 있다. 그러니 디퓨저와 향초를 가능하면 침실에 항시 두자. 인테리어 효과도 함께 주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3분. 잡동사니 해치우기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침대와 냄새에 신경을 썼다면 이제, 작지만 눈에 거슬리는 잡동사니들에 눈을 돌려보자. 드라이기, 화장품 등 여러 가지 소품들. 어딘가에 착착 자리를 맞춰 정리하기가 힘들다면 사진 속처럼 상자를 활용해서 정리해보자. 큰 물건들은 먼저 상자에 넣고 그 상자를 또한 아무렇게 놓지 말고 구석이나 공간이 있는 정리하여. 화장품과 같은 작물건들 이라면 올바르게 세워 배치하는 것 만으로도 정돈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3분. 잡동사니 해치우기 2

사진 속의 책장처럼 앞부분이 감춰져 있다면 더 안성맞춤이다. 눈에 보이고 싶지 않은 물건들, 또는 가끔 필요한 물건들은 이처럼 숨어 있는 공간을 활용하면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고 깔끔해 보일 수 있다. 이처럼 감춰진 수납공간이 깔끔함은 물론 인테리어 효과까지 줄 수 있다.

4분. 개인적인 물건 숨기기

누구에게나 보여주고 싶지 않은 물건, 들키고 싶지 않은 나만의 개인적인 물건들이 존재한다. 나의 공간이고 나만 사용하는 침실이기 때문에 굳이 숨길 필요가 없었지만, 누군가 방문한다면 꼭 신경 써서 치워야 할 것이다. 남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으로 말이다. 여성들의 연애지침서 이자 연애 바이블로 통하는 '섹스 앤더 시티'에는 4명의 여자 주인공이 침대 옆의 시크릿 사이드 테이블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처럼 누구에게나 보여준 적 없는 나만의 물건이 있는 비밀의 공간은 항상 존재해온 것이다. 정말 가까운 사람이 아니라면 쉽게 열어볼 수 없는 침대 옆의 공간에 지극히 개인적인 나만의 물건을 정리해도 좋고, 그렇지 않다면 침실의 다른 비밀스러운 공간을 만들어 정리해도 좋다. 손님이 왔을 때 서로 민망하지 않기 위해서 잊지 말고 나만의 물건을 잘 숨겨보자.

5분. 바닥 정돈하기

지금까지 소품들과 물건들에 집중했다면 방의 청결도가 바로 보이는 바닥을 살펴보자. 눈에 보이는 큰 먼지나 머리카락 등은 없는지 살펴보고, 시간이 없는 만큼 눈에 띄는 것들만 우선적으로 치워보자. 그리고 정돈되어 보이고 깔끔해 보이는 바닥을 항상 유지하고 싶다면 러그나 카펫을 추천한다. 포인트 러그는 인테리어 효과까지 주기 때문에 방 안의 분위기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한다. 하얀 바닥이라면 러그가 작은 결점들도 가려주기 때문에 더 쉽게 정돈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마지막 점검- 조명으로 분위기 바꾸기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위의 다섯 가지 스텝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정돈된 분위기를 더욱더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짧은 시간 미처 다 손쓰지 못한 부분을 감쳐주는 조명의 연출에 대해 알아보자. 예상치 못한 손님의 방문으로 급작스럽게 침실을 정돈하였기 때문에 다 신경 쓰지 못한 결점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사진 속의 회사 디자인 멜로가 연출한 것처럼 마지막으로 포인트 조명을 한두 개만 밝혀서 침실을 조금 어둡게 연출해주면 그런 결점들은 어두운 조명 뒤로 잘 감춰질 수 있다. 급히 준비하다 보면 잊고 지나갈 수 있는 작은 부분이다. 그러나 내 방의 결점도 감춰주고 분위기를 좀 더 안락하게 바꿔주는 것은 조명이란 사실을 잊지 말자.

침실의 정리- 수납

지금까지 빠른 시간 안에 침실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나만의 공간인 침실이지만 누군가에게 보여줘야 하는 순간은 찾아온다. 그리고 나만의 공간이라고 해서 내 맘대로 지저분하게 살 수는 없는 법이다. 그래서 빠른 시간에 정리를 하거나, 평소에 정돈된 침실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충분한 수납공간이다. 먼저 빠른 시간에 지저분한 물건들을 치우 때는 여분의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청소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복잡해진다. 새로운 공간을 만들 시간은 없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수납을 위해서는 수납장이나 옷장들을 활용할 수 있고, 그것이 어렵다면 통일된 상자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수납공간이 밑에 있는 침대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좀 더 자세한 침실 수납공간을 위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눌러 참고해보자. 

누군가가 예상치 못해 찾아온다고 해도 이젠 더이상 걱정할 필요 없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가지 방법만 명심한다면 평소에도 깔끔하겠다 라는 인상까지 심어줄 수 있는 정돈된 침실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침실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