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수면을 위한 효과적인 팁

Jeehye Hong Jeehye H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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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모든 긴장과 스트레스가 풀리는 공간인 ’침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다음 날 피로감이 늘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지며, 업무능력,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삶의 있어서 적절한 수면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특히 수면은 낮 동안 긴장해있던 몸의 피로를 풀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부를 보다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처럼 수면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며, 건강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건강한 수면을 위해 편안하고 고요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침실은 온전히 잠을 위한 공간이기 때문에 침실에는 정말 필요한 가구만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심플한 가구 선택과 가구 배치 등 섬세하게 고려해 수면 중 방해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 알아야 할 효과적인 TIP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하자.

침대 위 올바른 자세

충분한 수면을 취한 후에도 몸의 피로가 풀리지 않고, 오히려 쑤시고 결리는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바로 잘못된 자세로 인한 것인데, 그래서 잠을 자는 동안에 취하게 되는 수면자세는 매우 중요하다. 수면시간에는 보통 낮 동안 움직여 피로가 쌓인 우리 몸의 척추, 관절과 근육, 인대의 이완을 돕고 휴식을 취하기 마련이지만, 좋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게 되면, 척추와 근육의 배열 또한 그에 따라 경직되고 변화하기 때문에 각종 근육통 및 척추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  잠을 자고 난 이후에도 만성적으로 목과 어깨결림 증상이 나타난다거나, 아침마다 두통과 허리통증 및 손발이 저릿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자신의 체형상태와 함께 수면자세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수면상태는 우리 몸이 대칭을 이루는 자세로서 일반적으로는 천장을 보고 바로 눕는 자가 이상적이다. 바로 누운 자세는 목과 척추의 올바른 정렬을 도와 허리와 목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디스크에 압력을 줄여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허리통증으로 바로 누워 자는 것이 어렵거나 일자 허리와 같은 체형상태를 가지고 있다면, 무릎을 세워주거나 혹은 허리 쪽에 베개나 수건을 대고 자는 것이 척추의 커브를 유지함으로써 척추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도 통증을 완화할 수 있지만, 옆으로 누웠을 때는 머리와경추, 흉추가 일직선이 되게끔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좌우를 번갈아가며 자세를 잡아주는 것이 척추와 골반균형에 도움이 된다.

전자파 피하기

Bosign의  가정 용품
Bosign

iPad Pillow

Bosign

침실에 전자기기를 아예 없애버리면 좋겠지만, 침실에도 조명 등 필요한 전자제품이 있으므로, 최소한의 전자기기를 들여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어느정도의 전자파를 차단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침대위치를 전자기기로 부터 멀리 조정하거나, 누운자세에서 다양한 전자기기가 몸 옆이나 침대 밑에 놓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어떤 식의 노력으로 수면을 취할 때 자기장 원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야 한다. 침대 머리 판이 금속인 침대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침대 옆 테이블이나 베게 아래에 스마트 폰 등을 두는 것은 수면에 방해가 되므로 눈에 보이지 않은 곳에 놓도록 한다. 

너무 밝고 차가운 조명 피하기

파이프 조명 : 13월의 블루 의  침실
13월의 블루

파이프 조명

13월의 블루

침실조명은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포인트다. 그래서 잠을 자는 동안은 수면에 방해되지 않도록 전체적으로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조명은 잠을 자는 동안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색 온도가 낮고 조도를 낮은 단계부터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좋고 조명 색은 어두운 와인색이나 노란색 등 톤 다운된 따뜻한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면 편안한 침실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침대 헤드 부분에 작은 브래킷 조명을 설치하거나 또는 옷걸이에 걸어 자연스럽게 선을 늘어뜨리는 조명을 사용해보자. 침대 위에서 간단히 독서를 하고 싶다면 스탠드를 두거나 천장이나 벽에 부분조명을 설치해 보자. 전체조명을 중심으로 부분조명을 선택하는 것도 잊지 말자.

사진 속 인테리어는 국내 회사 13월의 블루.

수면에 도움을 주는 차 한잔

델피아 모던 침구: (주)데코뷰의  침실
(주)데코뷰

델피아 모던 침구

(주)데코뷰

잠들기가 평소보다 어렵다면 수면의 도움을 주는 차 한잔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 수면을 취해보면 어떨까?

수면에 도움이 되는 차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첫 번째로는 캐모마일은 긴장을 완화해주어 수면을 유도해 준다. 또한, 배세 속에 말린 캐모마일 잎을 넣어두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두 번째로는 발레리안이라는 차로 뿌리를 주로 사용하고 정신적 안정과 불안과 수면장애에 도움이 되는 차이다. 그 밖에는 소화 및 이뇨기능 촉진, 근육통 완화, 혈액순화 촉진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다. 세 번째로는 라벤더.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허브로 향도 좋지만, 스트레스 해소와 근육경직에 좋아 양질의 수면을 유도해 준다. 마지막으로는 대추차로 만성피로, 불면증, 신경안정 효과가 있는 대추는 숙면을 위해서도 좋은 차이다. 

수면이 오지 않는다면 억지로 잠을 청하기보다는 도움이 되는 차 한잔으로 마음의 여유를 찾고, 수면을 취해보자.

과한장식 피하기

침실에는 최소한의 장식과 소품, 그리고 컬러의 조합으로 인테리어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침실에 과한인테리어는 오히려 수면에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다. 수면에 도움을 주는 컬러와 소품으로 적절히 꾸며주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향초를 이용해 침실 테이블을 꾸미고, 컬러는 침실은 컨셉과 취향별로 다양하게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데, 편안한 숙면을 원한다면 안정감을 주는 다크계열이나, 로맨틱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핑크나 바이올렛을 선택하면 된다. 또는, 심리적인 편안함을 주는 색인 녹색을 이용해 인테리어를 해보면 어떨까? 녹색은 신경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자연의 색이라 심리적인 편안함을 주며 자연 색채에 대한 그리움을 만족하게 해준다. 일단, 녹색을 선택할 때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것보다는 부드럽고 어두운 녹색이 좋다.

침실 안 근무는 피하기

침실에서는 최대한 일과 관련된 업무는 자제하고, 간단하게 독서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보자. 잠이 안 온다고 침실에서 업무를 보는 것은 결국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것. 마음의 안정을 주는 책 한 권과 차 한잔으로 침실의 분위기를 다운시키고, 자연스럽게 수면에 들도록 해보자. 침대 주변에는 간단한 미니 테이블과 조명을 설치하고, 책 한두 권 정도를 위한 선반을 달아, 잠이 안 올 때 자연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보자. 

안정감을 주는 침실만들기(화분,초)

식물도 수면에 도움이 되는데, 침실에 어울리는 식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부분의 식물과는 반대로 다육식물은 밤에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침실에 두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육식물을 낮 동안 빛을 많이 받을수록 밤 동안의 산소 배출을 좋게 하기때문에 낮에는 햇빛이 드는 창가에 두는 것이 좋다. 다육식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단, 수평으로 절단된 듯한 평편한 원통형의 잎을 가지고 있는 옥선과 강한 광선 하에서는 검은 빛이 돌며, 반그늘에서 잘 자라는 오층탑 , 말고 투명한 느낌의 잎이 특징인 옵투샤, 잎 뒷면에 하얀 줄무늬가 있고 잎이 안으로 말리는 것이 특징인 월동자가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크기가 크고 가시가 많이 난 선인장의 종류가 아니기 때문에 키우기 쉽고, 작은 공간에도 가볍게 올려놓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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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as inHAUS의  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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