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디자인의 최신 트렌드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건식 욕실이 트렌드가 되면서 욕실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건식 욕실은 습식 욕실에 비해 소재나 가구 배치에 있어 선택의 폭이 더욱 넓기 때문이다. 과거의 욕실은 기능적인 의미가 강했다면 이제는 거실이나 침실처럼 전체 인테리어와 연결성을 가진 하나의 방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욕실에는 넓지 않은 면적이 배분되는데 적절한 연출을 통해 넓어 보이고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욕실에서 필요한 가구는 정해져 있다. 세면대, 변기, 욕조나 샤워 부스, 거울, 수납 가구 등이다. 너무 당연하게 사용하는 대상들이라 평소에는 잘 인식하지 못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디자인으로 나오고 있고, 여기에도 트렌드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욕실 가구 외에 공간의 분위기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소재와 조명이다. 천장, 벽, 바닥 마감재 뿐 아니라 세면대 상판 소재도 중요하다. 조명의 경우 기본적인 천장 조명 외에 공간 구조나 가구에 결합하는 연출, LED가 부착된 욕실 용품 등 그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특히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지금부터 쾌적한 욕실 연출을 위한 핫 트렌드를 소개한다. 

부드러운 형태의 세면대

Copenhagen Bath의  욕실
Copenhagen Bath

Copenhagen Bath – Rosenborg oval Waschbecken

Copenhagen Bath

세면대는 형태에 따라 배수관을 감싸는 일체형(Pedestal sinks), 탑마운트형(Top mount), 언더마운트형(Undermount sinks), 월마운티드(Wall mounted sinks) 등의 종류가 있다. 기존 가정에서는 벽에 고정하는 월마운티드 싱크나 상판에 매입된 형태의 언더마운트형이 많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최근 상판 위에 배치하는 탑마운트형 세면대가 많이 보인다. 탑마운트형 세면대는 일종의 오브제 역할을 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탈바꿈해준다. 특히, 유려한 곡선미를 가진 부드러운 형태가 강세를 보인다. 부부 욕실이나 형제 자매가 함께 사용하는 공동 욕실에 2개의 세면대를 나란히 배치하는 연출도 많이 보여지니 참고하자.

사진은 덴마크의 욕실용품 전문업체 COPENHAGEN BATH의 제품. 상판 윗면에 배치하는 독립된 형태로,  각진 곳 없이 부드러운 형태와 매트한 질감이 고급스러워 보인다.  

세련된 디자인의 수도꼭지

Steinberg 의  욕실
Steinberg

Bateria umywalkowa Steinberg 230 1000

Steinberg

세면대의 디자인이 다양해진만큼 짝꿍인 수전도 다양해졌다. 수전은 기능상 기본적인 형태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지만 비율, 각, 곡률의 작은 변화에 따라 확 다른 느낌을 낸다. 굵고 둔한 형태를 벗어나 부드러운 곡선, 긴장감있게 기울어진 사선 등을 사용한 세련된 디자인이 많이 보이고 있다. 또한, 형태 뿐 아니라 소재도 다양화되고있다. 기존에는 크롬 재질의 수전 일색이었다. 크롬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찬물과 뜨거운 물을 번갈아 사용해도 표면이 갈라지지 않고 부식이 잘 되지 않는 내구성있는 소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다양한 재질과 색상의 수전들이 액세서리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황동 소재가 많이 눈에 띄며, 컬러를 입힌 제품도 나오고 있다. 검은색의 크롬 재질로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사진의 수전은 폴란드의 욕실용품 전문업체 STEINBERG 제품.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변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변기 디자인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기능성에 치중하는 품목이고, 디자인의 유형이 다양하지 않아 개인의 취향이 반영될 여지가 크지 않다는 인식때문이다. 하지만 양변기는 세정 방식 이외에도 형태로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양변기는 본체와 물탱크가 일체형인가 분리형인가에 따라 원피스, 투피스로 구분되며, 물탱크의 높이에 따라 하이탱크, 로우탱크로 구분된다. 원피스형이 시각적으로 더 깔끔하고 관리도 용이하다. 또한, 물탱크가 낮거나, 변기 뒤로 숨겨진 디자인이 더 고급스러워 보인다. 최근의 욕실이 흰색을 벗어나 차분한 색을 입는 것에 맞춰 변기도 짙은 색상의 제품이 강세를 보인다.

사진의 욕실은 변기, 세면대, 수전 등 욕실 용품은 검은색으로 통일하고, 선반과 타일은 회색 계열을 사용하여 모던하게 연출했다. 변기의 무광 질감과 디테일을 배제한 미니멀한 형태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독립형 욕조

욕조는 욕실 공간에서 가장 면적을 크게 차지하는 가구이므로, 디자인 선택이 더욱 중요하다. 건식으로 마감한 바닥에 독립형 욕조를 배치하면 방과 욕실의 경계를 허물 수 있다. 매입형 욕조와 비교했을 때, 욕조의 밑면을 청소하기 번거롭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다. 톡톡튀는 팝 컬러에서 검은색까지 그리고 부드러운 유선형에서부터 미니멀한 사각 형태까지 다양한 디자인으로 나오니 전체적인 인테리어 컨셉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제대로 된 홈 스파를 연출하고 싶다면 월풀 욕조, 반신욕을 하며 취미를 즐기고 싶다면 수납 공간이 포함된 욕조 등 기능적으로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핑크빛이 감도는 동 소재를 활용하게 모던하게 연출한 사진 속 욕실도 독특한 디자인의 욕조로 포인트를 주었다. 직육면체의 프레임이 욕조를 받치고 있는 형상으로 사이드 테이블, 세면대의 디자인과 통일감을 이룬다. 

레벨 엑세스 샤워부스

입욕을 즐기지 않거나 공간 효율성을 중요하게 여겨 욕조를 없애고 샤워 부스를 배치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샤워 부스도 기본 형태와 문의 개폐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현재 각광받는 디자인은 단 차이를 없앤 레벨 액세스 부스이다. 기존에는 바닥에 트레이를 올려 단 차이가 생기기 마련이었는데, 최근에는 트레이를 매입하거나, 트레이 없이 바닥재로 구분을 두어 단 차이 없이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동 시에 걸리적 거리는 것이 없어 편하고, 시각적으로도 깔끔해 보인다. 다만 트레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방수턱과 별도의 배수구로 물빠짐에 신경써야 한다.

사진의 샤워 부스는 공간 모서리에 설치하는 코너형 샤워 부스로, 트레이를 매입하여 단 차이를 없앴다. 흔하지 않은 곡면 형태가 세련된 느낌을 준다. 

대리석 소재

한동안 흰색의 단조로운 욕실에서 벗어나 타일, 샤워 커튼, 욕실 소품 등을 활용한 컬러 위주의 인테리어가 인기였다. 이제 욕실의 컬러는 차분하게 정리되고, 대신 다양한 질감으로 채워지고 있다. 황동 등의 금속 소재가 돌아왔고 석재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할 소재는 대리석. 고유의 무늬를 살린 차분한 색감의 대리석이 벽면이나 바닥 뿐 아니라 세면대 상판에도 많이 사용된다. 공간 전체에 대리석을 사용하면 무게감있고 중후해 보일 수 있는데,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면서도 가벼운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배치하자. 

사진의 욕실은 세면대 상판에서 벽면까지 대리석으로 일체화하였다. 짙은 갈색의 대리석 색상에 맞추어 하단의 수납장도 짙은 색감의 나무를 사용했다. 다른 부분은 흰색으로 유지하여 세면대 부분에 시선이 집중되고 나머지 공간은 시원하게 풀어지도록 완급 조절을 하였다. 

< Photographer : Katarzyna Kraszewska >  

자유로운 선반 배치

이제 답답한 수납장은 벗어나자. 온 공간에 물이 튀기던 과거의 욕실에서는 막힌 수납장이 효율적이었지만, 건식 욕실에서는 수납 가구의 형태에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 문을 여닫을 필요가 없어 더욱 편리하고 인테리어 효과도 있는 개방적인 형태의 수납 선반이 욕실에서 각광받는 아이템이다. 욕실 공간의 특성상 숨기고 싶은 용품이 있고, 수시로 쌓이는 먼지를 청소해야하는 귀찮음을 덜고 싶다면 세면대 하단부처럼 버리기 쉬운 공간을 활용해 문을 여닫을 수 있는 수납장을 배치하고, 소수의 선반을 인테리어 소품처럼 벽면에 자유롭게 배치하는 것도 방법. 

사진에서도 보여지듯, 벽 마감재의 질감, 색상과의 조화도 꼭 고려해야 할 부분. 사진의 욕실은 깔끔한 무광의 검은색 벽면에 간결한 형태의 스틸 선반을 배치하여 미니멀 스타일을 완성했다. 선반에 올라가는 작은 용품들까지도 색상을 고려하여 선택한 세심함에 주목하자. 

LED 조명

Quirke McNamara의  욕실
Quirke McNamara

Bathroom design

Quirke McNamara

지금까지 언급한 다양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빛나게 하려면 빠져서는 안될 것이 조명이다. 쾌적한 느낌을 주는 밝은 조명이 트렌드이며, LED를 활용한 다양한 연출도 사랑받고 있다. 특히, 필수 가구 이외에 다른 인테리어 소품을 두기에 좁은 욕실이라면 조명은 개성을 부여하는 아주 효율적인 도구가 된다. 거울이나 수납장을 활용하는 간접 조명 연출은 이미 많이 적용되고 있는 조명 연출이다. LED가 결합된 샤워 헤드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욕실 인테리어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하자.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는 욕실 디자인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욕실 트렌드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