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에 꼭 맞는 창문 고르기

Yedam Ann Yedam Ann
Loading admin actions …

창문은 봄에는 잔잔한 햇살을, 여름에는 시원한 바람을 집 안에 들이고, 가을에는 높은 하늘과 풍경을 담아내고 겨울에는 환기와 동시에 집 안의 온도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한다. 여러 기능을 해야 하는 창문은 주택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각각의 공간에 맞게 창문을 선택하여 기본적인 기능에도 충실함과 동시에 공간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인테리어 요소로도 적절하게 활용해보자.

오르내리기 창

Hugo Carter의  창문
Hugo Carter

Suburban Family Home – Ealing Broadway, London

Hugo Carter

오르내리기 창은 위아래로 창문이 오르내리는 형태의 창호를 뜻한다. 하나의 창틀에 창이 달려 위아래로 이동한다. 싱글 헝(single hung) 형태는 위쪽의 창은 고정되고 아래쪽의 창 하나만 올라가고 내려오는 식으로 여닫는 형태이다. 더블 헝(single hung)의 경우 창틀에 위, 아래 하나씩, 총 두 개의 창이 달려 있어 여닫을 수 있다. 더블헝은 두 창문을 모두 올릴 수 있어 청소하기 쉽고 창이 열리는 면적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환기 효과가 확실하고 개방감이 좋다. 오르내리기 창은 프레임의 그리드도 다양해서 오르내리기 창을 활용해 색다른 느낌을 연출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들창

유니크&컬러풀 인테리어의 완성!: 필립인테리어의  창문
필립인테리어

유니크&컬러풀 인테리어의 완성!

필립인테리어

들창은 자연환기가 필요한 곳에 설치하면 좋다. 주방 싱크대 앞이나 통로에 설치하면 좋다. 주방에 설치할 경우 창문을 열고 닫을 때 싱크대 수도꼭지와 부딪힐 수 있으니 싱크대 수도꼭지 위치를 고려하여 설치한다. 통로에 들창을 설치할 경우 거주자의 키에 맞추어 열고 닫기 쉽게 위치 선정을 해야 한다. 환기 효과가 다른 창문에 비해 크지는 않으니, 고정창이 있는 공간에 자연스러운 환기가 필요할 때 함께 설치하면 좋다.

여닫이창-케이스먼트

여닫이 창은 왼쪽이나 오른쪽 부분이 경첩으로 연결되어 안팎으로 열고 닫는 형태의 창이다. 열고 닫는 것이 자유로워 환기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주로 세로로 긴 형태가 많고 건물에서 출입구로 쓰이기도 한다. 주택 내에서도 파티오나 정원과 실내를 잇는 공간에 많이 쓰이고, 창문이 안으로 열려도 수용 가능한 크기의 방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유럽에서는 보편화 되어있는 Tilt(환기)와 Turn(여닫기) 기능을 합친 여닫이창의 형태도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창틀 부분의 열효율 증대에도 좋고 들창과 여닫이창의 두 가지 기능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미닫이 창

미닫이 창은 상하 트랙을 따라 두 개의 창문이 이동하여 열리고 닫히는 형태의 창호이다. 전면 창으로 시공하여 베란다와 거실, 베란다와 야외를 잇는 문의 역할을 하며 빛과 공기의 순환을 돕는다. 부엌이나 주방 등 좁은 공간에 창을 내야하고, 설치하려는 공간의 높이가 너비보다 짧은 경우, 미닫이 형식으로 창을 선택하면 좋다. 2개의 창을 모두 이동시킬 수 있어서 설치와 청소가 쉽고 안정감이 좋아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크기가 큰 미닫이창의 경우, 단열성과 보온효과를 보완하기 위해 이중으로 설치하기도 한다. 창문과 함께 활용되어 부족한 단열기능이나 보온효과를 높이거나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여기서 참고할 수 있다. 

여닫이 창-어닝

Renata Romeiro Interiores의  베란다
Renata Romeiro Interiores

Chalé Clube de Campo de São Paulo

Renata Romeiro Interiores

어닝 창은 창틀 위쪽에 연결되어, 바깥쪽으로 열리는 형태의 창문이다. 주로 세로로 긴 형태보다 가로로 긴 형태를 띠고 있으며 창문을 열었을 때 바람이 사방에서 들어오기 때문에 환기 효과가 좋다. 어닝 창을 열었을 때 창이 지붕 같은 역할을 해 가벼운 비 정도는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비 오는 날에도 환기가 가능하다는 점이 좋다.

돌출창

돌출 창은 베이 윈도우(bay window)와 보우 윈도우(bow window)의 형태가 있다. 벽으로부터 다각형의 창틀을 야외로 돌출시켜 설치한 창문으로 고정창이나 오르내리기 창 등과 함께 많이 쓰이는 형태이다. 베이 윈도우는 다각의 창틀이, 보우 윈도우는 베이 윈도우보다 더 부드러운 곡선의 창틀이 실내의 벽보다 바깥쪽으로 나 있다. 

이렇게 돌출 창이 설치된 벽 쪽에는 추가적인 공간이 확보된다. 돌출 창은 방을 넓어 보이게 하고, 실제로 창을 내면서 생긴 공간은 책이나 작은 소품들을 놓기에 좋은 선반을 설치하여 활용하면 좋다. 창가에 쿠션과 방석을 배치해 앉는 공간으로 쓰고, 창가 양쪽에 책장을 배치하여 색다른 독서공간으로 만들기도 한다. 일상 속에서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할 수 있다.  창의 크기가 커서 바깥 풍경을 담아내기 좋고 창문의 형태에 따라 드라마틱한 느낌부터 미니멀한 분위기까지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크기가 큰 욕실이나 거실, 서재에서 활용하면 개성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만약, 단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돌출 창과 반대로 창틀이 안쪽으로 들어오는 형태를 취하면 좋다.

위쪽이 둥근 형태의 창문

위쪽이 둥근 아치 형태의 창문은 고급스럽고 전원적인 느낌을 주고, 반듯한 형태보다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사진 속 창문은 꽃봉오리같은 모양의 창틀을 설치하고 여닫이창의 형태를 취하며 창문 겸 문으로 활용되고 있다. 창문과 겹쳐져 설치된 철제문에 별 모양의 틈을 내어, 내부의 빛이 창문을 통해 외부로 투사될 때 아름다운 파사드를 드러내게 한다.

특이한 형태의 창문

반포 577 주택 : 한울건축의  창문
한울건축

반포 577 주택

한울건축

창문의 개폐방식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지만, 주택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도 창의적으로 변화한 만큼, 그에 따라 창문의 외관 자체도 창문을 선택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네모 반듯하거나 둥근 형태의 창문뿐만 아니라 사다리꼴이나 육각형 등 독특한 형태의 창틀을 선택하여, 천장 창으로 활용하거나 비스듬한 벽에 설치하여 집 안으로 풍부하게 빛을 들이는 것은 물론 동시에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한쪽 벽면 전체를 고정창으로 처리하고 창틀의 그리드를 통해 모던한 느낌을 연출할 수도 있다.

창문을 설치하는 다양한 위치

거실과 주방, 침실에 직사각형 전면 창이 설치된 모습은 새로운 주택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주택에 아름다운 조형을 하듯, 의외의 위치에 다양한 형태의 창문을 설치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창문이 설치된 곳마다 햇빛이 쏟아지는 모습은 영화 속에 나오는 멋진 집 못지않다. 

2층 주택인 경우에는 1층과 2층을 잇는 복도와 계단에 크고 작은 직사각형 고정창을 굵직한 창틀과 함께 설치하여 하얀 벽에 그려진 현대 미술 같은 느낌을 냈다. 프랑스의 건축가 AGENCE SÉBASTIEN MARKOC 는 복층 구조를 십분 활용하여, 위층 바닥에 고정창을 설치하여 아래층을 내려다볼 수 있게 설계하였다. 층간 소통의 기능을 고려한 설계였다. 또한, 욕실에 설치된 창문은 습기가 쉽게 차 곰팡이가 생길 수 있는 욕실의 온도와 습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독특한 형태의 창문을 설치하면 창문 하나만으로도 독특한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모던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