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금이 만나는 집. 한옥 인테리어가 있는 밀양 주택

J. Kuhn J. Kuhn
밀양 주택 , (주)에이도스건축사사무소 (주)에이도스건축사사무소 아시아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한옥의 멋은 절제된 우아함과 자연스러운 단아함에서 찾을 수 있다. 건축적 기교와 장식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요소를 활용하며, 억지로 이어지거나 단절되는 부분 없이 물 흐르듯 부드럽게 이어나가는 공간 구성으로 인간미와 편안함을 추구하는데 가치를 두는 건축물이다. 한옥의 기본 가치관은 서양의 컨트리 스타일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다. 비록 그 건축 기법이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져 뚜렷한 차이를 두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자연미와 편안함. 그리고 인간적인 면에 집중한다는 점에서는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비슷한 시선을 가졌지만 서로 다른 동서양의 스타일이 하나로 어우러진 단독 주택이 주인공이다.. 부산에 거점을 둔 건축사사무소 에이도스에서 밀양에 설계 건축한 집으로, 현대적인 건축기법에 서구적인 컨트리 스타일, 그리고 전통적인 한옥 인테리어로 완성해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담고 있다. 동서고금이 하나로 섞여 조화를 이루는 그곳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을까.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한다.

1. 클래식 스타일의 주택 외관

외관 디자인은 격식 없이 가볍고 경쾌한 분위기가 도드라진다. 볼륨감 있는 매스와 기울어진 지붕, 그리고 벽난로 굴뚝까지 더해지니 자유로운 리듬감과 함께하는 미국식 컨트리 스타일이 선명하게 드러나는 주택이다. 1층에는 정원으로 향하는 넓은 테라스가 있고 2층에는 다른 방향으로 나 있는 발코니가 있다. 집 안 어느 곳에서든 자유로운 동선과 함께 야외 휴식 공간을 즐길 수 있는 영역이 확보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2. 완전하게 전환되는 분위기

현관으로 들어서면 분위기는 갑작스럽게 전환된다. 서구적인 느낌이 강했던 외관과는 달리, 실내는 고풍스러운 동양미가 강하게 드러나는 모습이다. 다만, 외관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우드 소재가 실내에서도 많은 영역에 사용되어 완충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팎 간에 이질감이나 불편한 대립감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3. 천장이 높은 거실

현관을 실내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넓고 개방적인 공간감의 거실이 감동을 전한다. 2층까지 높이 트여있는 천장과 전면 창 덕분에 시야가 극대화되고 밝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가 유지되는 따뜻한 공간이다.

4. 격자창으로 벽을 만든 2층

거실 안쪽에는 주방과 식사 공간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다. 그 위로 시선을 올려보면 격자창으로 벽면을 만든 2층을 볼 수 있다. 평범한 창문이나 난간 대신 격자창과 한옥식의 나무 프레임으로 디자인해 고딕 스타일 특유의 단정함에서 묻어나오는 클래식한 우아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5. 햇빛이 가득 들어오는 2층 미디어룸

격자창 너머 2층에는 미디어룸을 꾸몄다. 지붕 밑 다락방이지만 앞쪽에는 한 면 전체가 파노라마 창문을 통해 거실로 트여 있고 뒤쪽에도 긴 창문이 나 있기 때문에 언제나 밝은 분위기가 유지되는 공간이다.

6. 선명하게 드러나는 우드 주방의 매력

주방은 화이트 컬러와 우드가 주인공이다. 모든 요소를 우드만으로 구성해 부드럽고 따뜻한 분위기로 유도하는 동시에 하단부는 화이트로 심플하게 마감해 다소 무거워질 수 있는 분위기를 가볍게 흩어주도록 했다.

7. 한옥의 흥취가 깊어지는 곳

좌식 침실은 한옥의 흥취를 더욱 깊게 만들어 주는 공간이다. 방 입구에는 섬돌이 있고 천장에는 서까래가 있으며, 문창살에 창호지를 바른 전통문과 창문까지 더해져 한옥의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그려내고 있다.

8. 좌식 생활에 맞춘 디테일

좌식 침실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시야가 낮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바닥에 앉아 있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 모든 창문과 거울까지도 낮게 설치되어 있다.

9. 밝고 생동감 있는 오픈벽 계단

양쪽 벽으로 막혀 있는 계단은 자칫 어둡거나 좁고 답답한 공간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뒤쪽 벽이 반투명하게 열려 있어 풍부한 자연광이 쏟아져 들어오는 이 집의 계단은 양쪽의 벽과는 상관없이 언제나 화사한 생동감이 넘친다. 클래식한 멋을 가미해 주는 흰색 격자무늬 프레임이 덧대어져 있어 높게 올라가는 유리 벽임에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10. 침대가 있는 또 하나의 침실

또 하나의 침실은 입식으로 꾸몄다. 앞서 보았던 좌식 침실과 달리 모든 요소가 입식 가구와 서 있거나 의자에 있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지만, 전통 창호문과 전통적인 디자인의 목재 가구가 분위기를 압도하며 차분한 동양미를 유지하고 있다.

전통과 현대의 만남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꿈꾸는 한옥. 현대 개량 한옥에 대한 이야기를 여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옥의 멋이 있는 주택.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