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중심에서 말하다. The Vipp Shelter

Miyoung Miyoung
Loading admin actions …

요즘 우리나라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북유럽 감성이다. 건축, 인테리어 분야를 넘어, 심지어 의류와 소품까지 저마다 북유럽 스타일을 강조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는데, 도대체 북유럽의 무엇이 이토록 대단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일까, 이 북유럽 스타일을 이끄는 선두에 바로 덴마크 디자인이 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작은 국가인 덴마크는 20세기 중반 무렵부터 디자인 분야에서 눈에 띄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도약은 우연이 아니었다. 덴마크는 전통적으로 기능적인 공예를 발전시켰으며, 장인의 길드나 가족의 워크숍을 통해 기술을 익히고 계승했다. 수공예를 중시하던 이러한 문화적 배경은 20세기 초 산업화와 만나 수준 높은 품질 그리고 기능성을 갖춘 덴마크식 가구를 탄생시켰으며 독일 바우하우스와는 또 다른 느낌의 세련미로 세계인의 생활을 변화시켰다. 실용적이면서 혁신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으로 명성을 이어가는 세계적인 디자인 강국, 덴마크의 성격이 잘 융화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The Vipp Shelter

Vipp의  상업 공간
Vipp

Vipp Shelter

Vipp

The Vipp Shelter는 이러한 덴마크 디자인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프로젝트로 덴마크의 건축팀 Vipp이 설계를 맡았다. 전체 면적이 55 m²로 크지 않은 공간이지만 이곳은 집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자연과 맞닿아 휴식을 위한 최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Shelter’ 라는 이름처럼 이곳은 이동식 주택이라는 느낌보다는 하나의 안식처로 표현해야 옳을 듯하다. 

모노톤의 절제된 컬러

Vipp의  주방
Vipp

Vipp kitchen

Vipp

모노톤의 단순한 컬러가 이 곳 전체를 감싸고 있다. 이 절제된 컬러는 창밖에 보이는 자연의 색을 더욱 강조하게 한다. 모든 공간에서 사실 주인공은 자연이 되는 셈이다. 마음의 안식을 돕는 자연의 모습은 더 이상의 수식이 없어도 그대로 이미 완벽하다. 집안 어느 곳이나 자연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곳곳에 창을 내어 미니멀 하면서도 시원한 구도가 완성되었다.

디테일까지 세심히 완성된 공간

Vipp의  욕실
Vipp

Vipp bathroom

Vipp

건물을 지을 때 건축가들이 장롱과 벤치 등, 부피가 큰 가구들을 디자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작은 디테일까지 직접 디자인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Vipp은 이 공간의 모든 요소를 직접 고안하여 집 외부와 내부 그리고 작은 디테일까지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사다리와 램프, 욕실 타월과 심지어 작은 욕실 브러시까지 디자이너의 일관된 감각으로 오로지 이 The Vipp Shelter 를 위해 만들어졌다.

정체성을 담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Vipp의  주방
Vipp

Vipp kitchen

Vipp

왜 건축가는 이 공간을 House나 Residence 같은 주거공간을 직접적으로 이르는 단어가 아닌 안식처나 피신처를 의미하는 Shelter라는 이름을 붙인 것일까? Vipp은 산업적인 제품 제작에 풍부한 역사를 가진 회사이다. 이곳에서 느껴지는 묵직한 인더스트리얼의 느낌은 그들의 역사적인 이야기를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하나의 방식인 것이다.

자연에 가까이

Vipp의  거실
Vipp

Vipp lamp

Vipp

신중하게 선택된 인테리어 요소 중 하나인 슬라이딩 창은 그 프레임이 실내와 실외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자연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연의 움직임은 그대로 관찰할 수 있지만, 실내의 쾌적함 또한 누릴 수 있어 자연을 느끼기 위해 이곳 안식처에 들어온 이에게 최적의 공간을 제공한다.

침실과 난방

Vipp의  침실
Vipp

Vipp bed

Vipp

하나의 침대는 아래층에 다른 하나는 지붕 아래 위치하여 누워서 하늘을 바라볼 수 있도록 채광창을 내었다. 또한, 북유럽의 혹독한 겨울을 이겨낼 수 있도록 벽난로와 절연지붕 그리고 전기 바닥 난방을 설치하였다.

덴마크식 조립식 건물

Vipp의  상업 공간
Vipp

Vipp Shelter

Vipp

조립식 건물에 대한 인식이 아직도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안정적인 거주지를 원하는 이들에게 조립식 건물은 우선순위에서 항상 뒤로 밀려나 있다. 그러나 효율적인 크기와 자연을 가까이 느끼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만을 놓고 본다면 원하는 크기와 위치가 쉽게 조정 가능한 조립식 건물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만나본 덴마크의 이 조립식 건물은 덴마크 특유의 기능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으로 조립식 건물에 대한 편견을 돌아보게 한다.

이 외의 내가 원하는 다양한 장소에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움직이는 별장. 무빙 하우스 아이디어는 여기를 눌러 볼 수 있다.

기사의 어떤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