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커피>: marcil studio의  상업 공간

4개의 국내 카페들이 말해주는 놓치면 후회할 카페 인테리어 팁

4개의 국내 카페들이 말해주는 놓치면 후회할 카페 인테리어 팁

Y. Lee Y. Lee
Google+
Y. Lee Y. Lee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다람쥐 쳇바퀴 돌듯 반복적이고 무미건조한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카페 창업을 통해 새로운 삶을 갈망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동네에 슈퍼는 없더라도 카페는 꼭 있다’는 우스갯소리처럼 한국의 카페 창업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라지만, 커피에 대한 수요는 해마다 늘어가는 추세라고 한다. 하지만, 이처럼 치열한 카페 경쟁을 뚫기 위해선 자신의 카페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으로 카페의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 탄탄한 메뉴 구성, 그리고 차별화된 카페 인테리어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다. 

오늘 homify 기사는 카페 창업을 꿈꾸는 당신을 위해 특별히 국내 카페 사례들로만 구성했다. 4개의 국내 카페들을 통해 다양한 컨셉의 카페 인테리어를 만나보고 숨은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만나본다. 기사 속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발견한다면 잊기 전에 나만의 아이디어 북에 담아두자!

1. 청사포의 전망을 담은 루프탑 카페

처음 만나볼 카페는 부산 청사포의 시원한 바다를 담아낸 루프탑 카페이다. 건물의 옥상에 자리한 카페는 내부공간과 바다를 더욱 가까이 만날 수 있는 넓은 루프탑 테라스로 이루어져 있다. 카페 내부의 큼직한 창문은 청사포의 시원한 바다와 푸른 하늘을 담아내어 보는 이에게 자연의 감동을 전해준다. 또한, 빈티지 인테리어 소품, 아름다운 꽃, 오랜 손길을 거친 듯한 친근한 원목 가구를 더해 더욱 감성적인 카페 공간으로 연출하였다.

2. 시원한 청사포 바다를 연상시키는 인테리어

카페는 청사포 바다를 담은 듯한 시원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누가 보아도 청사포의 파도 소리와 바다 내음이 느껴지는 인테리어는 청사포 카페만의 확고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정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고 빈티지, 인더스트리얼 등 다양한 스타일과 컬러를 시도한 노력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천정은 배관을 그대로 드러낸 노출 천정으로, 바닥은 노출 콘크리트 느낌으로 마감하여 인더스트리얼 느낌을 살렸으며, 벽면과 문, 가구 등에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여 공간의 개성을 더했다.

3.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기능적인 구조와 인테리어

카페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카페가 자리한 지역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업무 지구인지 주거 단지인지, 주요 고객층은 학생 위주인지 직장인 위주인지 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그에 맞는 공간 구조와 인테리어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로 만나볼 사례는 마포구 상암동에 자리한 카페로서 상권의 특성상 테이크아웃 손님이 많을 것을 고려하여 테이블과 의자는 따로 계획하지 않는 대신 간이용 의자를 자유롭게 배치하였다. 또한, 주요 고객이 직장인인 만큼 답답한 사무실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해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컬러풀하고 다양한 소재의 조화가 돋보이는 모던 스타일의 카페 공간으로 연출하였다.

4. 작업의 능률을 높이는 공간

카페 인테리어의 주요 핵심은 동선이라 할 수 있다. 이용자와 직원의 동선을 겹치지 않도록 분리하여 계획하는 것과 직원이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 공간을 세심하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진처럼 디자인과 기능을 동시에 고려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는 공간을 더욱 돋보이게 연출해줄 뿐만 아니라 작업의 능률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협소한 부지의 단점을 장점으로 극복한 카페

세 번째로 만나볼 사례는 마포역 근처 구 서울가든 호텔 뒤쪽에 있는 카페이다. 삼각형 모양의 약 4평 남짓한 협소한 부지에 자리한 카페는 디자이너의 감각과 노련함을 통해 부지의 단점을 보란 듯이 극복하였다. 협소한 카페 공간은 오히려 매력적 요소로 작용하여 아담하고 편안한 카페 특유의 분위기를 선사한다. 한정된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도록 연출하기 위해 공간 전체를 화이트로 통일하였으며, 폭이 좁아지는 삼각형 부지의 윗부분을 직원의 작업 공간으로, 폭이 넓은 아랫부분을 카운터 및 좌석으로 계획하였다. 직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작은 공간 속 디테일한 디자인 요소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걸 볼 수 있는 사례이다.

6. 편안하게 잠시 머물 수 있는 옆집 같은 카페

화이트 벽돌, 금속과 원목의 질감이 어우러지는 카페의 외관은 아늑하고 친근한 인상으로 옆집처럼 부담 없이 편안하게 잠시 머물다 가라는 무언의 메시지를 전한다. 작아서 오히려 더 매력적인, 협소한 부지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한 좋은 예시이다.

7. 지나가는 행인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독특하고 역동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통해 지나가는 행인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방문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자작나무와 아이보리 컬러가 어우러진 벽 마감재를 사용하여 공간에 따듯한 느낌을 더했으며, 3D 시뮬레이션으로 제작된 천장 구조물의 역동적인 곡선은 더욱 활력 있고 이색적인 공간 분위기를 자아낸다.

8. 야외 공간까지 세심하게!

카페의 외부는 자연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내어 내부와 외부 디자인이 이질감 없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다. 푸른 잔디를 깔고 아기자기한 소품을 더해 자연 친화적이고 아늑한 외부 공간으로 연출하였으며, 도어 프레임과 벽면은 모두 화이트로 통일하여 깔끔한 외관을 완성하였다. 

아래의 기사에서 보다 다양한 카페 사례들을 만나보자!

카페 창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카페 인테리어 아이디어

Casas inHAUS의  주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