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공간을 위한 8가지 수납의 기술

J. Kuhn J. Kuhn
​예산휘헌_ 언덕을 넘은 해가 들어오는 집, SHIN DESIGN LAB 신디자인랩건축사사무소 SHIN DESIGN LAB 신디자인랩건축사사무소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넓은 집에 사는 것만이 여유 있는 수납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유일한 해답은 아니다. 작은 집이라고 결코 실망할 필요는 없으며, 큰 집이라고 해서 방심해서도 안 된다. 공간 계획과 좋은 아이디어, 그리고 다양한 기술이 함께하면 작은 면적에도 넓은 공간을 창조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그 반대라면 넓은 집이라도 깔끔한 공간 구성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작은 공간은 과연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 것일까. 오늘은 작은 공간을 재창조하는 8가지 수납의 기술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보자.

1. 공간을 분리하고 활용하는 아이디어

드레스룸을 확보하기 힘든 작은 아파트. 하지만 침실 파티션을 활용하면 한 공간을 효과적으로 둘로 구분함으로써 나에게 맞는 공간을 새롭게 구성해 볼 수 있다. 사진 속의 침실은 최소한의 규모에 깔끔하게 시선이 정리된 침실과 드레스룸을 모두 확보하는 동시에 작게 나눈 두 공간에 각각 아늑한 공간감을 유지하고 있다. 

2. 시선을 아래로

거실에 수납공간이 부족해 전체적으로 정돈 되지 않는 느낌이 든다면 소파 아래로 시선을 돌려 보자. 얼마나 많은 공간이 허공에서 흩어지고 있는지 직접 눈으로 본다면 바로 해결방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단부에 서랍이 디자인된 소파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겠지만, 규모에 맞는 개별 수납 상자를 맞춰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3. 문 주변 여백에 새로운 공간 창조하기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주변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많은 사람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다.  주변 여백이 낭비되고 있다면 선반과 수납장을 짜 넣어 전혀 새로운 개념의 공간을 창조해 보는 것은 어떨까.

4. 수직 공간을 활용하라

작은 욕실은 수직 공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아주 간단한 선반 하나만이라도 설치할 수 있다면 아주 유용한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내 인테리어 디자이너 퍼스트애비뉴에서 스타일링한 이 욕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보자.

5. 계단 아랫부분에 만드는 만능 수납장

계단 아랫부분을 규격에 맞는 수납 가구로 채우면 기대 이상의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가구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거실 장이나 책장, 장식장에 이르기까지 거실에 둘 수 있는 물건 대부분을 정리, 보관할 수 있는 만능 수납장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6. 선반, 선반, 그리고 선반

벽면과 작은 모서리, 그리고 눈에 잘 띄지 않는 벽 속에 이르기까지. 선반은 작은 공간 어디에든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집 안 곳곳 낭비되고 있는 자투리 공간과 모퉁이까지도 완벽하게 살려내고 싶다면 선반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7. 기울어진 것은 기울어진 대로 활용하자

꼭대기 층, 기울어진 천장과 벽면 때문에 고민이라면, 기울어진 각도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생각이 좋은 아이디어의 시작이 될 수 있다. 기울어진 선 그대로를 따라가는 수납장을 설치하고 낮은 곳은 낮은 대로 작은 물건을, 넓은 바깥쪽은 또 거기에 맞는 물건을 넣으면 그만이다.

8. 벽 속에 만드는 마법의 수납공간

천장, 혹은 다른 벽면을 지탱하지 않는 내벽이나 난간은 그 속을 비우고 선반을 짜 넣어도 안전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안에 물건을 수납하고 얇은 문을 설치하면 깔끔하고 효율성 200%의 수납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효율적인 주방 수납 아이디어. 여기를 클릭해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나볼 수 있다.

다채로운 공간 활용 아이디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