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아래 수납공간을 구성하는 팁

MIYI KIM MIYI KIM
Loading admin actions …

다락이라는 공간은 우리에게 작지만 아늑한 아지트와 같은 이미지를 준다. 그러나 지붕 아래 위치한 다락이라는 공간은, 빛의 제약이나 지붕의 선을 따라 제한된 공간으로 인해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 면이 크다. 특히 다락의 창문이 작은 크기로 구성되어있거나 아예 창이 내어져 있지 않은 경우는, 다락방 침실이나 서재로 쓰기에도 난감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다락방을 창고 형식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보관할 물건이 생기면 그저 먼지가 쌓이지 않게 박스에 담아 다락에 놓을 뿐이다. 이러한 수납 형태는 오히려 작은 다락방 공간의 활용도를 더욱 저하한다. 즉 더 많이 알차게 수납할 수 있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저 박스를 쌓아둠으로써 자투리 공간을 낭비하여 수납할 수 있는 양보다 더 적게 수납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지붕 아래 협소한 다락을 어떻게 하면 알차게 그리고 효율적인 수납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을까? 오늘 이 기사를 통해 지붕 아래 효율적인 수납공간을 창조해 보도록 하자.

지붕 경사면을 따르는 높은 수납장

ProSpray London Ltd의  침실
ProSpray London Ltd

Bedroom furniture respray Hampstead

ProSpray London Ltd

지붕 밑 다락방을 가장 실용적으로 쓸 방법은, 역시 지붕 경사면까지 닿는 키가 높은 수납장을 비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박스에 물건을 담아 위로 줄 세워 보관할 수도 있지만, 차후 물건을 꺼내기도 불편하고 보기에도 좋지 않음은 부정할 수 없다. 그래서 지붕 경사면을 따라 높은 수납장을 설치함으로써, 시각적으로도 깔끔하고 단정해 보이도록 다락방을 디자인할 수 있고, 차곡차곡 각 물건의 사이즈나 종류에 따라 효과적으로 수납할 수 있다. 물론 이때 수납장의 크기는 획일적으로 다 똑같은 사이즈가 아닌, 사진과 같이 다양한 크기로 각 수납 칸을 디자인한다면, 더욱 효율적이고 보기에도 지루하지 않은 수납공간이 만들어질 것이다. 이에 더하여, 다락방에 단정하게 높은 키로 디자인된 수납장을 설치함으로써, 우리는 다락방이 그저 방치된 창고가 아니라, 손님이 왔을 때 하루 정도는 묵어갈 수 있는 게스트룸 혹은 아이의 놀이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앉을 수 있는 수납공간

만약 다락방에 창이 크게 내어져 있어 충분한 양의 햇빛이 들어온다면, 당연히 다락방은 물건을 쌓아 놓는 창고 그 이상의 의미의 가치를 지닌다. 다락방이 집 안의 다른 침실처럼 다락방 또한 침실이나 아이 방 혹은 서재로 다양하게 디자인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락방을 이렇게 서재로 혹은 아이의 공부방이나 놀이방으로 디자인하기로 결정했을 경우, 기존에 다락방에 쌓아 두었던 물건들은 어디에 보관해야 할지 고민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은 괜한 걱정이라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앉을 수 있는 수납공간을 다락방에 놓음으로써,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서재로 다락방을 연출하는 동시에, 수납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사진 속 다락방처럼, 플로어링 레벨을 기존보다 더 높여보자. 바닥이 기존보다 더 위로 올라가면서 생기는 층이 바로 수납공간이 된다. 그래서 사진처럼, 의자가 되는 바닥을 이미 한층 더 높게 플로어링한 곳보다 더 높여 디자인하여, 넓은 수납공간을 창조할 수 있다. 이때 층을 높여 디자인한 우든 플로어에 쿠션과 방석을 둔다면, 편안하고 아늑한 의자가 될 것이다.

맞춤형 옷장

우리 집 수납공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의류이다. 우리나라는 일 년 내내 같은 계절이 아닌지라, 각 계절에 맞게 다양한 옷을 구비해야하고, 그 옷에 맞춰 각종 가방이나 신발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류를 단순히 종이 박스나 플라스틱 박스에 넣어 보관하는 것 외에 더 현명한 보관 방법은 없을까? 언제나 꿈꿔왔던 드레싱룸을 드디어 우리 집에 만드는 것은 어떨까? 물론 적절한 공간이 없다 고민할 필요는 없다. 각종 상자들로 어수선하게 방치되었던 다락방을 스타일리쉬한 드레싱룸으로 꾸미면 된다. 다락방 드레스룸에는 당연히 그에 걸맞게 박스가 아닌, 멋들어진 옷장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옷장을 놓기엔 지붕 경사면에 따른 공간 제약이 큰 단점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한 해결책이 있다. 바로 지붕의 경사에 따라 기울어진 다락방 천장에 따른, 맞춤형 옷장을 설치하면 되기 때문이다. 지붕 경사에 맞춰 디자인된 맞춤형 옷장은 다락방의 구석진 틈까지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현명한 아이디어라 할 수 있다. 특히 지붕 경사면에 따른 비스듬한 옷장 칸에는 신발이나 구두와 같은 작은 물품들을 보관하면 된다. 특히 천장과 바닥이 맞닿는 모서리 부분의 옷장 칸의 문은 여닫는 형식이 아니라 밀고 당기는 슬라이드 형식의 서랍처럼 구성함으로써, 신발이나 가방을 알차게 보관하는 것은 물론, 효과적으로 꺼내고 다시 집어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된 옷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맞춤형 선반

맞춤형 옷장에 이어서, 맞춤형 선반 또한 고려해볼 만한 대상이다. 사진 속 선반처럼, 지붕의 경사면에 따라 삼각형 모양으로 디자인된 맞춤형 선반은, 다락방이란 공간을 빈틈없이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지붕 경사에 따른 오픈형 선반을 사진처럼 책을 차곡차곡 꽂아 서재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옷을 보관할 장소가 부족하다면 바구니에 옷을 담아 옷장으로 활용해도 좋다. 깔끔하게 벽 한 면을 온전히 차지하는 맞춤형 선반으로 인해, 다락방은 더욱 깔끔하고 단정한 분위기를 띨 것이다. 만약 다락방의 어수선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바꾸고 싶다면, 개방적인 공간감을 선사하는 맞춤형 선반이 어둡고 답답한 다락방 분위기를 바꿀 적합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레일형 옷걸이(행거)

집 안의 다른 침실이나 방에 비해 천장과 바닥의 높이가 낮은 다락방의 경우, 적합하지 않은 사이즈의 수납장을 비치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답답하고 더욱 협소한 공간이 되기 쉽다. 그래서 시각적으로도 개방적인 공간감을 선사하고, 긴 옷이나 구김이 가기 쉬운 옷을 보관하기에도 유리한 레일형 옷걸이를 설치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브라질 업체인 RENATA MUELLER ARQUITETURA DE INTERIORES가 설계한 다락방 속의 드레싱룸 사진에서 볼 수 있듯, 레일형 옷장은 다락방을 드레싱룸으로 꾸미고 옷을 효과적으로 수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정장같이 구김이 가기 쉬워 보관에 유의해야 하는 의류나, 가을의 프렌치 롱 코트, 겨울의 두툼한 패딩 같은 경우는, 사진처럼 레일형 옷걸이에 수납하는 것이 적합하다. 선반이나 서랍장에 넣어 옷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선반이나 서랍에 비해 더 많이 수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붙박이형 수납장

임조의 오두막 : AAPA건축사사무소의  복도 & 현관
AAPA건축사사무소

임조의 오두막

AAPA건축사사무소

아늑한 보금자리로 주택을 꿈꾸고 있다면, 다락 공간에는 붙박이형 수납장을 함께 설계해보자. 다락을 처음 설계할 때부터 붙박이 형태로 수납장을 함께 다락방에 디자인함으로써, 굳이 맞춤형 옷장이나 선반으로 별도의 비용을 지불할 필요도 없다. 또한, 툭 튀어나와 부피감을 뽐내는 옷장보다는, 붙박이 형태로 다락에 수납장을 마련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더욱 깔끔하고 심플한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게다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언제나 우리의 고민이었던 수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다락방을 창고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공간을 구성할 때, 붙박이형 수납장의 문을 여닫는 공간을 고려하며 인테리어해야 하는 것은 물론, 다른 가구와의 조화나 배치 문제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복합적인 수납방법의 조화

Rash_studio의  드레스 룸
Rash_studio

Гардеробная

Rash_studio

여태까지 우리는 다락방을 수납공간으로써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기존에 리빙박스나 종이박스에 옷이나 책과 같은 각종 물건들을 넣어 어수선하게 창고 용도로 활용했던 다락방이, 오늘 살펴본 방법을 우리 집에 적용한다면, 한층 더 세련되고 깔끔한 다락방 수납공간으로 변신할 것이다. 그리고 오늘 살펴본 붙박이장이나, 맞춤형 선반과 옷장, 레일형 옷걸이 그리고 앉을 수 있는 수납장을 각각 적용해도 좋지만, 복합적으로 수납 방법들을 조화롭게 활용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임은 분명하다. 다락방을 하나의 드레싱룸으로 깔끔하고 스타일리쉬하게 디자인한 사진 속 다락방처럼, 우리는 맞춤형 선반을 활용하여 다락방의 기울어진 경사면의 빈틈까지 알차게 활용하고, 그 선반 밑에는 레일형 옷걸이를 달아 구김이 가기 쉽거나 롱 코트와 같이 긴 옷들을 옷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보관할 수 있다. 또한, 레일형 옷걸이 밑에 만약 공간적 여유가 있다면, 우리는 그 밑에 사진처럼 수납장을 따로 놓아도 되고, 리빙 박스나 거치대를 놓아 신발이나 가방같이 작은 물품들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다.

다락방 수납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