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의 9할은 빛. 햇빛으로 가득 채운 거실 5

J. Kuhn J. Kuhn
仙川の家, Studio R1 Architects Office Studio R1 Architects Office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햇빛이 잘 들어오는 것은 옛날부터 좋은 주거환경의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여겨진다. 건축 기준법에도 거실의 채광을 확보하기위해 필요한 창의 크기에 대한 규정이있으며, 집의 방향에 따라 선호도와 매매 가격에 큰 차이가 생기는 것 역시 집의 채광 조건과 직결된다. 충분한 햇빛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은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기본 조건일 뿐 아니라, 곰팡이와 습기 등 집을 관리하는데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오늘은 최소한의 채광 기준을 넘어서는, 마치 태양이 쏟아져 들어오는 듯 햇빛으로 가득찬 거실 인테리어 5가지를 소개한다. 실내 공간의 입체감을 살려주고 밝고 섬세한 이미지를 완성해 주는 빛의 인테리어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자. 

1. 노후를 즐기기 위한 안식처

본래 이층 주택이었던 이 집은 연로해진 부부의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해 단층으로 재구성되었다. 설계를 맡은 건축가는 높은 주택 구조를 완전히 없애지 않고 최대한 살려냄으로써 넓고 탁 트인 공간감의 실내 레이아웃을 완성했다. 공간이 세분화되어 있지 않고 완전히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천장과 넓은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이 고스란히 실내에 머무르고 있는 점이 이 집의 가장 큰 장점이다. 실내에 가득한 빛은 천연 목재를 사용한 인테리어와 어우러져 더욱 따뜻하고 온화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해 내는 역할을 한다.

2. 사선으로 빛을 유도하는 지붕과 스킵플로어

도심의 주택 밀집 지역에 위치한 이 집은, 개인 정보 보호과 채광 조건 모두를 확보하는 것이 설계 단계에서부터 주어진 주요 과제였다. 건물과 건물 사이의 간격이 좁고 고층 건물이 즐비한 환경에서 건축가가 찾아낸 해답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답은 바로 '위'에 있었다. 건축가는 사생활이 노출되는 정면, 측면, 후면은 개폐 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바닥은 스킵 플로어로 설계함으로써 위로부터 대부분의 햇빛을 끌어오는 구조를 선택했다. 시선이 엇갈리는 스킵플로어 구조와 사선으로 깊게 들어오는 창문 위치를 통해 건축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도심 한 가운데라고는 생각하기 힘든 개방적인 공간감과 햇빛 가득한 실내 모습이 제한적인 건축 환경을 극복한 아이디어가 가져오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잘 보여주고 있다.

3. 위에서 고스란히 쏟아지는 햇빛

homify 스칸디나비아 주택

위 사례와 마찬가지로 위로 창문을 내 햇빛을 확보한 주택이다. 위의 주택이 다른 쪽으로도 창문을 내고 스킵 플로어로 시선의 높이를 나누었다면 이 거실은 윗 부분의 개방감에 집중한 형태다. 큰 규모의 창문이지만 주위의 시선이 닿지 않는 높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사적인 공간이 온전히 보장된다.  창문의 위치 상 햇빛이 깊은 각도로 들어오지는 않지만 더욱 밝고 선명한 명도가 유지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 유리성을 연상시키는 주택

일본의 센유 건축설계사무소가 담당한 이 집은 우선 대담하고 이색적인 디자인으로 시선을 모은다. 외벽과 지붕이 일체화 되어 있어 집 전체가 하나의 구부러진 선으로 완성되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상당히 독특한 공간감을 연출하는 주택이다. 높은 천장에 외벽이 되는 전면 유리창이 좌우 전면에 자리하고 있어 실내가 마치 갤러리나 전시장같이 밝고 현대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5. 오픈형 구조와 대형창으로 완성한 집

KRE, no.555 no.555 모던스타일 거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곳은 도심의 주택가에 세워진 화이트 베이스의 세련된 모던 주택으로, 높은 천장과 미니멀한 디자인, 그리고 대형 유리창의 조화로 가슴까지 탁 트이는 기분 좋은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집이다. 건축가는 공간을 세분화 하기 보다는 오픈형으로 배치하고 투명한 난간과 화이트 중심의 가구를 배치해 시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전체 공간에 가벼운 부유감을 살렸다. 자유로운 분위기에 공간감을 확대하는 디테일, 그리고 햇빛이 가득 들어오는 구조를 활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까지 강조한 완벽한 고급 주택의 모습이다.

햇빛 가득한 모던 우드 주택 프로젝트. 여기를 클릭해 또 하나의 매력적인 주택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햇빛이 잘 드는 거실 인테리어.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