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 대지에 지은 도심 단독 주택

J. Kuhn J. Kuhn
トンガリの家, 株式会社リオタデザイン 株式会社リオタデザイン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에서 주택을 짓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건축 과정은 물론 생활에서도 직면하게 되는 채광과 사생활 문제까지, 복합적이며 끊임없이 이어지는 난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그중 건축 대지를 확보하는 것이 여러 가지 입장에서 가장 큰 고비이라고 건축주들은 입을 모은다. 

최근 일본과 한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협소 주택은 건축주들에게 '도심 단독 주택 짓기'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기본적으로 작은 대지에 세워진 좁고 작은 집을 뜻하던 협소 주택은, 변형된 형태의 땅에 건축한 단독 주택의 의미로 확대되었다. 사용 용도를 찾기 어려워 방치되었던 변형된 땅을 저렴한 가격으로 매입한 후 그 형태에 맞는 구조로 설계하고, 단점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접목하면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협소 주택이 탄생한다.

오늘은 일본의 건축사 사무소 Riotadesign에서 삼각형의 대지에 설계, 건축한 주택을 소개한다. 변형된 대지가 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빈틈없는 공간 구성으로 편리하고 매력적인 도심 단독 주택을 완성한 프로젝트를 함께 살펴보자. 

삼각형의 주택

조각 케이크를 연상시키는 긴 삼각형 형태의 대지에 맞춰, 주택 역시 앞쪽이 넓고 뒤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를 취했다. 사선의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단순한 삼각형이 아닌 입체적인 다각형으로 설계하고, 높은 지붕은 측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가운데로 모아지는 뒷면

점점 좁아지며 뻗어 나가는 주택 뒤편은 두 갈래로 나뉘는 도로 사이에서 멈춘다. 사람들이 오고 가는 길목이기 때문에 1층은 나무 담을 둘러 외부 시선을 차단했다. 지붕까지 이어지는 2층은 좁은 벽면 전체를 차지하는 높은 창문을 내어 자연조명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지만, 내부가 노출되는 시간대에는 블라인드를 사용해 프라이빗한공간을 유지한다.

현관과 계단

현관을 들어서면 거실이나 주방 등의 생활 공간이 보이지 않아, 외부인을 현관으로 들여야 할 경우 사적인 부분 노출되는 부담이 적다. 현관 정면으로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보인다. 최소의 공간을 활용한 계단은 가파르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양옆이 벽면으로 고정되어 있고 안전 난간을 추가로 설치해 추락의 위험이 적고 안정적이다. 계단 옆 방향이 틀어지며 생기는 자투리 공간은 작은 창고로 활용해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빈틈없는 공간 활용 아이디어

좁고 변형된 대지에 집을 짓고, 그 집을 사람이 살기에 쾌적한 환경으로 꾸미기 위해서는 치밀하게 계산된 공간 활용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에 주방과 다이닝룸, 그리고 아이 공부방과 거실을 함께 배치한 가족 공동생활 공간은 네 가지의 각 공간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모든 틈새와 모서리까지 빈틈없이 활용했다, 

사진에서는 주방과 다이닝룸, 그리고 아이 공부방을 볼 수 있다. 종이접기를 한 듯, 다각도로 접혀지고 이어붙여진 입체적인 모습이 인상적이다. 여러 기능이 합쳐진 공간이므로, 시선을 분산해 산만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색과 장식을 자제해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모서리에 있는 거실

거실은 삼각형 주택의 모서리에 해당하는 좁게 모이는 부분에 배치했다. 규모에 맞게 아담한 소파를 놓고, 벽면에 고정하는 반월형의 선반을 활용해 소파와 벽면 사이에 여유 공간을 만들었다. 창문가끝 부분은 조명이 잘 닿지 않는 점을 고려해 작은 스탠딩 보조 조명을 추가로 설치했다.

아늑한 침실

흰색과 하늘색을 매치하고 우드 바닥을 깐 침실은 보는 것만으로도 긴장이 이완되고 아늑함을 느끼게 한다. 기울어진 벽면 때문에 진입부가 좁은 점을 고려해 침대는 벽면으로 붙이고 다른 가구는 배제해 동선을 확보했다.

유쾌한 아이 방

유머 감각이 더해진 아이 방은 유쾌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여러 개의 삼각형 평면이 가운데 축으로 모이는 아이 방은 천장이 높아 실제보다 더 넓고 개방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 

천장에 맞닿은 좌측 벽면에는 작은 큐브를 설치하고 창을 내어 아이 방 안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다. 실시간으로 부모와 교류하기를 원하는 어린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아이디어다.

다다미방 미디어룸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작은 미디어룸은 다다미방으로 만들었다. 인위적인 요소는 모두 없앤 채 모든 면을 우드로 둘러싼 공간으로, 마치 나무 속에 들어와 있는 듯 신비로운 느낌마저 들게 한다. 바닥에 앉는 좌식 방인 만큼 앉은 자세의 눈높이에 맞춰 낮게 창을 내었다. 자연조명은 바닥에 낮게 깔리고 시야는 자연스럽게 야외로 향하게 된다.

작은 관상용 정원

도심의 협소 주택에게, 작지만 정성 들여 꾸민 개인 정원은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는 보물 같은 장소이다. 

삼각형 뒤편 하나로 모이는 모서리 부분, 주택을 끝 부분까지 설계하지 않으면서 생긴 여백에 아기자기한 삼각형 정원을 꾸미고 우드발코니를 설치해 여유를 느낄 수 있는 편안한 야외 휴식 공간을 마련했다. 직접 그 안에 들어가 활동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니지만, 경직된 도심 속에서 나무와 꽃 등 자연물을 감상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가치 있는 관상용 정원이다.

또 하나의 삼각형 협소주택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