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미가 돋보이는 예술 조각같은 독특한 주택 디자인

Heejin Cho Heejin Cho
Loading admin actions …

총 면적 약 391제곱미터(약 118평)의 4층으로 이루어진 개인 주택을 소개한다. 도시 한 가운데에 위치하여 건물의 정면과 후면이 모두 도로를 마주하고 있는 이 주택은 지나가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처음 보는 순간 누가 디자인 했는지, 어떻게 완성했는지 등 많은 의문을 자아내는 주택으로 마치 하나의 예술 작품을 보는 득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일본 도쿄에 지점을 두고 활동하는 SH스튜디오(SHStudio)는 폭이 좁고 길이가 긴 주택을 4층의 각각 다른 층이 모두 유연하게 연결되어 일체감을 줄 수 있는 주택을 구상하였다.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워 지는 주택의 실내와 실외 디자인을 자세히 살펴보자.

시선을 사로잡는 외관 디자인

서울만큼 인구밀도가 높기로 유명한 도시 도쿄에 개인 주택을 완성하였다. 좁은 폭과 길이가 긴 부지로 남쪽과 북쪽을 향하는 전,후면이 모두 도로와 맞닿아 있는 위치이다. 늘 차와 보행자가 지나다니는 도로변에 마치 거대한 조각상과 같이 독특한 회색 건물은 사람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히 이색적인 외관을 지녔다. 색상은 밝은 회색부터 검정까지 농도의 차이를 두어 차분한 모노톤으로 선택하였으나 조형미가 돋보이는 기하학 구조의 디자인이 모던함과 예술적 감각을 충분히 표현하고 있다.

기하학 구조와 모노톤 색상의 조화

平野智司計画工房의  주택
平野智司計画工房

ファサード見上げ

平野智司計画工房

자세히 살펴보면 총 4층의 구조를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각 층마다 다른 디자인과 소재로 외관을 장식하였으며 화려한 디자인과 차분한 색상의 조화가 돋보인다. 입구에서 올려다 보면 훨씬 깊은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모던 입구 디자인

平野智司計画工房의  주택
平野智司計画工房

エントランス外観

平野智司計画工房

밝은 회색의 노출 콘크리트와 짙은 색상의 목재를 조화롭게 배치한 입구의 모습이다. 단단하고 견고한 모노톤의 벽 사이로 초록의 나무 한 그루가 삭막함을 무너뜨린다. 찾아오는 이를 반기는 따뜻한 조명이 있는 모던한 현관 인테리어이다.

빛의 통로

총 4층이라는 세로로 높은 구조의 계단으로 연결된 실내를 ‘빛의 통로’로 표현하였다. 위층과 아래층이 개방된 구조로 다양한 각도와 디자인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었다. 덕분에 폭이 좁은 실내이지만 높은 천장으로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으며 예상치 못한 방향에서 새어 나오는 불빛과 햇살이 더욱 세련되고 모던한 인테리어를 완성한다.

스테인드 글라스 장식

다양한 재료와 색상이 함께 사용된 실내이지만 화이트와 밝은 회색의 모노톤으로 차분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관 위로는 대형 창문이 설치되어 자연광으로 실내를 밝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스테인드 글라스 형식의 장식으로 인테리어 포인트를 주었다. 모노톤의 실내에 가벼운 컬러감이 느껴지는 창문 장식이 생기를 더한다.

개성있는 실내 계단 디자인

심플하면서도 유쾌함이 묻어나는 실내 계단 디자인이다. 밝은 색상의 목재 판넬과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하였다. 슬림한 디자인의 계단 난간도 일정한 각도가 아닌 조금씩 어긋난 각도로 조형적인 요소를 더하여 계단 자체가 설치 미술 작품 같은 개성이 돋보인다.

시선을 가리지 않는 실내 계단 디자인

平野智司計画工房의  복도 & 현관
平野智司計画工房

光の筒としての階段

平野智司計画工房

위층으로 이어지는 실내 계단은 제한 적인 공간이 주는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신경 써서 디자인하였다. 시선을 가리지 않는 슬림한 프레임을 중심으로 밝은 색상의 목재 판넬을 이용하였으며 햇살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넓은 창문을 설치하여 개방감을 주었다. 화이트 실내 인테리어에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도록 사랑스러운 파스텔 컬러로 표현한 벽면 장식은 작지만 모노톤 실내에 생기를 불어 넣는 힘이 있다.

부드러운 곡선 디자인

平野智司計画工房의  거실
平野智司計画工房

リビングからキッチンを見る

平野智司計画工房

실내를 더욱 넓게 보이는 가장 대표적인 인테리어 방법은 밝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다. 천장과 벽면 모두 화이트색상으로 마감하고 바닥을 밝은 색상의 목재 판넬로 선택하였다. 독특하게도 천장의 한 면에 곡선 디자인을 적용하여 더욱 부드러운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천장과 벽면의 간접 조명은 우아하고 심플하게 실내를 밝혀주어 사진과 같은 화이트 미니멀리즘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조명 방식이다.

유쾌한 포인트 소품

平野智司計画工房의  주방
平野智司計画工房

キッチンからリビングを見る

平野智司計画工房

긴 벽면에는 가로로 길게 창문을 내고 정면으로는 전면 유리창을 설치하였다. 가족이 함께 공유하는 거실과 주방이 있는 공간으로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 밝은 거실은 환기가 수월 하여 쾌적한 실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화이트 인테리어는 다양한 소품을 이용하여 개성 있는 포인트를 줄 수 있다. 사진 속에서는 독특하게 주방 수전을 선명한 다홍색으로 유쾌함을 선사한다.

드림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