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아파트와 빌라의 장단점, 꼼꼼하게 따져보기

부산광역시 정관읍 신동아파밀리애 아파트 인테리어, 까사델오키드 까사델오키드 클래식스타일 침실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나라에서 오래된 아파트 혹은 빌라에 대한 이미지는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다. 아마 당신도 조건 없이 부정적이거나 위치와 경제적인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만 하는 인내의 대상으로 여기고 있을지도 모른다. 

세월 자체가 가치가 되는 고택이 아닌 이상 '오래된' 건물은 그 자체만으로 본래의 역량이나 가치보다 낮은 평가를 받게 되곤 한다. 하지만 집을 구할 때는 훨씬 더 넓고 여유로운 마음가짐과 안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거주 조건과 위치, 그리고 경제적 여건에 맞춰 가장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상의 장단점을 두루 따져볼 수 있는 냉철한 시선이 필요하다. 여러 선택지 중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라고 해서 막연하게 떠오르는 이미지나 상상을 보태 편견을 가지기보다는 실질적인 조건을 전제로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당신의 현명한 결정을 돕기 위해,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장점 하나. 저렴한 거래 가격

오래된 아파트와 빌라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가격'에 있다. 무조건 신축 건물을 선호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다시 한번 오래된 건물을 되돌아보는 것은 바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매매 및 임대 가격 때문일 것이다. 인기가 많은 역세권이라 하더라도 같은 조건을 두고 봤을 때 신축 건물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이기 마련이다.

2. 장점 둘. 넓은 침실

거실을 넓게 계획하는 최근의 실내 건축 스타일과는 달리, 예전에는 침실을 넓게 구획하는 레이아웃이 일반적이었다. 개인적으로 침실을 넓게 쓰는 것을 선호하거나 서재나 옷 방 등 침실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개인 공간을 복합적으로 구성하고자 한다면 이상적인 구조가 될 수 있다.

3. 장점 셋. 낮은 층간 소음 확률

최근 들어 층간 소음이 범죄로 이어질 정도로 이웃 간의 심각한 갈등을 조장하며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의외로 20년 이상 된 초기 아파트들은 층간 소음을 겪을 확률이 신축 아파트보다 적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층간에 들어가는 마감재의 두께 기준이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보다 두꺼운 것이 요인으로 꼽히지만, 아파트 공사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접 방문해 층간 공명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4. 장점 넷. 함께 세월을 보낸 조경

신축 아파트는 깨끗하게 조성된 조경과 문화, 체육 시설 등으로 매력을 어필하지만, 오래된 아파트는 '세월'을 무기로 돈이나 기술로는 흉내 내지 못하는 나름의 아름다운 휴식처를 제공한다. 아파트가 처음 들어서던 시기에 심어진 나무들은 10년, 20년이 지나면서 깊게 뿌리를 내리고 가지를 뻗어 나가며 마치 하나의 거대한 숲 같은 풍경을 완성한다. 깔끔하게 조성된 정원과는 다른 생명력 넘치는 자연미와 생기가 오래된 아파트 단지가 지닌 또 하나의 강점이다.

5. 단점 하나. 시대에 맞지 않는 레이아웃

많은 사람이 가장 일반적인 단점으로 꼽는 것은 역시 레이아웃이다. 구식 아파트나 빌라는 복도의 개념을 최소화하고 거실과 주방, 식사 공간에 이르기까지 시선을 터놓아 공간감을 확대하는 최근의 인테리어 흐름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공간이 불필요하게 세분되거나, 거실이 좁아지고 주방이 소외되는 등의 단점이 있을 가능성이 크니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를 고려할 때는 구조 자체를 바꿀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다.

6. 단점 둘. 개방적이지 않은 베란다

구형 아파트는 베란다가 좁거나 입구 부분이 벽면보다 좁게 빠지는 경우가 많다. 리모델링을 통해 확장하더라도 실내와 완전히 일직선으로 연장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 제한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다.

오래된 아파트 리모델링, 꼭 알아야 하는 7 가지 사실을 여기에서 소개한다.

7. 단점 셋. 도시의 고질병, 주차 공간 부족

주차 공간 부족 문제는 도심 거주자의 대표적인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다. 최근에는 아파트 지하에 자체적인 주차 공간을 확보해 거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지만, 오래된 아파트는 야외 일부에 주차 공간을 만드는 데 그치거나 아예 단지에서 떨어진 곳에 주차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단지 내 지상에 주차장이 있는 경우라도 안으로 들어서는 차들이 보행자들의 불편을 초래하거나 사고 위험이 있어 오래된 아파트의 단점으로 인식되곤 한다. 

신축 빌라의 경우는 1층을 비워놓고 필로티로 띄워 주차 공간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오래된 빌라는 주차 공간에는 소홀한 사례가 대부분이라 이 역시 큰 단점 중 하나로 꼽힌다.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가 가지는 장점과 단점 중 당신의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