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잘 오는 침실로 만드는 다양한 팁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모든 긴장과 스트레스가 풀리는 공간인 침실은 집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다음 날 피로감이 늘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지며, 업무능력,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최상의 컨디션을 위해 우리 삶의 있어서 적절한 수면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특히 수면은 낮 동안 긴장해있던 몸의 피로를 풀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부를 보다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처럼 수면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며, 건강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건강한 수면을 위해 편안하고 고요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침실은 온전히 잠을 위한 공간이기 때문에 침실에는 정말 필요한 가구만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심플한 가구 선택과 가구 배치 등 섬세하게 고려해 수면 중 방해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 

잠이 잘 오는 침실로 만드는 다양한 TIP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하자.

수면을 위한 방 만들기(컬러,장식,조명)

침실에는 최소한의 장식과 소품, 그리고 컬러의 조합으로 인테리어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침실에 과한인테리어는 오히려 수면에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다. 수면에 도움을 주는 컬러와 소품으로 적절히 꾸며주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향초를 이용해 침실 테이블을 꾸미고, 컬러는 침실은 컨셉과 취향별로 다양하게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데, 편안한 숙면을 원한다면 안정감을 주는 다크계열이나 또는, 심리적인 편안함을 주는 색인 녹색을 이용해 인테리어를 해보면 어떨까? 녹색은 신경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자연의 색이라 심리적인 편안함을 주며 자연 색채에 대한 그리움을 만족하게 해준다. 일단, 녹색을 선택할 때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것보다는 부드럽고 어두운 녹색이 좋다.

침실조명은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포인트다. 그래서 잠을 자는 동안은 수면에 방해되지 않도록 전체적으로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조명은 잠을 자는 동안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색 온도가 낮고 조도를 낮은 단계부터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좋고 조명 색은 어두운 와인색이나 노란색 등 톤 다운된 따뜻한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면 편안한 침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휴식을 위한 공간 만들기

간단하게 독서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보자. 마음의 안정을 주는 책 한 권과 차 한잔으로 침실의 분위기를 다운시키고, 자연스럽게 수면에 들도록 해보자. 침대 주변에는 간단한 미니 테이블과 조명을 설치하고, 책 한두 권 정도를 위한 선반을 달아, 잠이 안 올 때 자연스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보자.

집에서 운동하기

잠을 잘 오게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올바르게 에너지도 소비를 해줘야 한다.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은 그래서 생활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바쁜 일로 인해 헬스장이나 따로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거실이나 침실에 작은 요가 매트를 준비해 보자.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도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고, 수면에도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잠들기 전 하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알아보자.

첫 번째 스트레칭은 벽에서 약 15cm 멀리 떨어져 엉덩이와 벽이 마주 보게 눕고, 누운 상태에서 양다리를 쭉 펴서 벽에 기대어 준다. 스트레칭으로 인해 다리가 당길 경우 멀리 떨어진 엉덩이를 벽쪽으로 밀어 넣는다.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하여 편하게 몸 옆에 내려놓고 부드럽게 호흡을 해준다. 2분간 유지해 준다. 

두 번째는 침대에 똑바로 눕고, 이때 무릎을 접어 양 발바닥을 마주 대준다. 양팔은 몸에서 떨어뜨려 주고,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한다. 벌려진 다리에 통증을 느끼실 경우 양 무릎 밑에 베개를 넣으면 된다. 2분간 유지해 준다.

실내정원만들기

ユミラ建築設計室의  실내 정원
ユミラ建築設計室

温室のある北国の家

ユミラ建築設計室

편안함을 주는 공간은 저절로 마음이 안정돼서 기분 좋은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집안에 공간이 넓다면 베란다를 이용해 식물을 키워 집 안에 생기는 물론 산뜻한 공기를 유지하면 건강은 물론 수면에도 도움이 된다. 공간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침실에 작은 식물을 키워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예를 들어 다육식물을 침실에 놓으면 다른 식물과는 다르게 밤에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인테리어는 물론 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아이템이다. 낮에는 햇빛이 드는 창가에 두는 것이 좋다. 

풍수인테리어 참고하기

침실의 위치는 생기가 없는 구석진 방과 같은 공간은 피하고, 침대의 위치는 방안의 중앙에 두는 것이 좋으며, 침대에 누웠을 때 머리의 방향과 화장실이 일직선이 되는 것은 기운을 쇠하게 하므로 피해야 한다. 자고 있을 때 머리부터 신경을 흡수하기 때문에 베게와 침대의 뱡향이 매우 중요하다. 머리가 차고 다리가 따뜻한 상태가 이상적이므로 방향도 그에 맞게 하면 기운이 원활하게 된다. 그래서 침대에서 내려오는 위치에 러그를 두면 보기에도 좋고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향은 북쪽이고, 반대로 안 좋은 방향은 남쪽과 서쪽이다.

차마시기

델피아 모던 침구: (주)데코뷰의  침실
(주)데코뷰

델피아 모던 침구

(주)데코뷰

수면에 도움이 되는 차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첫 번째로는 캐모마일은 긴장을 완화해주어 수면을 유도해 준다. 또한, 배세 속에 말린 캐모마일 잎을 넣어두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두 번째로는 발레리안이라는 차로 뿌리를 주로 사용하고 정신적 안정과 불안과 수면장애에 도움이 되는 차이다. 그 밖에는 소화 및 이뇨기능 촉진, 근육통 완화, 혈액순화 촉진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다. 세 번째로는 라벤더.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허브로 향도 좋지만, 스트레스 해소와 근육경직에 좋아 양질의 수면을 유도해 준다. 마지막으로는 대추차로 만성피로, 불면증, 신경안정 효과가 있는 대추는 숙면을 위해서도 좋은 차이다. 

수면이 오지 않는다면 억지로 잠을 청하기보다는 도움이 되는 차 한잔으로 마음의 여유를 찾고, 수면을 취해보자.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