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No.마음을 평화롭게하는 홈 인테리어

Jeehye Hong Jeehye Hong
Bending Bench, SON그릇공방 SON그릇공방 아시아스타일 정원
Loading admin actions …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아간다. 친숙한 말이지만 스트레스라는 말을 정의하려 하면 쉽지가 않다. 그러면서도 스트레스를 없애고 싶다든지,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는 사람들은 매우 많은데, 가장 가까이에 있는 내 집, 내 공간에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홈 인테리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단 스트레스는 당장에는 부담스럽더라도 적절히 대응하여 자신의 향후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좋은 스트레스와 자신의 대처나 적응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불안이나 우울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스트레스 이 두 가지로 나뉜다. 기장 기본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내 생활환경 범위 내 에서 스트레스를 없애버리려면, 깨끗한 실내공간은 물론 다양한 소품과 내가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컬러 등의 세심한 배려를 통해 안정감 있는 홈인테리어로 만들 수 있다.

스트레스는 No.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홈 인테리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하자.

깨끗한 공간

깨끗한 공간을 만드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 일을 마치고 돌아온 후 지저분한 집을 본다면 없던 스트레스도 생긴다. 제때 기본적인 정리 습관은 실내공간을 깨끗하게 만들고, 몸과 마음을 안정감 있게 만든다. 청소와 더불어 집 안에 환기도 신선한 공기를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난방으로 건조함은 물론, 외부 공기로 부터 차단하기 위해 창문과 문에 커튼을 통한 차단막이 있다. 겨울철 실내 환기의 기본지침은 맑은 날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 창과 문을 다 열고 30분씩 환기 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먼지를 흡착시킬 수 있는 숯이나 식물을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청소기 사용할 때나, 요리를 하고 난 후 유해가스나 냄새, 먼지 등이 생기므로 환기시키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 상쾌한 공기만으로도 엔돌핀이 생겨 청소에도 도움이 된다.

컬러선택하기

컬러는 우리 몸 안의 에너지를 활성화해 전체의 조화를 다루고, 마음의 안정과 건강을 움직이게 한다. 우리의 생활공간인 방안의 벽지 색, 소품과 장식, 가구 등의 색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끼친다. 이런 색들은 우리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않든 간에 우리의 기분을 좌우한다. 그래서 주변의 색을 스스로 선택할 때는 색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내가 좋아하는 색을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컬러가 어떤 영향 미치는지 각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공간마다 다른 포인트 색을 적용하는 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녹색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신체적으로도 건강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사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창의성이 향상되고, 노란색은 보는 것만으로도 상큼하며, 생기 있는 컬러로 사람을 행복하고 즐겁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밝은 노랑은 활기를 주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조명선택

Lampes de sol, TAHANEA TAHANEA 모던스타일 거실 조명

조명의 빛과 그림자는 실내와 실외 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명 하나로 집 안의 분위기는 물론 마음의 안전감까지 주는데, 조명의 선택은 공간별로 다양하다. 장식용 플로어스탠드 조명의 경우 집 안의 분위기를 살리는 조명 중 하나인데, 전체조명을 끄고 은은한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 사용한다. 색 온도가 낮고 조도를 낮은 단계부터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좋고 조명 색은 어두운 와인색이나 노란색 등  따뜻한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면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수 있다. 또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매입등, 은은한 공간을 연출하는 벽등, 그림이나 조각을 비추는 장식성이 강한 스포트 라이트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에게 안정감을 주는 장식&소품

침실이나 작은 나만의 공간에 은은한 향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아로마 향초나 디퓨저를 놓는 것이 좋다. 라벤더 향은 심신 안정과 숙면에 도움을 주며, 베르가모트 향은 공기 정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스트레스 및 불면증을 해소해 준다. 그 밖에 피톤치드가 함유돼 있는 편백나무나 전나무 성분의 캔들 또한 불면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피톤치드는 심리적 안정효과가 탁월해 수면의 질을 높여줄 뿐 아니라, 살균력 또한 뛰어나 방 안의 벌레를 쫓아주고 공기를 정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때, 레몬이나, 페퍼민트의 경우 오히려 잠이 깨는 향이므로, 침실에는 들이지 않아야 한다.

사진 속 제품은 국내 회사 HARVESTERS.

포근함을주는 패브릭

포근한 실내를 만들면 아늑함에 마음 또한 안정이 된다. 특히 겨울에는 따뜻해 보이는 인테리어도 중요한데,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방법으로는 패브릭이 유용하게 쓰는 것이다. 또는 니트, 퍼, 모직, 벨벳 소재의 아이템을 활용한다면 따뜻한 실내 분위기 뿐만 아니라 보온 효과까지 낼 수 있다. 예를 들면, 추워 보이는 나무 의자는 커버링을 하는 것이 좋다. 의자는 퍼나 코듀로이, 벨벳 소재로 앉는 부분을 커버링하고 푹신한 쿠션을 등받이에 두면 따뜻해 보일 뿐만 아니라 편안한 의자로 사용할 수 있다. 집에서 소파를 전체 커버링하기는 쉽지 않고 전문업체에 맡기면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쿠션이나 담요를 이용, 부분만 커버링해도 따뜻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식물

식물을 기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이산화탄소 흡수능력이 좋은 식물이나 음이온을 발생하는 식물들을 키우면 어떨까? 몸과 마음 즉 심신 안정 치료에는 피톤치드 효과의 침엽수 종류인 편백나무.잦나무.소나무와 허브 식물들이 많이 사용된다. 간단하게 허브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보통 차로 많이 섭취하며 감기와 두통, 신경통에 효과적인 로즈마리와 두통, 편두통, 불면증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피로에 도움이 되는 바질이 있다. 

긍정적인 생각

건강한 생각, 합리적인 생각, 긍정적인 생각, 도움이 되는 생각을 하는 것이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중요한 부분이 된다. 스스로 하는 대화가가 어떤 사람들은 긍정적인 반면, 어떤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람들이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자기 생각은 자신의 성장을 돕기도 저해하기도 한다는 것인데, 어떤 마음가짐으로 행하느냐에 따라 스스로를 행복 수치가 결정된다. 새롭고 좋은 생각은 우리의 감정을 조정하며 우리의 행동을 바꾸니,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것 또한 스트레스를 해방할 수 있다. 

기사 속 홈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