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도 100% – 내 집을 밝히는 다양한 조명

Jinsol Lee Jinsol Lee
Loading admin actions …

집 안 곳곳, 방마다 필요한 가구, 소품, 공간의 목적이 있듯, 각각의 공간에 필요한 조명은 다양하고, 목적에 따라 변화한다. 조명은 방의 성격에 따라 모양부터 색깔까지, 그리고 집주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다. 조명은 집안의 인테리어와도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각 공간을 밝게 비춰줄 뿐만 아니라 방의 분위기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바꿔줄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좋은 가구, 완벽한 소품들이 준비되어 있어도 조명이 없다면 그 공간은 아직 완벽하지 않다. 공간마다 필수적으로 필요한 조명들이 있고,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고 특별하게 꾸며줄 아름다운 조명들이 많이 있다. 이처럼 실용성과 인테리어 감각을 더 돋보이게 해줄 조명들은 매우 다양하다. 또 공간에서의 위치에 따라 조명의 역할도 달라지기 때문에 조명을 들여놓을 때는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자신의 취향을 정확히 반영하면서, 각 공간에서 제 역할을 하는 조명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각 공간에 필요한 조명들을 알아보고, 집 안을 좀 더 분위기 있고 아름답게 바꿔줄 조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해가 일찍 지는 겨울, 조명을 통해 집안을 더 따뜻하고 아늑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각 공간에 조명을 설치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똑똑하게 우리 집을 밝힐 수 있는지 또한 알아봐야 한다.  그럼 이제 함께 실용성 넘치는 각 공간에 맞는 다양한 조명을 살펴보자.

침실 사이드 조명

ABD 의  침실
ABD

Dormitorio Principal

ABD

가장 먼저, 밝지만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가 필요한 침실에 필요한 조명에 대해 알아보자. 침실은 그저 밝기만 하면 되는 공간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기 때문에 밝게 비춰주는 조명도 필요하지만, 수면이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편안한 수면을 도와주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의 조명이 필요하다. 전체를 밝혀주는 천장의 조명만으로는 이런 연출은 어렵다. 특히, 한국은 실내 천장 조명이 기본적으로 차가운 빛인 하얀 형광등이기 때문에 인테리어 공사를 통해 전체적인 조명을 바꾸지 않았다면 특히나 더 따뜻한 빛을 내뿜는 조명이 필요하다. 즉, 공간을 밝혀주는 직접조명 외에 간접조명이 필요하다. 수면을 돕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조명은 바로 침대 사이드 조명이다. 사진 속의 스탠드 처럼 침대 옆 사이드 테이블 위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다. 요즘에는 벽에 직접 설치하는 조명인 브래킷이 유행하기도 한다. 잠들기 전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등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침실 사이드 조명은 어두운 붉은 색의 조명이 적합하다. 또 한가지 이상의 조명을 사용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테이블에 올리는 조명 외에 바닥에 세워 사용하는 긴 플로어 조명도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빛이 방을 너무 직접 비추는 것보단 조명에 갓, 천 등을 씌워 부드럽게 밑으로 떨어지는 느낌의 조명을 사용해아한다. 이 외에도 침대 옆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위치에 따뜻한 느낌의 조명을 설치할 수 있다.

싱크대 포인트 조명

공간의 쓰임이 명확한 부엌은 먼저 밝은 빛의 전체조명이 필요하다. 요리를 하고, 불을 다루는 곳이기 때문에 너무 어두우면 위험하고, 요리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전체조명을 활용해 부엌을 넓게 밝혀야 한다. 그리고 부분적으로 더 밝게 비춰줄 수 있는 부분조명을 사진 속처럼 싱크대 안쪽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조명의 위치는 싱크대 위 작업 공간과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 물건, 식료품 등을 더 잘 밝혀줄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또 분명한 색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밝은색 빛을 가진 포인트 조명을 선택해야 한다. 전체조명은 좀 붉은 어두운 계열로 설치하더라도, 부엌의 포인트 조명은 전체조명보다 더 밝은 것이 좋다. 또한, 싱크대와의 간격이 높지 않기 때문에 조명, 전구가 튀어나온 것이 아니라 붙박이로써 싱크대 수납장 밑에 설치된 것이 적합. 싱크대 포인트 조명을 통해 공간을 더욱더 실용적으로 사용하고, 그 외의 부분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조명을 선택하면 효율적이고 아름다운 주방을 가질 수 있다.

다이닝룸을 밝히는 빛

homify의  다이닝 룸

요리를 위한 주방에 필요한 조명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제, 가족들이 함께 식사 하며 시간을 보내는 다이닝룸에 필요한 조명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다이닝룸은 집에서도 거실 외에 중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에 조금 더 신경을 써주면 좋다. 그러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스타일의 조명을 설치하여 원하는 콘셉트의 다이닝룸을 연출하자. 사진 속 주(바오미다)가 연출한 것 처럼 다양한 높이로 조명들을 설치해도 좋다. 그러나 식사를 할 때는 너무 어두운 조명은 좋지 않기 때문에 조명을 여러 개 달아, 필요한 빛의 밝기만큼 켜서 사용하면 . 또는 밝기 조절이 가능한 샹들리에를 설치할 수도 있다.

다이닝룸을 밝히는 빛2

SKILL의  주방

다이닝룸은 식사뿐만 아니라 앉아서 차를 마시거나 책을 읽는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각 상황에 맞는 분위기 연출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전체조명은 밝게 사용하고, 식탁 위에 특색있는 조명, 펜던트 등을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요리 하는 싱크대, 주방을 밝게 사용했다면 다이닝룸은 좀 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조명들을 선택해보자.

계단을 더 빛나게

마산 구산면 주택 인테리어 : 핸디디자인 의  복도 & 현관
핸디디자인

마산 구산면 주택 인테리어

핸디디자인

사소한 부분이라 필요성을 쉽게 잊어버릴 수 있지만, 조명이 꼭 필요한 곳은 바로 계단이다. 특히 좁고 긴 계단이라면 더더욱 조명은 중요하다. 집 안에서 어둠이 먼저 찾아오는 곳 중 하나인 계단은 위험한 공간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곳이다. 어린아이나 나이 든 어른이 있다면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또 저녁에는 좁은 계단의 특성 때문에 층계가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하지만 계단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거실의 조명이나 천장의 전체 조명을 켜는 것은 무리가 있다. 또 계단은 계속해서 머무는 공간이 아니므로 계속 빛을 밝힐 필요가 없다. 특히 저녁, 새벽에는 게단을 위한 조명이  필요하므로 전체 조명을 사용하는 것은 전력을 낭비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계단은 일반적인 조명이 아니라 작은 포인트 조명이 필요한 곳이다. 계단 밑에 붉은빛의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 외에 사진 속 한국 회사 핸디디자인이 연출한 것처럼 스콘스 조명을 벽에 하나 더 설치하여 공간을 밝혀도 좋다. 스콘스 조명은 과거 영국에서 목각제, 촛대를 벽에 걸어서 사용하던 것으로, 벽에 거는 장식 조명기구를 뜻한다.

현관을 밝게

클래식한 느낌의 61py 인테리어: 홍예디자인의  복도 & 현관
홍예디자인

클래식한 느낌의 61py 인테리어

홍예디자인

집 안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현관은 조명의 역할이 중요한 곳이다. 조명의 위치, 색깔, 모양에 따라 분위기가 다르게 변하기 때문이다. 특히 현관은 좁고 어둡기 때문에 조명이 꼭 필요하다. 보통 밝고 깨끗한 느낌을 위해 밝은 계열의 조명을 주로 선택한다. 또 좁기 때문에 큰 조명은 설치할 수 없고 보통 사진 속의 조명과 같은 작은 조명 들을 사용한다. 또한, 자동 감지 센서 조명을 사용하여 전력을 아낄 수 있다. 요즘은 신발장 밑이나 현관 바닥 밑에도 조명을 설치하여 좀 더 분위기 있는 현관을 연출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 외에도 현관에 여유 공간이 있다면 인테리어를 위해 트랙 조명이나, 벽에 거는 장식용 조명 스콘스을 사용하면 특색있는 현관을 가질 수 있다.

포인트 트랙 조명

방배동 빌라 리모델링 15PY (신혼집 인테리어): 커먼그라운드의  거실
커먼그라운드

방배동 빌라 리모델링 15PY (신혼집 인테리어)

커먼그라운드

다양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조명으로는 포인트 트랙 조명이 있다. 이 조명은 트랙의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여서 인테리어 효과까지 줄 수 있어 항상 인기가 있다. 특히 서재나 장식장 등을 밝히기 좋은 포인트 조명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거실이나 부엌에도 인테리어 효과를 위하여 사용하기 좋고, 포인트 트랙 조명에만 빛을 비춰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쉽다. 서재나 부엌에서는 밝은 빛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사진처럼 거실이나 안방에서는 어두운 계열의 따뜻한 색의 전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포인트 조명이기 때문에 빛이 나오는 방향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방향을 잘 생각하여 점등한 상태를 확인하고 설치해야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조명의 활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조명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