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개조 비용 절약하기

Eunyoung Kim Eunyoung Kim
Двухкомнатная квартира в стиле Прованс, дизайн проект, Анна Теклюк Анна Теклюк 에클레틱 욕실
Loading admin actions …

욕실은 온 가족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간이면서 위생적인 관리가 가장 어려운 공간이기도 하다. 깨끗하고 하얀 욕실을 위해 청소를 하고 변화를 주려고 해도, 커튼이나 시트지, 벽지만으로도 쉽게 분위기 전환이 되는 타 공간과는 달리 전문가의 도움이 없이는 쉽게 개조하거나 변화를 주기 힘든 공간이다. 그래서 새로 주택을 구입하려고 할 때 주방과 베란다 확장 여부와 함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욕실의 상태이다. 매일 변기, 세면대, 욕조를 깨끗하게 닦아 반짝반짝하게 해 놓고, 보송보송 말려 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만, 대개 주부가 사용할 때를 제외하고 다른 가족들이 욕실 사용 후 뒤처리를 그렇게 말끔히 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래서 처음부터 위생적으로 관리가 어려운 습식이 아닌 건식 욕실로 개조한 후 자연스럽게 위생적인 욕실 사용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런 욕실은 만만치 않은 개조 비용 때문에 대부분 공사를 망설이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오늘 최소한의 비용으로 욕실을 리모델링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앞으로 욕실 개조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세부사항 먼저 계획하기

예산을 미리 정하고 예산에 맞게 모든 세부사항을 계획하여 낭비되는 지출이 없도록 한다. 정확한 예산을 세우기 위해서는 개조할 항목별로 전문가들에게 각각 견적을 받아 보아야 한다. 처음에는 간단한 공사로만 생각하고 대충 계획을 세웠다가 예상치 못한 공사에 예산이 상당 부분 초과 지출될 수도 있어, 예산에 맞는 초기 계획 세우기는 매우 중요하다. 리모델링 관련 잡지나 인터넷 카페 등을 활용해 생생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족 구성원, 디자인 콘셉트 등을 고려하여 목록을 만들고, 욕실 인테리어 전문가로부터 상담을 받아 구체적인 항목과 비용을 추정해야 한다. 리모델링 업체를 선정하고 구조 변경이 필요하면 구청에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또한, 만일 철거나 타일 깨기, 방수 공사 등이 필요하면 미리 이웃의 양해를 구하는 세대 동의서가 필요하므로 관련 서류를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창문을 추가하지 않고 자연광 끌어오기

욕실은 밝고 환한 것이 좋은데, 인공적인 전등보다 창문을 통해 밝은 햇빛이 들어오면 밝은 빛뿐만 아니라 살균 효과도 있고, 공기의 순환도 잘 되어 환기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기존의 벽을 뚫고 새로운 창을 추가로 만들려면 대공사가 되어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럴 때는 햇빛이 비치는 부분에 커다란 거울을 달아보자. 거울을 통해 빛이 반사되어 욕실 전체가 환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고,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확장 효과를 줄 수도 있다. 또한, 빛이 들어오는 자리에 이미 선반장이 있다면, 선반 장의 문을 유리나 불투명 재질 대신 거울 문을 달면, 선반 안의 물건을 뽀송뽀송하게 보관할 수도 있고, 빛과 공간의 확장성을 강화해서 욕실을 더 밝고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 사진은 왼쪽의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을 받는 자리에 커다란 욕실선반이 있어서 선반의 문을 거울로 바꿔 줌으로써 창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주고 있다. 거울을 통해 반사되는 자연광이 화이트 세면대와 화이트 톤의 벽과 바닥과 함께 욕실을 실제보다 더넓고 환하게 만들고 있다.  

기존 욕실 선반 재활용하기

욕실에는 수납할 것이 많아, 기존의 선반일지라도 그냥 버리지 말고 새로운 페인트를 칠하거나 시트지를 붙이는 등 재활용하는 것도 비용을 아끼는 방법이다. 만일 기존의 욕실 선반이 벽걸이형이라면 거울로 된 슬라이딩 형태의 문을 달면 공간도 넓어 보이고 욕실 분위기도 달라질 것이다. 사진 속 욕실의 선반처럼 기존의 밋밋한 화이트 타일에 올리브색으로 포인트를 주면서, 욕실 선반도 올리브와 화이트를 배색하여 컬러에 통일감을 주면, 신선하고 청결한 욕실로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타일 대신 페인트칠하기

건축 공사 현장에서 숙련된 타일공은 가장 고임금에 구하기 힘든 고급인력이라고 한다. 타일 작업은 인건비가 대부분이라고 할 만큼 큰 비용과 전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용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비교적 간단히 욕실을 개조하려면 타일을 새로 교체하는 작업은 피하고, 대신 페인트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페인트칠하기 전에 욕실을 깨끗이 청소한 후 하루나 이틀 정도 물기가 없도록 바싹 말린 다음에 욕실용 페인트를 칠하는 것이 좋다. 페인트칠하기 전에는 마스킹테이프로 페인트가 묻지 말아야 할 부분을 붙여 두고 바닥에 신문지 등을 깔아 다른 곳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조심한다. 먼저 타일의 줄 눈 부분을 붓으로 꼼꼼하게 칠하고, 넓은 부분은 롤러로 칠하면 되는데, 페인트칠은 최소한 4시간에서 하루 정도 간격으로 두 번 정도 덧칠해주는 것이 좋다. 한 번 칠하고 완전히 마른 후 잘 안 칠해졌거나 옅게 칠해진 부분을 보완하여 색을 더 예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Photographer TTAE 양태영>

작은 소품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하기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액세서리 & 장식

큰 공사를 하지 않으면서도 간단히 욕실을 개조하고 분위기 전환을 하고 싶을 때는,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하면 노력과 비용에 비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은 독특한 디자인의 장식 거울을 선반 위에놓아 둠으로써 좁은 욕실을 더 넓어 보이게 하고, 그 옆의 도자기는 나무 선반과 함께 동양적인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그 밖에도 독특한 모양과 컬러의 전등을 설치한다거나, 고급스러운 카펫이나 러그 같은 것으로도 전체의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혹은 상큼하게 바꿔 줄 수 있다.  

스타일리시한 거울 달기

거울은 공간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지만, 그 자체가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밋밋하고 평범한 거울 대신 독특하고 스타일리시한 거울을 설치하면 욕실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시키는 효과를 줄 것이다. 사진처럼 욕실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어울리면서도 스타일리시한 거울을 설치하는 것이 지나치게 튀는 디자인으로 전체의 인테리어를 망치지 않는 비결이다.  사진 속 욕실은 전체적으로 내추럴한 우드 재질을 살려 한쪽 벽면에는 우드 타일을 부착하고 바닥재도 우드 타일로 통일시켰다. 그런 전체적인 분위기에 어울리도록 선반과 거울도 전부 우드 재질로 마감해 따뜻하면서도 모던한 욕실을 만들었다.   

샤워커튼과 카펫으로 건식 욕실로 개조하기

homify 스칸디나비아 욕실

욕실 개조 시 가장 문제가 되는 욕조를 그냥 둘 것인지, 아니면 없애고 샤워 부스를 만들 것인지가 가장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요소이다. 그러나 건식 욕실로 만들기 위해 반드시 욕조를 들어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욕조를 그대로 두고 그 위에 샤워 커튼을 달면, 샤워 시 물방울이 바닥으로 튀지 않고 욕조 안으로 들어가 건조한 바닥을 유지할 수 있다. 혹시 바닥에 물이 튈 것을 방지하여 수분을 흡수하는 카펫을 바닥에 깔아두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사진처럼 욕조와 세면기 사이에 방수가 되는 긴 샤워 커튼을 설치해 욕조를 철거하지 않고도 샤워 부스의 효과를 만들 수 있다. 밋밋한 벽면에는 다양한 무늬의 타일을 장식해 화이트 톤 일색의 단조로운 분위기의 욕실을 유니크하고 산뜻한 분위기로 바꿔 주고 있다. 이처럼 계획을 잘 세우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위생에 취약한 습식 욕실을 건식 욕실로 바꿔 줄 수 있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