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수면을 돕는 침실 연출법

Jinsol Lee Jinsol Lee
Loading admin actions …

집에서 가장 진정한 휴식을 취하고 지친 몸을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은 어디일까? 하루를 마감하며 따뜻한 침대로 들어가 잠을 청하는 시간을 기다려본 적이 있을 것이다. 침대에 누워 잠이 드는 그 순간이 얼마나 행복한가. 하지만 당신이 잠들 준비가 되어있더라도 침실이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우리의 달콤한 잠이 방해받고 하루의 시작은 상쾌하지 못할 수 있다. 그저 침대 하나로만 수면을 위한 침실이 준비 것이 아니다! 작아서 신경 쓰지 못하는 부분들도 당신의 수면을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인 것을 잊지 말자. 오늘은 당신의 아늑한 수면을 돕는 침실 연출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침실을 처음 계획하는 것부터 마지막 디테일한 요소들까지 함께 알아보고 침실을 목적에 맞게 제대로 꾸미고 활용해보자. 편히 쉬고, 잠을 깊이잘 수 있는 침실을 갖고 싶다면 오늘의 기사를 참고하고, 지금 현재 자신의 침실 상태도 점검해보자.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너무 침실을 겉보기에만 아름답게 꾸미고 있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자.

침대와 실용적인 가구를 위한 공간확보

침실로 사용할 공간을 정할 때 먼저, 침대와 서랍장이 충분히 들어가는 공간인지 확인해야 한다. 집에서 최대한 넓은 공간을 선택하여 침대와 수납장이 들어가도 넉넉한 공간이 생기도록 침실을 구성해야 한다. 침실에 필요한 가구가 여유 공간 없이 방 안에 꽉 차게 된다면 답답한 느낌이 들고, 여러 생활용품이 함께 놓이게 된다면 복잡하고 지저분한 느낌이 들 수 있다. 답답한 느낌이 들면 잠을 잘 이루기 어렵다. 그러므로 여분의 공간이 넉넉히 남는지 확인하여 가구를 들여야 한다. 또 침실과 일상의 공간을 구분하는 것이 좋다. 침실을 수면을 위한 공간으로만 꾸미고, 꼭 필요한 가구를 제외하고 과도한 인테리어 소품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잠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하고 연출해야 한다.

청결 유지 하기

BOOK A TIGER의  창문
BOOK A TIGER

4. Feinschliff

BOOK A TIGER

침실은 오랜 시간 누워 잠을 자는 공간이기 때문에 특별히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한다. 먼저 주기적으로 공기를 환기해줘야 하고, 먼지 등을 잘 제거해주고, 침구 또한 햇빛에 말려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아야 한다. 사람은 자면서 땀도 흘리고, 몸에서 각질도 떨어지기 때문에 침대는 세균에 취약하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침구를 바꿔주는 등 깨끗하게 관리해줘야 한다. 특히 코나 기관지 좋지 않은 사람은 먼지나, 진드기가 있을 수 있는 이불 등을 잘 관리해 침대, 침실 전체를 쾌적하고 깔끔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적당한 채광이 드는 방을 선택하여 햇빛을 통한 유해균 박멸을 돕고 햇빛을 통해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한다. 햇빛에서 나오는 비타민D는 인간의 뼈, 근육, 면역력 등을 높여주고 여러 질병을 예방해주고 숙면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청결 유지와 적당한 햇빛은 우리의 수면을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다른 인테리어적인 요소를 살피기 전에 침실의 기본적인 청결 무시하고 있지 않았나 다시 돌아보고, 숨어있는 먼지 등을 제거해주자. 또 습기가 많거나, 너무 건조하다면 가습기 등을 활용해 적당한 습도를 유지시켜 주고,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게 적절한 온도를 맞춰야 한다.

복잡하지 않은 깔끔한 인테리어

WOODSUN 연천 주택 : woodsun의  침실
woodsun

WOODSUN 연천 주택

woodsun

침실을 예쁘고 독특하게 꾸미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너무 과하게 되면 수면을 위한 침실이 주된 목적을 잃고 많은 소품과 여러 인테리어 감각이 섞인 복잡한 공간으로 변화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면을 방해하는 과도한 인테리어 콘셉트, 요소들은 피해야 한다. 자신의 스타일을 가구나, 침구 등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되 복잡하게 느껴지면 안 된다. 특히 벽에 여러 그림을 걸면 방이 어지러워 보이고 복잡해 보일 수 있다. 또 통일되지 않은 가구 스타일을 여러 가지 혼합해서 사용하면 방은 어지러워진다. 그러므로 주된 콘셉트를 정해 침실을 꾸미는 것이 좋다. 사진 속 한국 회사woodsun이 연출한 것처럼 나무 원목 느낌의 가구들로 방을 채울 수도 있다. 또한 필요한 가구, 소품들만을 과하지 않고 적당하게 침실에 들여놓는 것이 좋다. 분위기를 통일시키고 필요 이상의 가구나 소품들은 자제하고 넉넉히 여유 공간을 갖는 이상적인 침실의 모습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수면을 위한 조명 활용하기

거실의 서재화 , 은혜로운 집 _ 25py: 홍예디자인의  침실
홍예디자인

거실의 서재화 , 은혜로운 집 _ 25py

홍예디자인

우리의 수면을 돕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빛이다. 너무 밝은 공간에서 잠을 잘 이룰 수 없듯이, 조명, 밝기의 조절은 수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빛의 밝기에 따라 눈의 피로도도 변하고 신체는 생체 시스템을 변화시킨다. 암막 커튼이나 수면 안대가 수면을 위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먼저 침실은 저녁에 바깥의 빛을 차단해주는 창문이나 커튼이 필요하다. 어둠에서 인간은 더 잠을 잘 잘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침실에서 간단히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으므로 잠 들기 전에 적절한 빛이 필요하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적당히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조명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채도가 낮은 조명을 선택하여 따뜻한 느낌을 연출하고, 사이드 조명이나 작은 핀 조명을 활용하면 된다. 사진 속 회사 홍예디자인이 연출한 조명은 붉은 계열의 조명을 활용하여 아늑한 느낌을 주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수면을 잘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면을 돕는 향

hand made soy candle & diffuser : harvesters의  거실
harvesters

hand made soy candle & diffuser

harvesters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향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특히 아로마 향은 수면을 도와주기로 유명하다. 라벤더 향은 수면유도, 진정효과에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를 가지고 있다. 쉽게 잠 들게 도와주고, 수면의 질을 높이기로 유명하다. 그래서 라벤더, 아로마향 디퓨저는 침실에서 사랑받는 아이템 중 하나이다. 이처럼 향은 사람의 분위기, 심리적인 효과를 돕는 물질이다.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향은 편안한 수면을 돕고, 침실의 분위기도 안정적으로 바꿔줄 수 있다. 또 침실의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면을 위해 향을 이용하는 것 외에도 잠들기 전 명상을 통해 하루를 정리하고 마음을 다스려 수면에 이르게 하는 방법이 있다. 스트레스는 잠을 방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잠들기 전 적당히 정리해주고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해주면 쉽게 잠들 수 있다. 또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하여 근육을 풀어주고 하루의 피로를 덜어내고 잠자리로 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다. 잠에 쉽게 들기 어렵다면 족욕이나 따뜻한 물로 가볍게 목욕을 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침대 – 수면을 위해서만 사용하기

Allnatura의  침실
Allnatura

Drehtüren-Kleiderschrank Selva

Allnatura

침대는 목적이 뚜렷한 가구이다. 수면을 위해 만들어진 가구이다. 그러므로 가구가 본연의 목적을 잃고 다른 용도로 사용되면 주된 기능을 잃기 쉽다. 숙면을 위해 청결이 기본이 되어야 할 침대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면 지저분해지기 쉽고 그러면 우리의 수면을 해치게 된다. 지저분하고 더러움은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는 첫 번째 요소이다. 그러므로 침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밖에서 입은 옷이나 양말을 신은 채로 눕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물론 잠을 잘 때 외에 잠시 눕거나 앉아서 휴식을 취할 수 있지만, 그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일을 하거나 음식을 먹는 것을 가능하면 피하고, 질 좋은 수면을 위해 침대를 오직 수면을 위해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음식을 먹게 된다면 먹은 즉시 침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청소하고 청결에 유의해야 한다. 이 외에 수면을 도와주는 침대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 정보를 얻어보자.

아늑한 침실 연출을 돕는 소품들

레트로제프 스탠드: 까사라이트의  침실
까사라이트

레트로제프 스탠드

까사라이트

지금까지 수면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아늑한 침실 인테리어를 위한 요소도 빼놓지 말자. 침실은 수면을 취하는 공간이지만, 동시에 나만의 스타일대로 꾸밀 수 있는 나만의 휴식 공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늑한 침실의 완성을 돕는 작은 인테리어 소품들이 필요하다. 먼저 조명, 사이드 테이블이다. 이 두 가지는 그저 인테리어 소품만이 아니라, 침실 이용을 돕는 소품이다. 따뜻하게 침대를 밝히고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실용적으로 작은 물건들을 수납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 외에 자신이 좋아하는 독특한 스타일의 패브릭, 이불, 베개 등으로 나만의 침실을 꾸밀 수 있다. 먼저 패브릭과 침대 스타일을 통일시켜 전체적인 침실 분위기를 해치지 않게 연출해야 한다. 사진 속처럼 회색 톤의 침대와 독특한 무늬의 검은색, 흰색 베개를 매치시켜 톤 다운된 안정된 분위기의 침대를 꾸밀 수 있다. 이처럼 콘셉트에 맞게 침실을 변화시키면 나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다.

침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