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실과 집을 한 공간에 담다, 소호형 단독주택

KMGO 小松原の小さなSOHO, 太田則宏建築事務所 太田則宏建築事務所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오늘은 일본에서 활동중인 오노켄 건축사무소 (太田則宏建築事務所)의 작업실을 소개한다. 건축가가 직접 설계한 본 건물은 그가 일하는 작업실이자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소호형 건물이다. 흔히 소규모 회사와 거주 공간을 하나로 합친 형태를 칭하는 소호(Soho; Small office home office)는 지난 몇 년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는 주택의 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오늘 소개하게 될 소호형 주택은 약 1100만엔 정도의 시공 비용이 들었으며 20평의 면적과 로프트로 구성된 작은 주택이다. 창업을 준비하며 본인의 작업실과 생활 공간을 하나로 만드는 것을 원하는 이들에게 좋은 예가 될 수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단아한 외관

본 주택은 비교적 교통량이 많은 2개의 도로가 만나는 모퉁이에 자리 잡고 있고,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건축가는 소음이나 프라이버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했다. 1층은 외부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출입하기 쉬운 오피스가 배치되었고, 위층의 생활 공간은 개성 넘치는 개구부로 프라이버시를 보호함과 동시에 채광을 돕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옛 거리 풍경에 어울릴 듯한 소박한 외벽 마감을 배경으로 대형 목재 반도어가 포인트를 준다. 단아한 외관의 주택은 보는 이로 하여금 실내 공간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듯하다.

절제의 미 – 미니멀리즘

시선을 끄는 입구

정면에서 바라보는 단순한 외관에서 순수한 정육면체의 볼륨과 그 위를 덮는 박공지붕이 가장 먼저 시선을 끈다. 작은 창문 너머로 보일듯 말듯한 내부 공간은 왠지 아늑한 공간을 상상하게 만든다. 밀도가 높은 주택가에 자리 잡은 건물이기에 선택적으로 개구부를 설치하여 프라이버시와 채광을 동시에 이뤄내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주택 앞에 놓인 작은 나무와 목재의 색감이 살아 있는 반도어 너머로 보이는 아담한 작업 공간은 지나가는 이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해 보인다.

차분한 분위기의 계단

아담한 작업 공간을 지나면 2층의 거주 공간으로 이어지는 계단이 나타난다. 그 옆에 건축가의 책이나 모형 등을 놓기에 좋은 목제 수납장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순하지만 재료의 질감을 십분 살린 가구 디자인에서 비용 절감과 감각적인 디자인을 동시에 잡은 건축가의 역량이 느껴진다. 일반적으로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마감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제작이 쉽고 세련된 가구들을 배치한 것을 알 수 있다. 계단의 디테일한 디자인도 놓칠 수 없다. 검은색 금속으로 제작한 난간이 무게감을 주는 동시에 통일감이 느껴지는 목제 계단이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주변의 벽이 없이 개방적으로 디자인된 계단은 주변 공간이 실제보다 더 넓어 보이게 하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일 것이다. 계단 디자인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보자.

도시적인 매력. 모던 계단 인테리어

밝고 가벼운 작업 공간

계단을 오르면 아담하지만 안락한 식당을 보게 된다. 물론 작업실이나 휴식 공간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도로를 바라보는 외벽에 크지 않은 창문을 설치하여 채광과 통풍을 확보하는 동시에 방음과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제한된 공간 안에서 다양한 기능과 심미적 건축 요소를 충분히 담아낸 건축가의 감각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안락함이 느껴지는 가구

실내 공간에 전반적으로 활용된 목재의 색감과 질감은 자칫 좁고 지루할 수 있는 공간을 더욱 경쾌하고 재미있게 만들어 준다. 로프트와 같은 목재를 사용하여 제작한 계단은 거주자가 편하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제작되었고,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적절하게 호흡하고 있다. 개방형 계단과 로프트의 흰색 난간 등의 섬세한 디자인을 통해 가볍고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재치있는 로프트

거실에서 바라보는 로프트의 모습에서 효율적인 공간의 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인테리어와 동일한 목재를 사용하여 제작된 로프트는 좁고 단순한 공간에 재미있는 변화를 줌과 동시에 안락한 생활 공간을 제공한다. 또 한, 일관적으로 사용된 목재 마감은 추상적이면서 밝고 경쾌한 공간을 연출한다. 로프트 한쪽으로 내려오는 아담한 계단, 푸른 하늘을 담은 스카이라이트 그리고 소박한 조명이 마치 그림 속의 공간을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로프트가 아직 생소하다면 아래 기사에서 더 많은 로프트를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로프트 역사에 한 획을 그을 감각적인 로프트!

안락한 생활 공간

사다리를 올라 로프트에 들어서면 아담하고 안락한 공간을 마주하게 된다. 스카이라이트를 통해 자연광이 환하게 비추고, 로프트 전체가 밝고 안락한 공간으로 완성된다. 로프트 한쪽에 배치된 수납장은 기능적인 공간을 만들고, 벽과 천장에 배치된 조명의 색감이 자칫 허전해지기 쉬운 공간에 따듯한 온기를 불어넣는다.

단순하지만 개성있는 색감

거실 끝에 마련된 휴식 공간이다. 투명한 아크릴 패널을 이용하여 주변 공간과 시각적인 연결을 유도했고, 이는 다양한 생활 공간 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사진 속의 공간 역시 동일한 목재 마감을 바닥, 벽 그리고 천장에 사용함으로써 추상적인 구성을 강조한다. 안락하고 개성 넘치는 소호형 주택을 원한다면 오늘의 주택을 보며 계획해 보는 것이 어떨까?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