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생들을 위한 셀프 인테리어 꿀팁 7

Jihyun Hwang Jihyun Hwang
Bedroom, The Cotswold Company The Cotswold Company 컨트리스타일 침실
Loading admin actions …

나 홀로 사는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도 중요해졌다. 혼자 산다는 말은 곧 다른 누군가가 치워주거나 정리해줄 수 없는 공간에 산다는 것이며 바닥에서부터 천장까지 모두 내 손으로 유지되는 공간이라는 말과도 같다. 어떻게 하면 더 깔끔하고 정리된 공간에서 살 수 있을까?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해 도움이 될 법한 수납 아이디어를 모아봤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선반을 설치하자.

대체로 자취생들은 그리 크지 않은 규모의 집에 산다. 그래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공간을 조금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문제다. 사진 속 공간은 포르투갈의 실내 건축 회사 HOME STAGING FACTORY 에서 선보인 침실로 다양한 선반을 활용해 수납의 효과뿐만 아니라 감각적인 공간 이미지까지 완성했다. 이때 알아둬야 할 점은 벽면의 색감과 같은 색의 선반을 설치해야 공간이 협소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색이 통일될수록 공간은 더 넓어보이고, 정리되어 보인다는 점 꼭 기억해두자.

2. 벽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포르투갈의 건축 회사 BKX ARQUITECTOS 에서 선보인 거실 공간이다. 여기에서 눈여겨볼 점은 바로 벽이다. 흰색의 벽과 같은 색의 벽인데, 뭔가 다르다. 이 의 경우에도 공간 활용도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건축가가 제안한 방법은 벽을 활용해 필요한 물품을 모두 수납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옆의 흰색 벽, 천장과 똑같은 색의 흰색 수납장을 한쪽 벽면의 전체에 부착해 일체화된 디자인을 선보였다. 붙박이장의 개념은 이렇듯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여기에서도 중요한 점은 공간의 여타 다른 색감과 통일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옆의 벽면과 마찬가지로 흰색으로 통일하니 무척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로 마무리될 수 있었다.

3. 공간을 숨길 수 있는 수납 아이디어에 주목하자.

수요가 많은 만큼 세계 곳곳에서 새로운 수납 아이디어를 내놓는 전문가도 많다. 새로운 디자인이라고 모두 좋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중 공간을 숨기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관심 있게 지켜보자.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데 있어서 수납공간과 물품을 숨길 수 있는 아이디어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기 때문이다. 사진 속 아이디어처럼 누르면 나오는 수납장 같은 아이디어도 충분히 긍정적으로 고려해볼 법한 아이디어다.

4. 용기를 사용해 물품별로 정리하고 분리하자.

다음으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잘 지키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바로 정리다. 매일 정리하기도 사실 그리 쉽지 않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정리만을 위한 하루를 정하고, 소지하고 있는 모든 물품을 꺼내 종류별로 분리해보라 조언한다. 그런 후 물품별로 같은 바구니나 상자를 활용해 차곡차곡 정리하도록 하자. 한 번만 이렇게 정리해두면 물건을 찾기도 쉽고, 유지하기도 쉬워 좋은 인테리어 방법으로 꼽힌다.

5. 숨은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Cameretta teenager., OGARREDO OGARREDO 모던스타일 서재 / 사무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 있다면 숨은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쉽게 말해 가구 밑이나 가구 위 혹은 가구와 가구 사이의 작은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침대 밑 자리를 확보해 수납 상자를 배치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볼 수 있다. 가구와 가구 사이 사다리와 같은 인테리어 소품으로 간단하게 걸칠 옷들을 정리하는 것도 센스있는 아이디어다. 사진 속 공간처럼 벽면을 활용하는 것도 아이디어다. 못을 박지 않아도 설치할 수 있는 아이디어 소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찾아보도록 하자.

6. 주어진 공간을 100% 이해한 후 100% 활용한다.

국내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홍예디자인 에서는 인테리어를 하기 앞서서 스스로 주어진 공간을 100%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래야만 비거나 버려지는 공간 없이 완벽하게 압축적으로 채워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속 공간처럼 길쭉하게 남은 공간은 사실상 특정 방으로 쓰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땐 공간의 규모를 정확한 후 측정한 후 가능한 기능을 더하는 방법이 있다. 공간의 경계를 따라 목제 상판을 두르고 나니 책상이 되었고, 아담하고 분위기 좋은 서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7. 유연한 디자인에 주목하자.

homify 스칸디나비아 침실 옷장 & 벽장

독일의 가구 및 액세서리 회사 EKOMIA 에서는 유연한 수납 디자인에 주목해보라 조언한다. 수납장은 네모여야 하고, 선반은 벽면에 똑바로 설치해야 한다는 것도 어쩌면 고정된 이미지고 편견이 될 수 있다. 사진 속 아이디어처럼 어디에서든 활용할 수 있도록 옷걸이 형태로 걸어 사용할 수 있는 수직적 선반도 공간을 압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다.

또 다른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두 배의 공간 활용도를 위하여, 북유럽 스타일 복층 인테리어를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