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에 생기를 불어 넣는 조명

HS KIM HS KIM
Loading admin actions …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거나, 분위기를 특정 의도에 따라 전환하는 데에 적절한 소품으로 조명만 한 것은 없을 것이다. 다양한 디자인과 개성 넘치는 조명들은 공간을 한층 생동감 있게 만들어 준다. 최근들어 조명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다양한 재료와 형태에 다채로운 색상이 가미된 조명들이 쏟아져 나옴은 물론 최초 시공 단계에서부터 특정 공간에 대한 특수성을 조명에 반영하여 제작하는 시도 또한 주목받고 있다.
이는 공간을 밝힌다는 조명의 기본 기능을 넘어 영역의 특성을 강조하는 부차적 기능을 더욱 강조하는 것으로, 전체 틀을 구획하는 공간의 상위 개념뿐 아니라 한 장소의 특징으로서 스스로 자리하는 오브제로서의 역할도 이에 포함된다.

공간 띄움

전주 아중리 대우아파트 -the grey-: 디자인투플라이의  다이닝 룸
디자인투플라이

전주 아중리 대우아파트 -the grey-

디자인투플라이

아파트의 거실 중앙에 사면체의 오브제가 있다. 자칫하면 하면, 무겁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mass한 오브제를 조명을 이용해 공중에 떠 있는 느낌을 주어 오히려 무겁다고 느껴질 분위기를 한결 가볍게 연출하였다. 또한, 벽면의 단조로움을 없애기 위하며, 불빛이 들어 오는 시계를 또 하나의 오브제로 사용해 사각의 단조로운 벽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마치 어느 도시의 거리나, 고급 상점과 같은 느낌을 주는 분위기가 거실 한가운데에 연출 되었다.

생동감

위의 경우가 오브제 자체 내에 조명을 삽입시켜 공간 내부에 있는 오브제를 강조하였다면, 이번의 사례의 경우는 거실 중앙에 마치 빗물이 떨어질 듯한 효과를 주는 4개의 원형 조명을 설치하여 설치 미술과 같은 효과를 주었다. 일정 간격 및 각기 다른 길이로 설치된 조명은 둥근 기하학 형태로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생동감 있고 활기찬 공간이 표현 되었다. 직선의 선이 넘치는 이 공간에 이 조명의 설치로 거실의 단조로워 보이지 않는다.

조화와 리듬감

아이들의 웃음이 피어나는 빨간지붕 다락방 인테리어 : 퍼스트애비뉴의  아이방
퍼스트애비뉴

아이들의 웃음이 피어나는 빨간지붕 다락방 인테리어

퍼스트애비뉴

둥근 원형의 조명이 거실에서 사용된 위의 예와 같이 아이의 방에도 여러 개의 둥근 할로겐 전구로 조명이 설치된 예이다. 공부방과 침실 공간은 할로겐 전구로 경계가 나뉜다. 여기는 전구 자체가 둥근 형태의 조명 오브제이며, 레일 시스템에 설치된 이 전구들은 사이 간격의 조정이 가능하다. 여기에서의 조명은 공간의 포인트 효과를 주는 기능 보다는 공간의 경계를 명확히 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조명의 시스템화

레일 시스템이 사용 된 조명의 예는 집안의 여러 공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넓은 아일랜드식 주방이 선호 되는 현대에는, 같은 형태의 여래 개의 램프를. 주방의 각 부분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조명으로는 제격이다. 이러한 시스템화 된 조명은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현대에 기능을 넘어 디자인화 된 예중의 하나이다.

간접조명

스폿 조명이 특정 공간을 강조하는 기능이 주 기능이라면, 간접 조명은 오브제 안에 되어 설친 되어진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한다. 특히 욕실과 같이 하루를 마무리하거나 시작하는 지극히 개인적이면서고 공통적인 공간은 무엇보다도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이 중요시된다.

재료의 다양성

조명하면 단단한 유리나, 철제로 둘려쌓이 모양을 사람들은 흔히 떠올린다. 현대는 형태에 대한 디자인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재료에 대한 실험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우리의 침대 맞에나, 책상 위의 조명은 자칫하면 뜨거운 전구에 의해 손을 데일뻔한 경우를 누구나 한번은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조명은 해야지 회사 제품의 실리콘 재질로 제작된 조명으로 여러 형태로 뜨거워 만질 수 없다는 조명의 고정 개념을 깬 제품 중의 하나이다.

조명의 변화

둠[두다] / Doom: Design group / 505의  서재/사무실
Design group / 505

둠[두다] / Doom

Design group / 505

책상 위 조명은 누구에게나 익숙하다. 그렇다면 책상 속 조명은 어떨까? 조명은 어떤 사물 위에 올려져 있거나, 천장이나, 벽면에 달려 있다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생각하다. Design Group 505사의 조명은 책상 속에 조명을 필요시에 꺼내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책상 면에 손잡이를 설치하며, 필요할 때 꺼내어 필요한 공간에 조명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책상 속 조명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선보인 좋은 예이다.

조명과 오브제 I

따개비: Min_D (민디)의  거실

조명의 형태의 다양성은 많이 널리 알려져 있다. 어떤 형태의 조명을 사용 하는가에 따라, 공간은 모던해 지기도 또는 클래식 해지기도 한다. 여기에 소개 된 조명은 포스트 모더니즘이 강하게 반영 된 스탠드식 조명이다. 이것은 단순 공간을 밝히는 조명의 기능적 역할 뿐 만아니라, 공간의 분위기를 한층 밝혀주는 역할을 동시에 한다. 이러한 예술 작품의 성격을 지닌 조명 또한 지금은  쉽게 접할 수 있다.

조명과 오브제 II

The Moment[Propose]: Studio IGI의  가정 용품
Studio IGI

The Moment[Propose]

Studio IGI

여기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조명은 단순히 조명적 기능뿐만이 아니라, 예술 작품과 접목되어 제작되었다.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벽면 조명이 나무 소재의 조각 작품 속에서는 커다랗게 뜬 태양 즉 희망으로 대변되었다. 이처럼 조명은 여러 예술 작품 속에서 새로운 소재로 사용되었다.

생각의 변환

GIANT RABBIT WITH THE SMALL MOON: lazysunday의  침실
lazysunday

GIANT RABBIT WITH THE SMALL MOON

lazysunday

조명은 여러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여서도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20세기와 21세기 초에는 유년기 어린이를 위한 조명으로는 만화나 에니메이션 캐릭터들이 프린팅 된 조명이 선호되었다. 현대에는 단순 프린팅을 넘어서 여러 아이템과 접목된 조명이 많이 개발되었다. 안정성 측면이 보완되어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조명 개발이 가능하여 졌다. 달을 품고 있는 토끼는 예전에 우리가 할머니로부터 듣던, 달에 사는 토끼가 모트화 된 건 아닐까?

포터블 조명

R-LAMP: SSOOZE 0.1의  가정 용품

조명은 정해진 공간에 설치되어, 그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한번 설치된 조명은 특별한 경우가 없다면, 그 공간에서 옮겨지지 않는다. 여기서는 이러한 조명의 개념을 깬 휴대할 수 있는 조명을 소개하고자 한다. 타원형의 달걀형태의 조명은 두개로 분리가 가능하며, 분리시 중앙의 전구에서 불빛이 나온다. 또한 꽉 닫지 않고 일부분만 살짝 닫힌 경우 빛이 그 사이에서 세어 나와 간접 조명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조명 겉의 재료로는 나무 소재를 사용해 고급 스러움이 한층 강조 되었다. 크기 또한 손가방에 가볍게 넣어 다닐 수 있어 어두운 골목길에 손전등을 대신해 사용 또한 가능하다.

미니멀리즘의 적용

PUREMOLD: BMIX의  침실
BMIX

PUREMOLD

BMIX

조명의 자재 중 불빛을 밝히는데 사용 되는 것이 전구이다. 조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예전에는 너무 밝은 불빛과 매끄럽지 않은 겉면 처리로 또다른 등이나 갓으로 가려 졌었다. 기술이 개발 된 현대에는 이러한 전구도 디자인의 한 요소 중 하나로 사용 된다. 예전의 타원형 형태의 동일한 형태의 모양은 원형이나, 원통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되었으며, 전구내부에 불을 밝히는 필라멘트의 모양도 다양화 되어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 하였다. 미니멀리즘이 유행이던 한때 이 전구는 조명 자체로 많이 사용 되었다.

요즘 같은 날씨에 더욱 빛을 바라는 여름밤의 이벤트 – 야외 조명 아이디어는 여기를 눌러 볼 수 있다.

공간 조명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