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이 살아있는 드레스룸 인테리어

Eunji Park Eunji Park
Loading admin actions …

최근 우스갯말로 스타일의 완성은 얼굴이라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하지만 그 스타일의 시작은 바로 그 옷이 보관된 옷장에서부터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단순히 옷을 깨끗하게 보관하는 것뿐만 아니라, 옷을 고를 때부터 입는 이의 기분을 한껏 고조시키는 드레스룸의 인테리어 또한 자신만의 스타일을 소중히 여기는 패셔니스타들의 패션 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오늘은 나만의 패션을 마음껏 자랑하고 싶은 아름다운 드레스룸 인테리어를 살펴보고,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개성 있는 옷장 선택 아이디어도 함께 찾아보도록 하자.

패션이 살아 숨 쉬는 유리 상자

침실과 욕실이 모두 한 공간에 자리하고 있는 스튜디오형 아파트의 모습이다. 한눈에 봐도 멋진 수트에 선글라스를 쓴 남자가 어디선가 튀어나올 것은 이 공간은,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과 패션감각을 가진 누군가가 살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전반적으로 화이트가 기본 컬러가 되지만 다크 그레이로 천정을 꾸미고 은은한 몇 개의 조명만을 이용하여 감각있는 공간을 연출해 냈다. 이 공간의 중심에 과감하게 자리 잡은 사방이 유리로 둘러싸인 이 드레스룸은 보는 이의 눈길을 단번에 잡아끈다. 유리의 반짝임이 어떤 옷을 걸어놓든 화려하게 빛나게 만든다. 옷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 보고 싶은 드레스룸 인테리어일 것이다.

보일 듯 말 듯 나를 비추는 유리거울

여기 유리를 활용한 또 다른 드레스룸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그런데 이 거울은 앞서 소개한 투명한 유리와는 무언가 다름을 금세 눈치챌 수 있다. 거울의 느낌이 나도록 살짝 코팅된 이 유리 벽 앞에서 내 전신을 비추며 마음껏 옷을 고를 수 있다. 드레스룸에서 벽면이나 옷장의 외관을 전면 유리 거울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자칫하면 거울 너머의 모습을 볼 수 없어 답답한 느낌을 주거나 너무 많은 것들이 비치며 복잡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이보다는 반투명의 유리를 통해 거울과 유리의 장점을 모두 취해보는 것도 좋은 인테리어 팁이 될 것이다.

브로드웨이의 분장실을 연상시키는 나만의 공간

Etons of Bath의  드레스 룸
Etons of Bath

Victorian Townhouse

Etons of Bath

거울 주위를 환히 비추는 동그란 등이 흡사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분장실을 연상시킨다. 드레스룸의 벽면에 프린트된 고상한 여성들의 얼굴에서 드러나는 자신감이 이 옷방의 주인 또한 비슷하리라 상상하게 한다. 채도가 낮은 베이지 톤의 가구들은 은은한 아름다움을 더하고, 정면을 보도록 장식해 논 여러 개의 가방들이 서로의 미모를 자랑하듯 몸체를 꼿꼿이 세우고 있다. 

유명 편집샵을 옮겨놓은 듯한 스타일리쉬 드레스룸

Nox의  드레스 룸
Nox
Nox

공간 전체를 가득 채우는 레드컬러만으로도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강렬한 개성이 느껴지는 드레스룸이다. 얼핏 유명 편집샵을 방문한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이곳은, 선명한 벽과 가구의 색 덕분에 중구난방 여러 색의 옷이 정신없이 걸려있어도 그리 지저분해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화려한 공간 연출로 어떤 옷을 입어도 기분이 고조되는 것은 이 드레스룸의 숨겨진 매력이다. 

감각있는 야경이 펼쳐지는 뉴요커 드레스룸

AstiDkora의  침실
AstiDkora

Armario de puertas correderas

AstiDkora

옷장 전면을 가득 채운 브룩클린 브릿지의 야경이 흡사 뉴욕에 와 있는 느낌을 준다. 블랙 앤 화이트의 심플한 방이지만, 이 야경 사진 하나로 감각 있는 공간이 연출된다. 더불어 천장에 걸린 유리글라스 모양의 조명은 뉴욕의 어느 펍(Pub)에 걸린 술잔을 묘사해 놓은 듯하다. 옷이 밖으로 보이는 드레스룸 디자인이 부담스러운 사람이라면, 이렇게 공간은 감추되 심미적 효과는 배가시킬 수 있는 대형 프린트 인테리어를 이용해 보자.

한 폭의 한국화가 그려진 고풍스러운 옷장

AstiDkora의  침실
AstiDkora

Armario de puertas correderas

AstiDkora

앞서 소개한 드레스룸과는 사뭇 다른 스페인의 전면 프린트 옷장을 소개한다. 하얀 도화지에 붉은 단풍이 아름다운 한 폭의 한국화가 공간을 가득 채우고, 그 앞에 붉은 꽃이 핀 화분을 놓음으로써 입체적인 느낌을 더했다. 그림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슬라이딩 도어의 너비를 크게 디자인하고, 몰딩 부분도 짙은 나무색을 택해 작품성을 높였다. 우리나라에서는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좋아하실 만한 인테리어라 치부될 수도 있겠지만, 최근 동양적인 느낌을 극대화한 유럽의 인테리어를 자주 볼 수 있다는 사실에 미루어 볼 때, 누구보다 유행에 민감한 집주인의 감각이 돋보이는 드레스룸일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육각 벽면을 활용한 공간절약형 수납장

Bravo London Ltd의  침실
Bravo London Ltd

Sliding Wardrobe in the Loft

Bravo London Ltd

드레스룸의 가장 주요한 기능은 수납이다. 이 부분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기본을 상실한 공간이 되어버리고 만다. 별도의 드레스룸을 두기 힘든 우리나라와 같은 주거형태의 경우에는, 한 벽면을 옷장으로 채우는 것이 흔한데, 여기 육각형의 벽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붙박이장이 우리를 맞이한다. 나무틀로 나뉜 문짝 중간에 들어있는 밝은 에메랄드 빛이 살짝 올드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침구의 색과 잘 어우러져 전반적으로 안전감을 주고 있다. 기성 가구를 이용하는 대신 붙박이장을 고려하고 있다면, 벽면의 디자인이 특이한 곳을 선택하여 이처럼 특색있는 옷장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집 안에 집, 나만의 드레스 하우스

House of JAB by Verstappen Interiors의  드레스 룸
House of JAB by Verstappen Interiors

inloopkast / walk-in-closet onder schuine kap

House of JAB by Verstappen Interiors

지붕 모양의 뾰족한 공간 설계가 신선한 이 드레스룸은 집 안에 또 다른 집을 만들어 놓은 듯, 이 공간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건축물 같은 느낌을 준다. 천장에 밝은 조명을 쏘아 공간의 분위기를 고조시키지 않았다면, 다소 공장의 창고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었을 것 같다. 면적이 넓은 아랫부분에는 옷걸이를 설치해 긴 옷을 정리하고,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공간에는 차곡차곡 접은 옷을 수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리고 드레스룸의 가장 깊숙한 곳에는 작은 거울과 선반, 그리고 스툴 하나가 놓여 소박한 화장대가 되었다. 수많은 옷들을 깔끔히 정리하고 싶은 패션피플이라면 한 번 고려해 볼 만한 디자인이다.

심플함이 묻어나는 레터링

homify의  드레스 룸

최근 젊은이들이 방 곳곳에 화장실, 회의실 등 그 방의 목적을 장난스레 알리는 표지판을 붙여놓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처음 이 드레스룸을 본 순간 하고 웃음이 나온 것은 그러한 이미지의 연장선에서 이 방을 둘러보게 되었기 때문이리라. 앞서 소개한 여러 드레스룸과 같이 좁은 침실을 옷장으로 나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면서, DRESSING이라는 벽면의 레터링을 이용해 작은 센스를 더했다. 왠지 청바지에 깔끔한 무지 티셔츠를 걸친 방의 주인이 걸어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가.

셀프 드레스룸 아이디어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의  드레싱 룸
THE THING FACTORY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최근 드레스룸을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가장 먼저 벽면을 가득 메우는 옷장을 구매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자주 보았다. 하지만 부피가 큰 옷장들은 되려 공간 활용을 방해하고, 추후 인테리어 변경에도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다. 여기 THE THING FACTORY가 제안하는 가볍고 심플한 공중 선반(FLOATING SHELVING)이 있어 우리의 고민을 씻어준다. 자유롭게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옷을 걸수있는 봉이 달린 선반을 이용해 행거 기능까지 활용할 수가 있어 내가 생각하는 대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 그럼 이렇게 간단한 소품을 이용하여 나만의 드레스룸을 만든 예를 살펴보도록 하자.

셀프 드레스룸 아이디어 | 시크한 그의 옷장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의  드레싱 룸
THE THING FACTORY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옅은 회색의 벽이 세련된 느낌을 주는 이 벽면은 시크한 비즈니스맨의 옷장이다. 여행가방이 올라갈 만큼 넉넉한 너비의 선반까지 두루 갖춘 이 수납공간은, 옷이 늘어나는 만큼 옆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장이 주를 이루는 회사원이 꿈꿔볼 만한 검소하면서도 느낌 있는 드레스룸이다.

셀프 드레스룸 아이디어 | 새침한 그녀의 옷장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의  드레싱 룸
THE THING FACTORY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위와 같은 제품을 활용하였지만, 벽면의 색깔 및 아래에 배치한 라이트 블루 컬러의 수납장이 전반적으로 시원하면서도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선반과 같은 컬러의 바구니를 이용하여 여자들만의 작은 소품을 담아 통일성 있는 인테리어를 유지할 수 있다. 여기에 포인트 벽지나 액자를 이용하여 벽면을 다채롭게 꾸며준다면 개인적인 취향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아이디어가 될 것이다.

이 밖에 나만의 옷방을 만들기 위한 여러 아이템을 찾고 싶다면, 드레싱룸 및 10가지 드레스룸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드레스룸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