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평 아파트에 펼쳐진 심플한 라이프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인테리어, 리모델링, 홈 스타일링… 식구가 많아지고 기존 생활에 익숙해질 수록, 이러한 단어들은 '그림의 떡'처럼 다가오기 마련이다. 늘어나는 식구만큼이나 가구와 소품들은 넘쳐나고, 각자의 취향과 개성은 무질서하게 한데 어우러져 인테리어의 컨셉은 등한시하게 된다. 좁다고 해서, 혹은 신혼부부가 아니라고 해서, 방문객이 없다고 해서 집이 아름답게 꾸며지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가장 편안해야 할 공간이 어느 곳 보다 쾌적하고 깔끔하다면 더욱 애착이 가기 마련이다. 

오늘은 네 식구가 모여 사는 어느 아파트의 리모델링 사례를 소개한다. 총 21평으로, 그다지 넓지만은 않은 면적을 지녔다. 공간마다 심플하지만 색다르게 디자인한 요소들이 돋보인다. 리모델링의 전후 사진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인테리어가 어떤 매력을 지니는지 직접 확인해보자. 국내 인테리어 디자이너, Old & New Interior가 담당한 프로젝트.

깔끔한 분위기 연출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 Old & New Interior의  다이닝 룸
Old & New Interior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Old & New Interior

현관문을 열고 들어서자마자 주방과 거실로 공간이 개방된 구조다. 넓지 않은 면적의 개방형 구조는 단란한 분위기를 유지하며 유대감을 높여준다. 그러나 복잡해 보이지 않게, 깔끔한 환대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단연코 인테리어에 달려있다.

집에 오자마자 보이는 신발장과 주방의 하부장은 같은 자재와 색상으로 통일시켰다. 덕분에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깔끔한 인상을 이룬다. 전체적으로 블랙 앤 화이트의 대비가 돋보여 공간을 차분하고 넓어 보이게 한다. 모던하고 심플한 분위기를 지향한다면 실패율이 적은 블랙 앤 화이트의 배색을 공략해 볼 것.

심플할 수록 넓어보인다.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 Old & New Interior의  거실
Old & New Interior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Old & New Interior

기존에 지닌 가구로는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보는 것이 무리인 경우가 다반사. 식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가구로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주기란 그림의 떡이 된다. 이럴수록 기본에 충실히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거실에서는 블랙 샷시가 화이트 인테리어에서 포인트가 되며 이목을 끈다. 거실은 확장공사를 거쳐 네 식구가 더욱 여유로운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화이트 컬러는 깔끔한 인테리어의 교과서인 만큼 벽과 천장을 전부 심플하게 새하얗게 도색했다. 덕분에 심플한 디자인의 조명마저 돋보이고 기본 형태인 샷시가 더욱 돋보인다. 어떠한 가구를 배치해도 무난하게 어울릴 수 있는 기본적인 디자인이다.

패턴으로 포인트 더하기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 Old & New Interior의  복도 & 현관
Old & New Interior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Old & New Interior

리모델링을 통해 발코니로 가는 길에는 중문이 설치되었다. 화이트 중문은 기하학적인 직선 조합으로 꾸며져 있어 공간에 특별함을 더한다. 블랙앤 화이트로 둘러싸인 베이직한 공간에서, 미니멀하면서도 스타일리쉬하게 존재감을 더하는 문이다. 가느다란 직선으로만 이루어진 패턴이기에 모던한 공간에 적절하게 스며들어있다. 간단한 스타일이지만 쉽사리 지나칠 수 있는 공간에 개성을 더해주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능에 충실한 공간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 Old & New Interior의  침실
Old & New Interior

정왕동 한일 아파트 21평 블랙&화이트 인테리어

Old & New Interior

아이의 공부방은 거실과 마찬가지로 확장하였다. 확장공사를 계획할 경우, 가장 문의가 잦은 내용은 다름아닌 단열문제다. 거실과 마찬가지로 이곳은 튼튼한 2중창을 달아 단열을 보완했다. 벽체와 천정 역시 2중으로 빈틈없이 시공하여 공부방의 온기를 유지해준다.  책상을 비추는 천장의 레일등, 그리고 파스텔 블루 벽지가 학습 공간을 감각적으로 변화시켰다. 더욱 오래 머물고 싶어지는 방이 완성되었다.

전경-before

리모델링 이전의 모습은 새로워진 이 아파트의 분위기를 한걸음 가까이 체감하도록 돕는다. 어울리지 않는 꽃무늬 벽지가 현관을 들어서자마자 정면에 보이던 곳이었다. 어두운 마루와 천장이 투박한 벽지와 만나니 시선을 분산시킨다.

이 리모델링 사례를 통해 살펴봤듯, 구성원, 혹은 가구가 많을수록 기본은 더욱 깔끔하게 유지하면 좁은 면적의 인테리어에 도움이 된다. 20평대의 공간을 고급스럽게 꾸며줄 또 다른 가이드를 만나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보자.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