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방을 커보이게 하는 방법

Park Eunji Park Eunji
Loading admin actions …

작은 공간을 실물보다 넓어 보이게 꾸미는 방법들은 뭐가 있을까? 오늘 기사에서는 대학생들의 자취방이나 신혼집, 독신의 원룸 등 작은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시각적 장치들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딱 필요한 크기의 실용적인 기능을 가진 가구들과 시야를 확 트이게 하는 밝은 색상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손쉽게 넓은 집을 연출할 수 있다.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복합적 기능을 포함한 다목적 가구와 실용적인 수납공간이다. 지금부터 다양한 예시와 함께 공간을 시각적으로 확장시키는 요소들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미니멀리즘

Ardesia Design의  주방
Ardesia Design

CLANRICARDE GARDENS II, NOTTING HILL

Ardesia Design

비교적 크기가 작은 집을 위해 최적화되어있는 인테리어 양식이 있다. 바로 모던 인테리어에서 각광 받고 있는 미니멀리즘이다. 쓸모없는 장식과 군더더기를 없애서 보다 간결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미니멀한 인테리어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단 사용자의 생활패턴에 맞춰 꼭 필요한 가구들만 비치하고 가전제품과 수납장은 붙박이 형태의 제품을 사용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영국의 실내건축가 ARDESIA DESIGN에서 작업한 사진 속 주방 인테리어를 보면 붙박이 형식의 수납장과 가전제품을 사용해서 애매한 면적이 남지 않게 깔끔한 공간을 연출했다. 마찬가지로 싱크대도 일자형 구조로 실용적이게 설치되어 있으며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는 상부장 대신 선반을 활용하여 접시와 그릇들을 수납할 수 있게 꾸몄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단순한 인테리어지만 작은 다이닝 테이블 위에 꽃 화분으로 간단한 포인트를 준 센스가 돋보인다.

가구 최소화

작은 공간에 사용 인원수에 비해 쓸데없이 크기가 큰 가구를 놓는 것은 공간을 답답하게 만드는 최악의 인테리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실용적인 한도 내에서 작은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사용도가 낮은 수납장은 과감히 없애고 소형 선반이나 서랍을 만들어 사용하면 그만큼 부피를 줄일 수 있다.

사진 속의 인테리어에선 비교적 작은 소파와 테이블을 비치해서 공간에 여백을 남겨줬다. 난간 밑에 공간을 따로 차지하지 않아도 실용적인 수납공간을 활용했다. 자칫 가구의 색이 어둡고 작아서 삭막하고 초라해 보일 수 있는 공간에 봄을 연상시키는 핑크색 액자와 쿠션을 이용해 포인트를 줬다.

싱글베드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자연앤자이아파트 (48평형): 아르떼 인테리어 디자인의  침실
아르떼 인테리어 디자인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자연앤자이아파트 (48평형)

아르떼 인테리어 디자인

침실이 너무 좁아 고민이었다면 혹시 작은 방에 어울리지 않는 커다란 더블사이즈의 침대가 공간을 꽉꽉 막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봐야 한다. 침실에서 가장 공간을 많이 하는 것은 역시 침대다. 사용하기에 모자라거나 남지 않는 딱 적당한 크기의 침대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쓸데없이 커다란 헤드나 프레임은 자유로운 배치와 동선에 걸림돌이 되니 최대한 심플한 디자인을 고르고 패브릭으로 장식하도록 하자. 캐노피가 달리는 등 장식이 많은 침대는 부피도 더 많이 차지할뿐더러 방을 훨씬 좁아 보이게 만든다. 장식보다는 내구성에 치중해서 튼튼한 침대를 고르는 걸 추천한다. 작은 방에 딱 맞는 크기의 침대를 사용하면 공간을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실용적인 가구

Stone Wall House  제주 돌담집: HBA-rchitects의  아이방
HBA-rchitects

Stone Wall House 제주 돌담집

HBA-rchitects

꼭 필요한 가구만으로 공간을 꾸미면서도 실용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똑똑한 가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침대 하단에 수납장이 설치되어 있는 제품이라든지 작은 주방을 위한 다용도 아일랜드 식탁, 정수기 기능을 포함한 붙박이형 냉장고 등등이 있다. 

사진 속의 아이방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 센스가 돋보이는 인테리어다. 복도 벽 내부에 책상과 선반을 설치해 간단한 공부방을 만들었으며 책상 왼쪽 빈 공간에 선반을 설치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벽의 상단과 하단의 수납장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벽을 이용해 공간을 구획하는 동시에 새로운 공간을 창조해내는 지혜로운 인테리어의 예시다.

수직 공간 사용

Livarea의  거실
Livarea

Design Wand Regal im Livarea Weihnachtsgewinnspiel 2015

Livarea

벽의 하단을 꽉 채우는 수납장과 가구는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이때는 시선을 조금만 더 위로 올려보자. 예를 들어 벽걸이형 TV를 사용하면 TV 하단의 거실 장식장을 따로 마련할 필요가 없어 공간을 아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수납장 대신 벽걸이 선반을 이용해 물건을 수납하는 것도 수직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훌륭한 방법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벽은 인테리어에서 장식을 위해 최적화 되어 있는 공간이지만 조금만 발상을 전환한다면 공간의 연장선상에서 훌륭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사진 속 선반은 단순한 격자 무늬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수납공간을 구획했다. 바닥까지 닿는 크기였다면 자칫 답답하고 꽉 찬 느낌을 줄 수도 있었지만 깔끔하고 실용적인 크기로 공간을 한층 가볍게 연출한다.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감성을 센스있게 담아낸 인테리어 제품이다. 

밝은 색감

G 하우스  - 거실: NEN의  거실
NEN

G 하우스 – 거실

NEN
NEN
NEN

작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딱 맞는 크기의 실용적인 다목적 가구를 사용하는 것뿐 아니라 전체적인 공간의 색감도 잊지 말아야 한다. 전반적인 벽과 바닥의 색을 결정할 때는 보다 넓은 공간감을 위해 팽창색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팽창색이란 밝고 선명한 색감으로 외부로 확산하는 성질을 지녀 실제보다 사물을 커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는 색을 일컫는다. 이를 참고하여 작은 공간에 밝은 색상의 컬러로 탁 트인 공간감을 조성해보자. 바닥과 벽 전체를 화이트 색상으로 통일한다면 보다 넓은 공간감을 연출할 수 있지만 한두 가지의 색상을 이용해서 포인트를 더하는 것도 세련된 방법이다.

거울과 유리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덴 사실 유리와 거울만큼 효과적인 요소가 없다. 빈 벽에 거울을 하나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시야는 확 트이고 공간이 확장되는 듯한 착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공간에 한해서 벽이나 문을 유리 재질로 선택해보자. 예를 들면 현관의 중문이나 샤워부스, 욕조 칸막이 등을 강화 유리를 사용한 제품으로 선택하면 시야를 가리지 않고 공간의 크기를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찬가지로 커다란 창문이 있는 공간은 실제 크기보다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니 잘 고민해보도록 한다.

미니멀한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