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가기 전 우리 집 안전 체크리스트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여행하는 것을 즐거운 일이지만, 신경 써야 할게 만만치 않다. 장시간 집을 비울 시에는 내 집의 안전에 신경이 쓰이기 마련, 특히 연말, 연초에는 집을 비우는 이가 많아 집 안전을 위해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때이다. '설마' 라는 짧은 생각으로 범죄에 노출될 수 있기때문이다. 단순 외부 자의 침입문제가 아니라, 화재위험 등 다양한 문제들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집을 떠나기 전 체크해야 할 중요한 리스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해보자 .

전기코드뽑기

실내를 나갈 때는 쓰지 않는 전기 코드를 뽑는 것을 잊지 말자. 전기코드를 뽑으면 실질적인 금액은 몇백 원에서 몇천 원 정도의 차이가 나지만, 전기세도 절약되고 국가 전력도 낭비되지 않는다. 또한, 여름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을 켜두면 전력 낭비는 물론 기기에서 나오는 열 때문에 실내 온도가 높아진다. 또는 멀티 탭 자체에 콘센트마다 스위치가 달린 제품을 선택하면 간단하다. 

보일러끄기

추운 겨울에 없어서는 안 될 보일러는 외출 시에는 전원을 끄는 방법이 있지만, 17~19도 정도의 온도로 낮춰두는 것이 좋다. 보일러를 아예 꺼두고 있다가 사용할 때만 전원을 켜면 좋다고 생각하지만, 완전히 차가워진 집을 다시 데우려면 더 많은 가스가 소요되어 비용이 많이 나온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일러 세팅에 외출 모드로 맞추거나, 그런 장치가 없을 경우 낮은 온도로 유지해줘야 한다. 

냉장고청소

푸른 하늘을 그대로 담은 아이 다락방: 퍼스트애비뉴의  주방
퍼스트애비뉴

푸른 하늘을 그대로 담은 아이 다락방

퍼스트애비뉴

집을 비우기 전에 주방 냉장고를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말자. 냉장고 안에 상할 음식이 있는 경우, 오랜 시간 두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물론 다른 음식과 냉장고 자체를 오염시켜 위생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냉장보관과 냉동용 보관 음식을 잘 챙겨 보관해 두고, 상할 음식의 경우는 미리 버려두는 것이 좋다. 

간단하게 냉장고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베이킹소다  2스푼, 식초 1 스푼, 물 1 스푼을 준비해 섞어준다. 냉장고에 있는 음식물은 밖으로 빼 낸 후, 냉장고 안에 있는 서랍이나 선반도 분리 한 후 닦고 씻어 준다. 미리 만들어진 천연세제는 행주에 적셔 냉장고 안쪽부터 얼룩이 안 보이게 꼼꼼히 닦아내고, 마른행주로 마무리하면 된다.  

사진 속 인테리어는 국내 회사 퍼스트애비뉴.

화장실청소

미아동 SK 북한산 시티 아파트 리모델링 (Before & After): DESIGNSTUDIO LIM_디자인스튜디오 림의  화장실
DESIGNSTUDIO LIM_디자인스튜디오 림

미아동 SK 북한산 시티 아파트 리모델링 (Before & After)

DESIGNSTUDIO LIM_디자인스튜디오 림

깨끗한 욕실을 위한 청소노하우를 알아보자.

욕실 타일 벽에 곰팡이와 찌든 때는 키친타올에 세제를 묻혀서 오염 부분에 붙여두었다가 때가 불어나면 떼어내면 된다. 그리고 스펀지나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내고 물로 헹궈내면 좋다. 두 번째로 샤워기에 있는 물때는 큰 대야에 물 1L와 식초 한 컵을 넣어 희석시킨 후 한 시간 정도 담아 두었다가 건져낸다. 그리고 안 쓰는 칫솔로 물때를 제거해주고 물로 헹궈내면 된다. 세 번째로는 변기에 악취제거인데, 베이킹소다 반 컵과 식초 1컵을 희석해 변기 속에 부어준 후 커버를 닫아두었다가 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주면 된다. 네 번째로는 세면대의 묵은 때를 제거하는 법인데, 세면대의 경우 칫솔이나 마른행주에 치약을 묻혀 닦아내면 된다. 마지막으로 악취의 원인인 배수구 청소에 대해 알아보자. 배수구는 온갖 찌꺼기가 모인 곳이므로 제때 청소를 해주지 않으면 욕실악취의 원인이 된다. 배수구의 경우 베이킹소다 1컵을 부어주고, 식초 1컵을 부으면 거품이 생겨날 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된다.

빨래하기

XELECT BOX_STUDIO CONCEPT CUT : THE THING FACTORY 의  가정 용품
THE THING FACTORY

XELECT BOX_STUDIO CONCEPT CUT

THE THING FACTORY

떠나기 전 빨래를 해두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빨래통에 빨래를 잊어버리고, 장기간 방치해 둔다면 냄새는 물론 곰팡이까지 생길 수 있으니 말이다. 또한, 이미 건조대에 널려진 빨래의 경우 수납장이나 옷장에 넣어 정리해 두자. 

문단속&친한 이웃에게 부재중알리기

화이트톤과 그레이톤의 조화: dip chroma의  복도 & 현관
dip chroma

화이트톤과 그레이톤의 조화

dip chroma

휴가철 문단속은 매우 중요하다. 단연 현관문만이 아니라 창문이나 베란다도 외부침입을 위한 유입로가 된다. 도시가스배관이나 아파트 베란다를 통해 도둑이 들 수 있으므로 철저히 문단속을 하지 않으면 위험이 생길 수 있다. 요즘에는 전문보안업체가 많아 개인적으로 문단속하는 게 불안할 경우 보안업체를 통해 안전장치를 하는 경우도 많다. 셀프안전장치가 불안하다면, 외부업체에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쓰레기분리수거&버리기

Urban Myth의  주방
Urban Myth

Pull out waste bins

Urban Myth

재활용품 분리수거는 잘 알다시피 종이는 종이끼리, 플라스틱은 플라스틱끼리 같은 재질의 쓰레기들을 모아서 분리 배출해야 한다. 하지만 같은 종이류일지라도 일반 종이냐, 합성수지냐에 따라 따로 분리 배출해줘야 하는 등 생각보다 헷갈리는 부분이 많다.

우선 신문, 책자, 상자, 달력 등과 같은 일반 종이류를 분리할 때에는 물에 젖지 않도록 하고 비닐이나 코팅된 표지, 스프링 등을 제거하여 30cm 높이로 쌓아 끈으로 묶어 배출해야 한다. 우유 팩과 종이컵 등의 합성물질이 도포된 종이류는 안에 내용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세척해 말란 뒤, 펴서 일반 종이류와 따로 분류하여 배출하고, 비닐이나 코팅이 된 종이류 역시 우유 팩과 함께 모아 배출하면 된다. 

유리병을 분리수거 할 때는 병뚜껑을 제거한 뒤, 유리병만 안에 내용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이 세척한 후 모아서 배출한다. 유백색 유리병이나 거울, 도자기류, 내열식기류, 전구 등은 재활용되지 않으니 참고해야 한다.

필름이나 과자, 라면 봉지와 같은 비닐 재질의 용기, 포장재와 같은 합성수지의 경우에는 안의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은박지나 랩 등 재질이 다른 상표나 뚜껑 등을 제거한 후, 투명한 비닐봉지에 담아 배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재활용품 분리수거보다 더 어려운 것이 음식물버리기.  일반쓰레기로 취급되는 음식물 쓰레기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달걀 껍데기나 닭 뼈 등이 있다. 이 기준은 가축의 사료나 퇴비로 사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나뉜다. 

기사 속 정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