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지 말 것! 2016년 팬톤 컬러 트렌드

Yedam Ann Yedam Ann
Loading admin actions …

세상을 구성하는 컬러들은 다양한 색상과 색조, 명암과 채도로 시각이 닿는 모든 환경을 꼼꼼히 매우고 있다. 팬톤은 그래픽과 설계, 사진과 인쇄 등 디자인, 아트 분야는 물론 생활 용품, 건축, 패션 등 생활과 맞닿아있는 분야에 표준 팔레트 역할을 하고 있다. 셔츠 하나를 입어도 멋스럽게, 소품 하나를 들여도 감각 있게, 2016년을 맞이하며 새로운 변신을 기대하고 있다면 팬톤의 2016년 컬러 트렌드에 주목하자. 있어 보이는 것의 비밀은 잘 고른 컬러 하나다. 

 팬톤은 새로운 해마다 패션, 자동차, 소품, 그래픽 등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관통하는 트렌디한 컬러를 소개하며, 단일 색상은 물론 완벽한 색상의 조합을 제안한다. 2016년의 키워드는 ‘심리적인 안정’과 ‘웰빙’이다. 바쁜 하루로 빽빽히 들어찬 지난해를 보냈다면 2016년에는 안정적이고 안락한 컬러 선택으로 일상에 따뜻함을 선사해보자. 통상적으로 컬러가 가지고 있던 성적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침착하고 균형 있는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메인 포인트다. 시각적으로 예쁘장하게 보이는 단순한 색깔 선택이 아닌, 세계의 사회, 인문학적 흐름을 반영한 제안으로, 성 평등 및 색채의 자율성, 틀에 박히지 않는 흐름 등을 컬러라는 플랫폼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로즈 쿼츠 Rose Quartz

소프트러그 CHIC STRIPE: 아날로그라이프 의  벽 & 바닥
아날로그라이프

소프트러그 CHIC STRIPE

아날로그라이프

팬톤이 제안하는 컬러의 첫 번째는 로즈 쿼츠이다. 포근한 장미 톤의 로즈 쿼츠는 안락하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햇살과 발갛게 상기된 볼, 막 피어나는 듯한 꽃을 연상시키키는 로즈 쿼츠는 봄, 여름 시즌 패션에서 눈에 띌 것으로 예상된다. 로즈 쿼츠는 차분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끌어내며 M.PATMOS, Charles Youssef 등의 디자이너의 2016년 봄 시즌 컬렉션에서 눈길을 끌었다. 새로운 해가 열림과 동시에 바쁜 계획들과 굳은 의지로 한 해를 시작하고 있다면 로즈 쿼츠 컬러는 침착한 인상을 주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피치 에코(PANTONE 16-1548, Peach Echo), 세레니티(PANTONE 15-3919, Serenity), 라일락 그레이(PANTONE 16-3905, Lilac Gray) 등과 조합하면 좋다. 팬톤이 선정한 메인 컬러 중 하나인 로즈 쿼츠와 함께, 로즈 쿼츠 계열의 장미수정과 모거나이트(베릴종), 스포듀민, 핑크오팔 등의 보석이 주목받고 있다.

세레니티 Serenity

오브제 투톤 민트 아이보리 암막커튼 : (주)데코뷰의  멀티미디어 룸
(주)데코뷰

오브제 투톤 민트 아이보리 암막커튼

(주)데코뷰

스카이블루에서 조금 더 가볍고 에어리한 느낌의 세레니티는 로즈 쿼츠와 함께 조합되어 침착하고 편안한 인상을 준다. 버터컵(PANTONE 12-0752, Buttercup)과 스노켈 블루 (PANTONE 19-4049, Snorkel Blue), 피치 에코(PANTONE 16-1548, Peach Echo) 등의 색상과 훌륭한 조합을 이룬다. Rachel Pally와 Harbison이 디자인한 옷에서 세레니티를 발견할 수 있다.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사랑받는 컬러 중 하나로, 빠르게 움직이는 현대에 한 박자 쉬어가는 느낌을 주는 컬러이다. 세레니티 계열의 보석으로 블루 칼세도니, 밀키 아콰마린, 라벤더 제이다이트, 라벤더 자수정, 블루 지르콘 등이 사랑받을 전망이다. 장신구나 침실 소품을 선택할 때, 중성적이고 차분한 세레니티 계통에 주목해보자.

피치 에코 Peach Echo

onszelf의  벽 & 바닥

매 시즌 패션과 디자인 분야에서, 전문가들은 물론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오렌지 계통의 컬러는 오랜 시간 사랑받아왔다. 돌아오는 2016년 봄에는 팬톤 컬러 피치 에코 (PANTONE 16-1548, Peach Echo)가 친근하고 따뜻한 느낌으로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다. 유쾌한 느낌의 피치 에코는 다양한 톤의 오렌지 계통의 컬러와 어울리며 심신을 완화한다. Dennis Basso와 Ella Moss 등의 디자이너가 피치 에코를 활용한 봄 시즌 컬렉션을 완성했다. Ella Moss는 여신 같은 느낌의 드레스 디자인과 피치 에코 컬러를 조합하여 신선하면서도 세심한 느낌을 살렸다. 

피치에코는 로즈 쿼츠 (PANTONE 13-1520, Rose Quartz), 라일락 그레이 (PANTONE 16-3905, Lilac Gray)와 조합하여 활용하면 좋다. 봄맞이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밝은 톤의 벽지에 어울리는 피치 에코와 라일락 그레이로 구성된 패브릭 제품을 활용해보자. 가구나 바닥재를 바꾸지 않고도 화사하면서도 부담스럽지 않게 봄의 상큼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패브릭 소재와 컬러로 공간을 따뜻하게 꾸미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버터컵 Buttercup

LivingRoom SheerCurtain: 모린홈의  거실
모린홈

LivingRoom SheerCurtain

모린홈

차분함과 안정감이 키워드인 2016년 주요 컬러들 중 포인트의 역할을 하는 버터컵(PANTONE 12-0752, Buttercup)은 행복하고 따뜻한 햇살 같은 느낌을 준다. 스노켈 블루(PANTONE 19-4049, Snorkel Blue) 와 함께 대비적이고 강렬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세레니티(PANTONE 15-3919, Serenity) 와 라일락 그레이(PANTONE 16-3905, Lilac Gray) 등과 조합하여 과하지 않은 유쾌한 분위기로 인테리어를 시도해보자. 회색톤의 침구류나 소파가 있다면 버터컵 컬러의 방석이나 베개 커버로 분위기 전환을 꾀할 수 있다. 벽면이 짙은 회색이나 남색 톤이라면 버터컵 컬러가 들어있는 시계나 액자는 봄맞이 인테리어의 좋은 포인트가 될 수 있다. Charles&Ron 과 David Hart이 활용한 버터컵 컬러의 예시를 봄맞이 쇼핑에 참고해보자. 멕시코 디자이너 CLOROFILIA은 버터컵, 림펫 쉘 등의 비비드한 컬러로 포인트를 준 인테리어를 그의 프로젝트에서 선보였다.

림펫 쉘 Limpet Shell

Knot Cushion: HEM 의  가정 용품
HEM

Knot Cushion

HEM

림펠 쉘(PANTONE 13-4810, Limpet Shell)은 패션, 홈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용되며 메인 컬러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색상 중 하나이다. 아쿠아 빛의 림펫 쉘은 초록 계열의 컬러로, 밝고 뚜렷하고 깨끗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시원하고 신선한 매력을 가진 컬러로 모던한 인테리어에 활용하면 독특한 연출에 도움이 된다. 민트색과 비슷하지만 다른 컬러들과 두루 어울린다는 점에서 부담스럽지 않게 활용할 수 있다. 갈색 톤과 주황빛과도 잘 어울리며 팬톤 컬러 중 아이스 커피(PANTONE 15-1040, Iced Coffee), 피치 에코(PANTONE 16-1548, Peach Echo) 등과 조합하면 좋다. 림펫 쉘을 주요색으로 하여 블랙이나 레드, 남색으로 구성된 패턴의 패브릭과 매치하면 강렬하고 개성 있는 인테리어 포인트가 될 것이다. 센스있는 스타일링에 림펫 쉘 컬러를 선택하고 싶다면 Ground Zero, O’2nd, Kung Katherine의 컬렉션을 참고하면 좋다.

라일락 그레이 Lilac Grey

프렌치그레이그릇장: 폴앤리나 paul&lina의  주방
폴앤리나 paul&lina

프렌치그레이그릇장

폴앤리나 paul&lina

차분하고 접근성 높은 컬러로 인테리어, 패션,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랑받는 라일락 그레이(PANTONE 16-3905, Lilac Gray)는 매 시즌 콜렉션이 등장하는 계통이다. 중성적이고 무난한 느낌을 주며, 기본에 충실하고 싶은 디자이너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컬러이다. 다른 컬러들과 조합되어 클래식한 느낌을 가미할 수 있다. 강렬한 색상이 부담스러울 때 라일락 그레이와 조합하면 보다 더 쉽게 연출할 수 있다. Rebecca Vallance, Yoana Baraschi 등의 디자이너는 라일락 그레이를 주요색으로 선택하지는 않았지만, 팬톤 컬러 피에스타(PANTONE 17-1564, Fiesta), 그린 플래시(PANTONE 15-0146, Green Flash) 등의 화려한 색상과 조합하여 균형 있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피에스타 Fiesta

Paperpop: PAPERPOP의  서재/사무실
PAPERPOP

Paperpop

PAPERPOP

힘이 넘치고 세련된 느낌의 피에스타(PANTONE 17-1564 Fiesta)는 신나고 자유로운 모험의 느낌을 준다. 스페인어로 ‘파티’라는 뜻인 피에스타는 강렬하고 불같으며, 약간의 노랑빛이 나는 것이 매력적인 컬러이다. 비비드한 피에스타 컬러는 다소 침체된 느낌을 줄 수 있는 2016 팬톤 컬러 콜렉션에 대비를 준다. 팬톤 컬러 스노켈 블루(PANTONE 19-4049, Snorkel Blue), 그린 플래시(PANTONE 15-0146, Green Flash), 림펫 쉘(PANTONE 13-4810, Limpet Shell) 등 피에스타와 함께 포인트 역할을 하는 컬러들과 조합하면 개성 있는 비주얼을 완성할 수 있다. 이들 색상이 3가지 이상 조합되었을 때는 다소 과한 느낌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자. 활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컬러이기 때문에 주방 인테리어나 아이들 방에 활용하기 좋다. Pamella Roland, Malone Souliers 등의 디자이너가 이번 시즌 피에스타를 활용하여 비일상적이고 화려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아이스커피 Iced Coffee

Paperpop: PAPERPOP의  서재/사무실
PAPERPOP

Paperpop

PAPERPOP

아이스커피(PANTONE 15-1040, Iced Coffee)는 옅은 갈색톤의 컬러로 계절을 가로지르는 중성적인 컬러로 사랑받는다. 자연스럽고 친환경적인 느낌과 동시에 소재에 따라 연출되는 분위기가 극적으로 바뀌는 컬러이다. 부드러움과 세심함을 지닌 아이스커피 컬러는 앞서 소개한 컬러들과 함께 쓰일 때 든든한 베이스 컬러가 되어준다. 우드톤의 바닥재와 통일성 있는 인테리어를 할 때 활용하면 좋다. Noon by Noor, Daniel Silverstain 등의 디자이너의 옷에서 아이스커피 컬러를 발견할 수 있다. 로즈 쿼츠(PANTONE 13-1520, Rose Quartz), 세레니티(PANTONE 15-3919, Serenity), 라일락 그레이(PANTONE 16-3905, Lilac Gray)와 함께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으로 조합될 수 있다. 침실 인테리어에 고려해볼 만 한 완벽한 조합이다.

그린 플래시 Green Flash

그린 플래시 (PANTONE 15-0146, Green Flash)는 버터컵과 더불어 2016 컬러 트렌드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컬러이다. 선택하기에 모험적인 컬러일 수도 있지만, 일상적이고 지루한 생활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소비자는 지나칠 수 없는 컬러이다. 개방적이고 독특한 느낌을 배가하는 그린 플래시의 색조는 칙칙한 도시 생활에 자연의 생기를 불어넣어 줄 것이다. 그린 플래시는 트렌디한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새로운 영감을 주는 컬러로 사랑받고 있다. 스노켈 블루(PANTONE 19-4049, Snorkel Blue), 림펫 쉘(PANTONE 13-4810, Limpet Shell) 등과 함께 건강한 느낌의 인테리어를 시도할 수 있다. 너무 튀는 디자인이 부담스럽다면 세레니티(PANTONE 15-3919, Serenity)와 조합해보자. Angel Sanchez와 Nicole Miller의 옷에 나타난 그린 플래시는 화려한 패턴으로 탄생했다.

팬톤 컬러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