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YandSPICE innenarchitektur + design의  주방

언제나 깨끗하고 위생적인 공간. 주방 청소 가이드 라인

J. Kuhn J. Kuhn
Google+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Loading admin actions …

주방에서 청결과 위생을 유지하는 것은 미적인 개념을 넘어서 건강과도 직결되는 문제로 확대된다. 스타일리쉬하게 꾸며놓은 주방, 비싼 자재와 가구로 채워 넣은 주방, 효율적인 공간 아이디어로 실용성이 높은 주방. 하지만 그 어떤 멋지고 비싼 주방이라도 청결 상태가 좋지 않다면 그 본연의 의미를 잃어버리고 쓸모없는 돈, 시간, 공간 낭비로 전락할 뿐이다. 

오늘은 주방을 언제나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어떻게 손대야 할지 모르는 초보자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기본 수칙과 포인트만을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실천해 보도록 하자.

1. 주방 청소는 미루지 말고 바로 바로

주방 청소는 미룰 때마다 그 이자가 상당히 높아진다. 음식물 쓰레기나 찌꺼기가 묻어있는 식기와 주방 용품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청소하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습기가 높기 때문에 세균 번식도 빠르다. 10분 만에 끝낼 수 있는 뒷정리를 미루다가 1시간을 낭비하는 사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방을 사용하고 난 후에는 바로바로 물건을 정리하고 각종 음식물 쓰레기를 치우는 것이 상책이다.

2. 정기적으로 냉장고 청소하기

Klocke Möbelwerkstätte GmbH의  주방
Klocke Möbelwerkstätte GmbH

Amerikanischer Kühlschrank vollintegriert

Klocke Möbelwerkstätte GmbH

최소 4주마다 냉장고를 대청소하면 냉장고를 세균 및 악취로부터 보호할 수 있으며 음식물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마른 수건에 적셔 닦아주거나 물과 소주를 1:1 비율로 섞어 스프레이에 넣어 고루 뿌려준 후 닦아내면 소독 효과도 볼 수 있다. 물론 냉장고 속에서 상한 식재료를 제때 치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수시로 음식물의 유통 기한과 상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3. 전자 레인지 청소법

IdéeCadeau.fr의  주방
IdéeCadeau.fr

Four à micro-ondes rétro années 50

IdéeCadeau.fr

다양한 음식을 조리하는 전자레인지 역시 정기적인 청소가 필수다. 음식물 찌꺼기나 냄새, 기름기 등을 제거해 주어야 전자레인지의 수명도 길어지고 음식도 위생적으로 조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전자레인지를 청소할 때는 식초를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기름기와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다.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전자레인지에 넣고 4분 돌린 후, 타이머가 끝난 후 바로 문을 열지 말고 5분 후에 열어 행주나 수건으로 닦아내면 냄새 제거와 소독 효과 모두를 볼 수 있다.

4. 조리대는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기

AD+ arquitectura의  빌트인 주방
AD+ arquitectura

Vivienda en Mugardos

AD+ arquitectura

식자재가 직접 다루어지는 조리대는 언제나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물로만 닦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상판 마감재에 따라 적합한 세정제를 사용해 세균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세정제로 소독하고 기름때를 제거한 후에는 깨끗한 물과 깨끗한 천으로 물기를 닦아 건조시키는 것으로 조리대 청소를 마무리할 수 있다. 물기를 그냥 두면 물곰팡이가 생겨 식자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자.

5. 쓰레기 버리는 간격 좁히기

L&G Arquitectos의  주방
L&G Arquitectos

Herraje basura

L&G Arquitectos

주방에서 나오는 쓰레기는 특히 더 자주 비워줘야 한다. 완전히 건조된 상태가 아니라면 부패하는 속도가 빠르고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에 식료품이 보관되고 조리 과정이 이루어지는 주방에 오래 두는것은 상당히 비위생적이다. 애초에 음식물 쓰레기 통은 작은 것으로 선택해 자주 내다 버리도록 하자.

6. 걸레와 행주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ferm LIVING의  주방
ferm LIVING

ferm LIVING Image Photos

ferm LIVING

청소할 때 사용하는 걸레와 행주는 사용할 때마다 깨끗하게 빨고 건조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제대로 세탁하지 않고 젖은 채로 방치하면 오히려 세균번식의 근원지가 되고 만다. 사용할 때마다 손으로 빨고 펴서 널어주는 것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삶아 소독하고 햇볕에 바짝 말리는 방법으로 위생 상태를 유지해야 주방 역시 깨끗하고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청소 귀차니즘이라면 필독! 우리가 집을 깔끔하게 유지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여기를 클릭해 살펴볼 수 있다.

언제나 깨끗하고 위생적인 주방. 당신만의 아이디어가 있나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