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ÍADE ARQUITETURA의  드레스 룸

옷장 정리 노하우

Eunyoung Kim Eunyoung Kim
Loading admin actions …

‘옷장을 열면 당신의 마음이 보인다.’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인 제니퍼 바움가르트너(Jennifer Baumgartner)는 ‘옷장 심리학’이라는 책에서 패션이 사람의 심리를 나타내며 자신을 그대로 드러내는 거울과 같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엉망진창인 옷장을 리뉴얼하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한다. 옷장을 열어보면 자신이 쇼핑 중독인지, 저장 강박증인지, 패션 우울증인지 아니면 외모 혐오증인지 알 수 있으며, 각각의 원인이 서로 다른 심리적인 이유에 기인하므로 옷장을 살펴보고 자신의 상태를 진단한 후 원인에 따른 대처로 꼬여버린 인생을 원하는 인생으로 바꿔보자. 사놓고 입지 않는 옷이 가득한 쇼핑 중독은 타인과의 비교에서 느끼는 자기 불만족으로 세상에 뒤처지지 않았음을 보이기 위한 수단으로 쇼핑에 집착하게 되는 것이라 하고, 같은 색상, 같은 스타일의 티셔츠나 바지만 가득한 패션 무력증은, 특히 여성들이 결혼하고 자녀를 양육하면서 가족에게 모든 것을 헌신하고 자신을 꾸미는 일을 포기하면서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저장강박증은 물건과 자신의 정체성을 동일시하는 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한다. 오늘은 저장 강박증으로 혹시나 필요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아무것도 버리지 못하고, 더 이상 입지 않는 옷들은 고이 모셔놓고 자주 입는 옷들은 옷장 속에 들어가 보지도 못하고 여기저기 널려서 찬밥 신세가 된 경우의 해결책을 알아보자.

스타일이 맞지 않아 안 입는 옷 정리

OutSide BCN LED Lighting의  드레스 룸
OutSide BCN LED Lighting

Iluminación interior: vestidor en habitación principal

OutSide BCN LED Lighting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는 사람은 체형에 어울리는 옷을 사고, 자기에게 어울리는 물건을 고른다. 평소 자신의 스타일과 다른 옷이 갑자기 눈에 들어와 충동적으로 구입했다면 십중팔구 안 입게 마련이다. 자기 얼굴에 어울리지 않는 컬러의 옷은 그 자체로 예뻐서 구입했다고 해도 역시나 손이 가지 않는다. 잘못된 선택이었다면 과감히 버려야 한다. 자주 입는 옷이 따로 있고 새 옷이라도 두고 보는 옷은 영원히 그냥 두고 보게만 된다. 충동구매로 사놓고선 막상 입고 나가기에는 뭔가 어색하고 창피한 외출복은 집에서라도 입겠다고 생각하고 보관하지만, 외출복은 집에서 입기에는 뭔가 불편하고 어색하기 마련이라, 역시 그냥 옷장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 뻔하다. 결국, 늘 입던 홈웨어만 입게 되고, 지금 정리하지 않으면 그 옷은 옷장에 영원히 보관될 것이다. 정말 아끼고 좋아하는 옷, 입으면 편안해서 자주 입게 되는 옷만 남기면 옷장이 깔끔해진다. 지난 1년간 한 번도 착용하지 않은 옷과 소품을 따로 정리해 보자.

사이즈가 맞지 않아 못 입는 옷 정리

살을 빼서 입겠다고?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면 예쁜 옷을 새로 사 입자. 사이즈가 작은 옷을 미리 사놓으면 다이어트 욕구가 생겨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들 한다. 확률은 확률일 뿐. 게다가 구체적인 통계가 나온 것도 아니고, 자신이 성공 확률에 속할 것이라고 그렇게 확신한다면, 성공하고 나서 날씬해진 몸에 맞는 옷을 사도 늦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혹독한 다이어트를 견뎌낸 자신에게 더 확실한 보상 방법이 될 것이다. 자신의 신체 사이즈보다 지나치게 큰 옷을 입는 사람은 어리숙해 보이지만, 지나치게 작은 사이즈의 옷을 입은 사람은 어리석어 보인다. 둘 다 우습기는 마찬가지다. 옷장에서 사이즈가 맞지 않아 못 입는 옷을 전부 꺼내 따로 정리해 보자.

철 지난 옷 정리

지금은 겨울이다. 옷장에 아직도 여름옷이 있지는 않은가? 봄옷은 봄에 꺼내면 된다. 드레싱 룸이 있는 경우라면 계절별로 정리만 잘 해도 훨씬 깨끗하고 정돈된 분위기를 줄 수 있다. 아무리 바빠도 계절이 바뀌는 분기별로 1년에 4번 정도는 옷장 정리를 하자. 계절이 바뀔 때 만 이라도 옷장 정리를 한다면 당신의 옷장은 최악의 상황은 피할 것이다. 당장 입지 않는 철지난 옷들은 모두 꺼내 계절별로 따로 정리해 두자.

낡고 오래된 옷과 신발 정리

불행한 사람일수록 더 쌓아둔다는 말이 있다. 과거의 어떤 상황으로 인해 트라우마가 생긴 사람들은 물건을 쉽게 버리지 못한다. 어린 시절에 자주 이사를 했거나, 인간관계에서 버림받은 경험이 있거나, 현재의 가족 관계가 행복하지 않거나, 혹은 부모님이 어린 시절 자기 물건을 마음대로 버렸다거나 등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물건 하나하나에 추억을 심어놓고 물건을 버리면 추억을 버리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고이 간직해 두곤 한다. 추억은 당신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지 물건 속에 깃드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고 버려라. 학창시절 교복, 체육복 등을 언제 어디서 다시 입으려고 보관 중인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밖에서는 멋쟁이인 사람들도 홈웨어는 의외로 신경 쓰지 않아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확 변하는 사람들이 많다. 무릎이 튀어나온 트레이닝 바지와 목이 늘어나고 여기저기 얼룩이 묻어있는 티셔츠도 이제 그만 놓아주자. 새로 산 옷도 몇 번 입다 보면 편해진다. 낡고 오래된 옷은 과감히 버리고 새로 구입하자. 내수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기준에 맞춰 정리하기

옷장 안에 있던 안 입는 옷들을 모두 꺼내서 이제 옷장이 많이 여유가 있어졌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옷장 안을 정리해보자. 색깔별로 정리할 것인지, 소재별로 정리할 것인지, 아니면 스타일별로 정리할 것인지 각자의 기준에 맞춰서 옷장의 구간을 나눠 정리하는 것이 요령이다. 상의는 상단, 하의는 하단, 셔츠는 왼쪽, 재킷은 오른쪽 등으로 자신이 가장 편하게 꺼내고 들여놓을 수 있는 위치에 정리하는 것이 사용하기에 편해서 좋다. 사진처럼 옷의 색깔에 맞춰 옷장 벽을 칠한 것도 산뜻한 느낌을 주는 아이디어다. 연한 그린 계열의 벽 컬러와 역시 그린과 옐로우 계열의 옷 색깔이 생동하는 봄기운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자주 입는 옷을 위한 공간 마련

Ambientta Arquitetura의  드레스 룸
Ambientta Arquitetura

CLOSET GS_MENINO DEUS

Ambientta Arquitetura

위에서처럼 정리한 후 안 입는 옷들은 헌 옷 수거함에 버리거나, 벼룩시장을 통해 판매하거나, 아니면 지인들에게 나눠주자. 그리고 철 지난 옷은 수납함 등을 이용해 정리해 주고, 자주 입는 옷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자. 수납함이 각양각색이면 오히려 더 어지럽고 정리가 안 된 것처럼 보이므로, 이왕이면 수납함은 같은 브랜드의 같은 라인으로 구입하자. 그래야 색상과 스타일도 비슷해서 통일감이 느껴지고 깔끔해 보인다.

소품과 액세서리 정리

가방, 모자, 벨트, 양말, 스카프 등, 옷장 안에는 옷 말고도 여러 가지 다양한 소품들이 제자리를 못 찾고 어지럽게 쌓여 있을 것이다. 소품 별로 옷장 안 서랍이나 수납 박스 등을 이용해 따로 보관해 두자. 소품과 액세서리에도 옷과 똑같은 원칙을 적용해 지난 1년간 한 번도 착용하지 않은 물건은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버리자. 소품은 특히 유행에 민감해 오래된 물건은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법이다. 또한, 소품은 가볍게 선물하기 편한 품목이라 옷장 어딘가에는 누군가로부터 선물 받은 스타일에 맞지 않는 스카프나 넥타이, 목걸이 등이 하나 이상은 있기 마련이다. 선물해준 사람에겐 미안하지만, 자신의 스타일에 맞지 않는 소품들은 다른 사람에게 선물로 주는 것이 낭비를 막아 지구의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이런 상황을 피하고 싶으면, 평상시에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받고 싶은 선물의 목록을 만들어두고 농담처럼 미리 힌트를 주는 것도 서로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팁이다.

우리는 주로 현재의 삶이 불만족스러울 때 물건을 구입하거나 과거의 물건에 집착하며 소망하는 삶의 허상을 만들어 낸다. 모든 심리적인 병의 가장 큰 치료제는 관심과 애정이다. 타인의 사랑과 관심을 갈구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스스로 자신감을 가져보자. 이제 옷장을 열고 자신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자가진단을 해보자. 그리고 입지 않는 옷들을 과감히 정리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새 인생을 살아보자.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