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매력: 철제 선반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지금 가구 디자인에서 가장 트렌디한 소재는 나무이다. 특히 밝은 컬러감과 자연스러운 결이 살아있는 나무가 주는 따뜻함을, 소비자들은 집 안으로 옮겨오고 싶어 한다. 친환경적으로 만든 인조가죽이나 퍼의 유행과 함께 화학 공정을 최소화한 원목에 대한 높은 수요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묵묵하게 제 기능에 충실하던 철제 가구는 어느샌가 뒷전으로 물러난 느낌이다.

철제 가구라고 하면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가 떠오른다. 하지만 새롭게 각광받는, 일명 '핫 플레이스'로 불리는 동네의 샵이나 카페를 자주 드나드는 사람이라면 철제 가구의 매력을 십분 활용한 감각적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최근 철제 선반은 다양화된 디자인으로 꾸준히 나오고 있으며, 다른 소재와 혼합된 새로운 스타일도 많이 보이고 있다. 남들이 안 할 때 해야 더 눈에 띄는 법이다. 독창적인 인테리어를 위한 철제 선반을 소개한다.

감각적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인테리어에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적용하면 익숙하던 집 안을 카페나 디자인 스튜디오처럼 새롭고 감각적인 공간으로 연출 할 수 있다. 철제 선반을 활용하여 스타일과 실용성을 함께 잡아보자.

콘크리트의 질감이 그대로 노출되고, 벽돌을 투박하게 쌓아올린 공간에 철제 가구를 이용하여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파이프 형태의 벽면 선반이 공간에 리듬감을 부여한다. 책상 반대편에 있는 이동식 철제 선반은 무심한 듯 놓여있어 더욱 감각적으로 보인다. 철제가구만을 사용하면 분위기가 자칫 삭막해 보일 수 있는데, 풍성한 나무 화분과 돔 형태의 새장 소품을 활용하여 공간에 생기를 주었다. 

감각적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철제의 투박한 질감과 철망의 조합의 인상적인 디자인이다. 말끔하게 가공된 느낌이 아닌, 거칠게 긁어낸 흔적이 그대로 노출되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잘 살렸다. 요철을 그대로 남기면서 칠한 벽면의 질감과도 잘 어울린다. 선반을 책장 용도로 사용하였는데, 원색의 빨강, 핑크 등 책의 강한 컬러감도 인테리어의 한 요소가 되어 분위기를 살리는 데 일조한다. 깨끗해 보이는 순백색의 난초와의 의외성 있는 매치도 주목할 만하다.  

감각적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탁자장: Parkbomi의  거실
Parkbomi

탁자장

Parkbomi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요소들의 만남이 주는 의외성은 언제나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한다.

한국의 디자이너 PARKBOMI의 선반장은 한국적인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모던하게 풀어냈다. 빼곡히 채워진 철의 선들이 건축물 내부의 철골구조를 연상시키는 동시에, 정교한 형태로 잘 정돈된 느낌이 든다. 전통적인 문갑 장식에서 모티브를 얻어 간결하게 변형한 철제 장식도 인상적이다. 

감각적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HOME ART ET MATIERE - HAMdesign의  거실
HOME ART ET MATIERE – HAMdesign

BIBLIOTHEQUE METAL ROULANTE FACTORY DESIGN

HOME ART ET MATIERE - HAMdesign

구르는 도서관이라는 이름의 이동식 철제 선반이다. 전면이 철망으로 이루어져 있어 내용물을 확인하기에 용이하고, 각 칸막이도 책을 보관하기 적당한 크기로 나누어져있다. 한, 두 칸 정도는 작은 화분이나 디자인 소품으로 연출해보면 어떨까. 이동이 쉬우므로 그날그날 필요에 따라 배치를 달리하는 유동적인 인테리어도 가능한 실용적인 제품이다.  

모던하게 풀어낸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Vipp의  거실
Vipp

Vipp shelves

Vipp

강렬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부담스럽다면 좀 더 현대적인 방식으로 풀어낸 제품들을 선택해보자. 깔끔한 질감 표현과 간결한 형태로 안정감을 주는 철제 선반들이 여기 있다.

사진은 영국의 디자이너 VIPP의 프로젝트 일부이다. 이들은 Vipp Shelter라는 컨테이너형 주택을 디자인하였는데, 건물의 외관부터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건물의 주방에 위치한 벽면 철제 선반은 검은색의 컬러와 단순한 형태로 절제미를 보여준다. 모노톤의 주방 식기들이 쌓이고, 배치된 모습이 선반의 디자인과 잘 어우러져 일종의 월아트를 보는 느낌을 준다.

모던하게 풀어낸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Cube Deco의  거실
Cube Deco

Consola de mármol y acero

Cube Deco

직사각형의 철제 판 1장과 얇은 철제 막대 8개. 최소한의 재료로 만들어진 것 같은 단순한 디자인이다. 단순하지만, 기본적인 선과 면이 주는 조형적인 균형감이 눈길을 끈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인테리어 뿐 아니라 어떤 공간에도 잘 어울릴 것 같은 느낌이다. 스페인의 가구 디자이너 CUBE DECO의 제품이다.

따뜻한 감성의 철제 선반

Metal Story의  거실
Metal Story

Regał Boston

Metal Story

최근 철제와 나무 소재를 결합한 선반 디자인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자연에서 태어난 재료와 공장에서 탄생한 재료의 만남은 의외로 잘 어울린다. 차갑고 도시적인 느낌보다는 세련되었지만, 여전히 따뜻한 느낌을 주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원한다면 나무 소재가 혼합된 철제 선반을 찾아보자.

폴란드의 디자인 업체 METAL STORY는 나무와 철을 함께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의 선반은 한 단씩 점점 뒤로 배치되는 계단형으로 디자인되어, 사다리를 벽면에 배치한 듯한 느낌이 재미를 준다. 전체를 지지하는 철제 봉이 아주 얇지만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선반이 좁아지도록 설계되어 안정감을 준다. 패브릭 소파, 화분과 함께 매치하여 따뜻한 느낌으로 연출했다.

따뜻한 감성의 철제 선반

Metal Story의  거실
Metal Story

Regał San Diego

Metal Story

이 선반은 좀 더 인더스트리얼한 스타일이 드러나는 디자인이다. 커다란 고리 형태의 철제 지지대가 벽면에 고정되어 있고, 고리 사이로 나무판이 들어가 배치되도록 하였다. 거추장스러운 별도의 장치 없이도, 나무 선반이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한 영리한 디자인이다. 소품에서도 나무와 철 소재를 함께 사용하여 연결성을 준 것이 인상적이다.

따뜻한 감성의 철제 선반

Modiste Furniture의  거실
Modiste Furniture

900 Shelving System

Modiste Furniture

선명한 나무의 색감과 무늬가 돋보이는 대형 선반이다. 붉은빛이 도는 진한 나무의 색감으로 자연적인 느낌보다는 모던한 느낌에 가깝다. 자로 대고 그은 듯한 선들과 면의 조합이 조형미를 느껴지게 한다. 필요에 따라 나무 선반을 넣고 빼는 게 가능한 유동적인 모듈형 선반이다. 네덜란드의 가구 디자이너 MODISTE FURNITURE 제품이다.

따뜻한 감성의 철제 선반

수도관 파이프에서 영감을 받은 나무 철제 선반이다. 마치 실제 수도관처럼 복잡하게 흐르는 파이프에 나무 선반을 무심한 듯 얹은 모습이 멋스럽다. 나무판을 가볍게 얹혀놓은 듯 보이지만 파이프가 지나가는 부분의 홈이나 파이프와 나무판의 부착 부분 등을 보면 세심하게 디자인되었음을 알 수 있다. 파이프 끝 부분에 광원을 부착하여 조명의 역할까지 결합한 아이디어도 눈에 띈다. 

공장에서 만들어진 것은 반환경 적이라는 인식이 있다. 그렇지만 유행을 잘 타지 않아 싫증 나지 않고, 내구성이 있어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것도 또 다른 친환경 아닐까? 철제 선반 이외의 다양한 철제 소품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하자. 

철제 선반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