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2architecture의  아이방

벙커 침대와 함께하는 똑똑한 공간 활용법

Jinsol Lee Jinsol Lee
Loading admin actions …

어렸을 때, 2층 침대에 대한 꿈을 가졌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잠을 자러 갈 때 계단을 올라가 다른 세상으로 가는 듯한 느낌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하다. 일반적인 2층 침대는 1층에 또 다른 침대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오늘은 1층이 벙커와 굴처럼 막힌 듯 아늑한 느낌을 준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벙커 침대, 즉 1층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2층이 침대로 활용되는 가구를  소개하려고 한다. 어쩌면 2층으로 올라가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벙커 침대는 그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많은 장점과 공간 활용을 가지고 있다. 또 우리 집만의 개성 있고, 특색 있는 분위기를 원한다면, 벙커 침대는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는 똑똑한 가구이다. 벙커 침대의 장점과 다양한 디자인 그리고 공간 활용에 대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누구나 탐낼 수 있는 벙커 침대 활용을 배워보자.

공부하고 일하는 공간

Mueblalia의  아이 방
Mueblalia

Compactos juveniles

Mueblalia

벙커 침대를 활용하여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데 적합한 것은, 침대 밑의 공간을 공부하고, 일하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다. 독서실에서 공부가 잘되는 이유 중 하나는 독서실에 있는 책상처럼 막힌듯 하지만 오로지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분위기 때문일 것이다. 벙커 침대만이 가지고 있는 1층 공간을 활용하여 아늑하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위와 앞에 막혀 있어,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지 않고 오로지 공부와 업무에만 집중하기 쉽다. 하지만 답답하지 않게 책상을 설치하거나, 붙박이 책상을 이용할 수 있어, 막힌 느낌은 피할 수 있다. 벙커 침대를 활용하여 책상과 침대를 합쳐 공간도 아끼고, 나만의 아늑한 서재를 가질 수 있으니, 공간을 디자인하는 일석이조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붙박이 옷장

침실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가구들은 먼저, 침대, 옷장, 서랍장 등이 있다. 특히 침대와 옷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를 한 번에 갖춘벙커 침대가 있다. 2층은 침대로써의 역할을 해내고 밑에 남는 공간, 또는 침대 옆 공간을 붙박이 옷장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필요한 두 가구를 하나로 합쳐준 이 실용적인 가구는 좁은 침실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특히 안성맞춤이다. 또 1층에 붙박이 옷장이 든든하게 침대를 받쳐주고 있으므로 2층 침대의 안전을 염려할 필요는 없다. 사진 속 러시아 회사 INT2ARCHITECTURE가 연출한 벙커 침대는 침대의 오른쪽 전체를 활용하여 더 큰 붙박이 옷장을 사용하였다. 이처럼 붙박이 옷장을 이용해 옷도 여유 있게 수납하고, 나만의 독특한 스타일의 벙커 침대를 완성해보자.

수납 공간

Mueblalia의  아이 방
Mueblalia

Compactos juveniles

Mueblalia

벙커 침대를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남는 지하 공간을 수납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좁은 집이거나 짐이 많은 집에 매우 효과적이다. 먼저 붙박이 형식으로 이미 짜져 있는 수납장이 있다면 깔끔함과 함께 통일성을 줄 수 있어, 수납과 인테리어에 좋다. 감출 물건을 감추고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이나 이불 커버 등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물건들을 수납하면 좋다. 붙박이 수납장이 아니라면 밑에 남는 공간에 서랍장이나 책장을 들여놓아 물건을 배치하여도 좋다. 감각적으로 소품과 함께 물건을 수납하고 배치한다면, 평범한 벙커 침대는 인테리어 감각이 묻어나는 독특한 침대로 변신할 수 있다. 하지만 수납에 자신이 없다면 상자 등에 물건을 넣고 1층 공간에 보관한 후, 커튼이나 천을 활용하여 밑의 공간을 가려도 좋다. 좀 더 깔끔하게 보일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천이나 커튼을 활용한다면 방 안은 좀 더 스타일리시하게 변할 것이다.

손님을 위한 침실

Sofás Camas Cruces의  남아 침실
Sofás Camas Cruces

Litera train con quitamiedos y cama acoplada

Sofás Camas Cruces

벙커 침대는 밑의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고, 또 두 개의 침대를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두 개의 침대가 필수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주 손님이 오거나, 친구들이 자고 가는 일이 잦은 학생들에게 추천할만 하다. 따로 침대를 살 필요가 없고, 다른 방을 활용하여 게스트를 위한 공간을 또 만들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혹은 아예 손님을 위한 게스트 침대로 벙커 침대를 활용하여, 공간을 아끼고, 여러 명의 게스트가 와도 걱정할 필요 없이 침대를 내어줄 수 있다. 침대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를 위하여 향초 혹은 책 등을 함께 배치해 놓으면 좋다. 게스트를 위한 배려가 느껴지는 개성 넘치고 독특한 침대를 완성해보자. 벙커 침대에서 잠드는 색다른 추억은 간직하게 될 것이다.

책이 있는 공간

1층 공간을 책이 있는 작은 서재로 바꿔보자. 일 하고 공부를 하는 책상이 있는 사무실 공간이 아니라 오로지 책을 읽고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서재 말이다. 많은 책을 수납할 수 있는 아주 적절한 공간이자, 아늑한 작은 도서관으로 변신하는 것이다. 책장을 설치하여 다양한 책을 수납하여 공간을 아끼고, 조명 등을 활용하여 편안하게 책도 읽을 수 있다. 편안한 의자나 방석을 배치하면 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다른 공간을 따로 서재로 만들 필요 없이, 아늑한 나만의 서재를 간단하게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침실과 서재가 공존하지만, 가구를 통해 두 공간이 적절하게 분리되어 각각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다.

휴식 공간

SESSO & DALANEZI의  아이방
SESSO & DALANEZI

​Santos | Decorados

SESSO & DALANEZI

벙커 침대를 활용한 공간 만들기는 매우 다양하다.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옷장 혹은 나만의 서재를 만들 수 있고, 1층 공간을 휴식 공간으로 만들 수도 있다. 의자만 있어도 되고, 작은 테이블과 책이 함께해도 좋다. 또는 붙박이 소파를 활용하여 잠을 자는 공간인 침대와 다른 여유를 위한 공간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차와 함께 여유롭게 책을 읽어도 좋고, 앉아 텔레비전을 보거나 손님과 담소를 나누기에도 적합한 아늑하고 따뜻한 공간이다. 하지만 그저 의자와 테이블로 단순하게 휴식공간을 만들기보다는 자신의 스타일이 그대로 묻어나는 개성 넘치는 공간으로 꾸며보자. 1층 공간 벽에 액자나 좋아하는 그림을 걸 수도 있고, 취향이 느껴지는 소품을 배치해도 좋다. 또 다양한 벙커 침대 스타일이 존재하니, 그 스타일에 맞는 가구를 들여놔도 좋다.

아이들의 작은 놀이터

Sofás Camas Cruces의  아이방
Sofás Camas Cruces

Litera con zona de juegos bajo la cam

Sofás Camas Cruces

아이들은 어둡고 아늑한 공간을 좋아한다. 그래서 작은 텐트나 놀이터의 구석 공간을 좋아하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어둡고 좁은 공간은 모험과 호기심이 가득한 공간이기 때문이다. 2층 침대를 좋아하고 가지고 싶어 하는 이유도 그중 하나다. 1층의 공간을 자신들의 아늑한 아지트로 변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그곳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장난감들을 수납하여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공간으로 변신시킬 수 있다. 적절히 조명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모험심을 기르고 함께 친구들과 자유롭게 어울리는 공간으로 바꿔주자. 아이들은 그 공간에서 다양하게 하고 싶은 놀이를 하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것이다. 자신만의 비밀 아지트가 있다는 것이 아이들을 얼마나 설레게 할지 상상만으로도 충분하다. 아이가 있다면 아이의 침실에 벙커 침대를 설치해주자. 꿈과 희망을 기르는 공간으로 변신할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또 다른 아이 방 가구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침대를 이용한 수납

마지막으로 벙커 침대가 아닌 일반 침대를 이용한 수납을 가능하게 하는 가구를 소개하겠다. 작은 침실이나 원룸에 살고 있거나, 수납공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아주 적절하다. 바로 침대 밑의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흔한 모양의 침대 밑의 공간에 상자를 놓거나 하는 침대가 아니다. 침대가 자연스럽게 들려, 그 밑에 숨겨진 공간이 나오는 것이다. 자신의 개인적인 물건이나, 자주 필요 없는 물건을 수납하기에 아주 좋다. 또 침대를 들기 힘든 것이 아니므로 편리하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남들에게 있지 않은 나만의 특이하고 실용적인 침대를 가질 수 있다. 공간을 아끼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다양한 침대의 활용법이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통해, 침대 밑에 또 다른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보자. 누구나 탐내는 나만의 공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벙커침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