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도 아이디어 전쟁, 틈새 공간을 활용한 놀라운 디자인 10

Jihyun Lee Jihyun Lee
Zielony Żoliborz - 3 pokoje , Gama Design Sp. z o.o. Gama Design Sp. z o.o. 스칸디나비아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2017년 우리가 사는 시대는 수많은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는, 그야말로 아이디어 전쟁이다. 아이디어는 평범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자신의 제품을 차별화하는 중요한 키포인트로 작용한다. 물론, 건축/인테리어 디자인 계도 예외 없이 아이디어 전쟁으로 바쁘다. 도심지 포화 현상으로 작은 공간에 익숙해져야 하는 현대인의 실정을 고려하여,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작은 공간을 위한 참신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쏟아내고 있으니 말이다. 

오늘 homify에선 디자이너의 놀라운 재능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은 공간을 위한 10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낭비되던 틈새 공간이 어떤 새로운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는지 아래의 기사에서 함께 살펴보자!

1. 계단 벽면에 설치하기 좋은 무지주 선반

무지주 선반은 지지대가 없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모양새가 특징이다. 그러므로 가구를 놓기 힘든 좁은 공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나 계단이나 복도와 같이 폭이 좁은 공간의 벽면은 비워두기 십상인데, 이러한 무지주 선반이나 서랍장을 사용하면 빈 공간을 더욱 알차게 사용할 수 있다. 셀프로도 어렵지 않게 시공할 수 있으니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시도해보자!

2. 틈새 공간에 냉장고 숨기기

homify 모던스타일 다이닝 룸

덩그러니 툭 튀어나온 냉장고는 자리만 차지할 뿐이다. 공간을 더욱 넓고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냉장고를 틈새 공간으로 살짝 숨겨보자. 브라질의 수도, 상파울루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Roberta Polito 는 거실 수납장의 한 칸을 할애하여 미니 냉장고의 자리로 사용하였다.

3. 침대 아래 공간에 주목해보기

가장 일반적인 침대 형태를 떠올려보자. 침대 프레임 위에 매트리스가 놓여있고 침대 아래 공간은 텅텅 비어있기 일쑤이다. 사실, 침대 아래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를 잘 알아차리지 못한다. 허공에 떠있는 침대 프레임 대신, 수납 기능을 가진 침대 받침대를 사용하면 더욱 넓은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음을 꼭 알아두자!

4. 계단 아래의 공간을 활용하여 만든 수납장

계단 중에서도 특히 일자 계단은 바닥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편에 속한다. 이럴 때일수록 계단 아래의 공간도 비워두지 말고 알뜰하게 사용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 대만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Qihe Design 은 계단과 수납장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참신한 디자인의 계단을 제안한다.

5. 침대와 책장이 만났을 때

일본의 전통 디자인과 킨포크 감성이 한데 어우러진 아름다운 침실을 살펴보자. 일본의 건축사무소 Peak-Studio 에서 설계한 침실로, 공간에서 유난히 돋보이는 주인공은 단연 침대이다. 침대와 책장이 하나로 된 침대는 숙면 그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똑똑한 제품이다.

6. 계단 아래 마련한 작은 진열 공간

계단의 내부를 굳이 완벽하게 가릴 필요가 있을까? 사진 속 계단처럼 일부를 개방하여 진열장으로 사용한다면 공간에 이색적인 인테리어 효과를 자아낼 수 있다.

7. 다다미 바닥

homify 아시아스타일 서재 / 사무실

일본인의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일본 전통공간인 다다미 방은 최근 나라를 막론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다다미 방을 재해석한 주거공간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다다미 방을 계획할 땐, 바닥 전체를 높게 들어 올리고 바닥 아래의 공간을 수납장으로 활용하면 공간의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8. 바닥을 높이면 나타나는 숨은 공간

우리나라 아파트의 평균 천장 높이는 2.3m에서 2.4m를 웃돈다. 만일, 이보다 천장이 훨씬 높은 공간에 거주하고 있다면, 공간의 일부를 들어 올려 반 이층으로 계획해보는 건 어떨까. 바닥이 높이 올라가면, 그만큼 숨어 있던 수직공간이 등장하므로 그 공간을 수납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해볼 수 있다.

9. 기능적인 소파 디자인

오늘날엔 편안함과 기능을 동시에 고려한 다양한 소파 디자인을 만날 수 있다. 사진 속 아름다운 소파는 책장의 기능을 겸비하고 있어 일반 소파에 비해 활용도가 훨씬 높다.

10. 소파 뒤의 공간

만일 거실 중앙에 소파를 배치하고자 한다면 이번 아이디어에 주목해보자. 브라질의 건축가 Gisele Taranto 는 소파를 중앙에 배치하고 소파를 둘러싸도록 진열대를 배치했다. 마치 소파 디자인의 일부가 된듯한 진열대는 소파의 부족한 기능을 더해주는 훌륭한 조수의 역할을 수행한다. 

작은 공간을 위한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자!

작은 공간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작은 주방 팁 BEST 17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