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ify의  거실

천장이 갑자기 쑥 높아지다, 인테리어 트릭 6

Jihyun Hwang Jihyun Hwang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누구나 넓고 여유로운 느낌의 집에서 살길 바란다. 하지만 바라는 대로만 살 수는 없기에 대부분 우리는 현실에 수긍하며 조금씩 포기하면서 사는 삶에 익숙해져 있다. 넓고 여유로운 집이라고 하면 무조건 바닥 면적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오늘은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고자 한다. 실내 공간의 높이에 대해서다. 같은 바닥 면적의 공간이라도 실내 공간의 높이차에 따라 사람이 느끼게 되는 공간감이 무척 다르기 때문이다. 인테리어를 통해서 집을 조금 더 넓게 혹은 조금 더 높게 느낄 수 있게 하는 6가지 트릭,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적합한 색 고르기

공간이 넓어 보이고 좁아 보이는 것의 차이는 뭘까? 첫 번째로 생각해볼 요소는 색상이다. 집을 넓어 보이게 하는 색상의 기본은 밝기다. 밝으면 밝을수록 햇볕이 반사하는 양과 조명이 부딪히는 공간의 빈 곳이 많아져 실내가 넓어 보일 수 있다. 사진 속 공간처럼 흰색이나 부드러운 크림색 혹은 정말 연한 파스텔 계열의 색상도 적합하다. 만약 이런 색상이 너무 심심하게 느껴진다면, 밝은 파란색이나 연한 보라색 등 쿨 톤의 색상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쯤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은 바로 벽과 천장의 경계다. 하나의 밝은색으로 마감할 수도 있지만, 두 개의 색을 활용하고 싶다면 천장의 색을 보다 밝게 연출해 실내에서 느끼는 공간감이 깊고 높을 수 있게 그려보도록 하자. 바닥의 경우는 어두운색의 목재로 시공한다고 해도 큰 문제가 없다. 높은 공간감을 위한 색상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천장과 벽이다.

러시아의 건축 회사 ROOMDESIGNBÜRO 에서 연출한 실내 공간이다.

2. 간접 조명을 활용하는 법

사실 실내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있어서 조명을 빼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어떤 조명을 쓰느냐에 따라 상당히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높낮이를 극적으로 그려낼 수도 있어 넓은 공간감을 바라는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요소이기도 하다. 독일인 디자이너 TORSTEN MÜLLER는 간접 조명을 통해 공간의 높낮이를 자유자재로 그려보라 조언한다. 이를테면 사진 속 거실이 그렇다. 거실 천장과 TV가 설치된 벽면의 경계를 살펴보자. 해당 공간의 경우 파란색 간접 조명을 은은하게 비춰내 높이의 끝이 어디인지 모호하게 그려냈다. 끝이 어디인지 모호한 것, 바로 이게 조명을 통해 공간을 늘리는 팁이다.

3. 올바른 가구 선택하기

올바른 가구라고 하니 조금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 올바르다는 말은 공간을 위로 늘리는 데 알맞은 디자인을 말한다. 독일 가구 및 액세서리 회사 USM MÖBELBAUSYSTEME 의 전문가는 가구가 공간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사람이 느끼는 공간의 높낮이가 확 달라진다고 말한다. 어떤 가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공간이 좁아 보일 수도 있고, 넉넉해 보일 수도 있다. 그래서 전문가는 넓고 여유로운 공간감을 바라는 사람들은 조금 더 밝은 색상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가구와 가구 사이의 거리를 최대한 넓혀 공간감을 늘리며 너무 높은 가구는 지양하는 편이 낫다.

4. 벽 디자인에 신경 쓰도록 하자.

독일의 페인트 & 벽지 회사 5QM TAPETEN – HERCZEG & SASSMANNSHAUSEN GBR 에서는 벽의 디자인, 특히 벽지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공간을 넓히려면 벽지 무늬에 집중해보라 조언한다. 사람이 수직의 줄무늬 옷을 입으면 말라보이고, 키가 커 보인다고 하듯 공간 역시 마찬가지다. 길쭉한 무늬가 넓게 그려진 무늬의 벽지로 벽면을 도배하면 민무늬일 때보다 더 넓고 더 길쭉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 무늬의 색상은 어둡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는 편이 좋다.

5. 길게 내린 커튼 활용하기

독일의 커튼, 블라인드 & 셔터 회사 INDES FUGGERHAUS TEXTIL GMBH 에서도 긴 무늬의 느낌에 주목하라 말한다. 전문가가 제안한 방법은, 창문의 크기보다 더 긴 커튼을 설치하는 것이다. 사진 속 공간에서처럼 실제 창문보다 더 길게 커튼을 설치하니 갑자기 공간이 길쭉해진 느낌을 받게 된다. 큰 인테리어 공사를 한 것도 아닌데 이만큼이나 시각적으로 긍정적인 착시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한 번 도전해볼 만 한 아이디어다. 이때 커튼은 밝은색을 활용하는 편이 좋다.

6. 기타 소품으로 공간을 길쭉하게 늘리기

앞서 살펴봤던 커튼만이 답은 아니다. 길쭉하게 공간을 늘리는 데는 커튼뿐만이 아니라 공간을 채울 다양한 소품들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주목해보자. 예를 들자면 거울을 부착해 눈으로 느끼는 공간을 2배로 확장하는 방법도 있고, 길쭉한 형태의 화분 등으로 놓아 전체 공간의 이미지를 수직적으로 그리는 방법도 있다. 

크게는 몇 개월이 소요되는 공사가 아니어도 작은 아이디어들이 공간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꿔주기도 한다. 높고 넓은 공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영감을 줄 수 있었길 바란다.

또 다른 인테리어 팁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2017년 트렌드 벽색을 골라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