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적용해 볼법한 평면도 아이디어 10

Jihyun Hwang Jihyun Hwang
ELCH.ING의 현대 , 모던
Loading admin actions …

널찍하고 빛과 공기가 자유로이 넘나드는 집을 마다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두가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래서 주어진 공간을 온전히 내 마음에 드는 집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과정의 중심에는 실내 공간을 분할 계획하는 평면도가 있다. 기계적으로 필요한 실내 공간을 쪼개 넣는 것보다는 온전히 나와 내 가족의 생활 방식과 동선 반경에 맞춰 배치하는 편이 좋다. 다른 사람들은 대체 어떻게 실내 공간을 나눌까? 오늘은 10명의 집을 평면도를 통해 찾아가 본다. 그들의 평면도 계획을 통해 여러 좋은 영감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거실과 다이닝 룸 그리고 주방을 하나의 열린 공간으로 구성한 실내 평면도

독일의 주택 건설 업체 HEINRICH BLOHM GMBH – BAUUNTERNEHMEN 에서 설계한 집의 평면도다. 2층 주택이며 사진 속 평면도는 1층에 해당한다. 정원을 향해 문을 사방으로 설치해 개방적인 모습을 보인다. 사진 속 HWR은 창고나 기타 다용도실을 일컬으며 Diele는 라운지나 현관으로 이해할 수 있다. Büro는 서재이며 Wohnen/Essen은 각각 거실/다이닝 룸, Küche는 주방이다. WC는 화장실이다. 평면도를 봐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문이다. 문이 어느 방향으로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구를 어디에 놓을 수 있을지 미리 가늠할 수 있으므로 평면도를 볼 때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근래 들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개방형 디자인은 이 집에서도 찾을 수 있다. 거실과 다이닝 룸, 주방이 하나의 동선상에서 열린 형태로 연결되는 모습을 확인해보자.

2. 서로 개방되어 있으면서도 분리되는 공간을 보여준 실내 평면도

두 번째로 살펴볼 평면도는 독일의 실내 건축 회사 ATELIER SCHÖNGESTALT 에서 선보인 단층 주택 내부를 담고 있다. 사진에 공간별 명칭은 적혀 있지 않지만, 공간에 배치될 가구들이 함께 그려져 있어 이해하기 쉽다. 이 집은 앞서 살펴봤던 주택에 비해 규모가 작다. 단층 주택이며 방의 개수도 현저히 적다. 이 집에서 재미있는 건 거실과 침실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으며 욕실과 화장실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서로 한 공간을 공유하면서도 일부분 개방된 벽을 통해 적당히 분리하고자 했던 전문가의 의도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3. 차고와 함께 설계된 실내

독일의 건축 회사 ELCHITEKT 에서 설계한 2층 주택이다. 사진 속 실내는 1층을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을 담고 있다. 실내 공간을 찬찬히 현관에서부터 동선을 그려나가 보자. 첫 번째로 살펴봤던 집처럼 거실과 다이닝 룸, 주방이 열려 있고, 주방의 바닥재를 거실, 다이닝 룸과는 다른 타일로 마감해 절묘하게 분리된 느낌이 들게 했다. 이렇게 열려 있는 거실, 다이닝 룸 그리고 주방은 테라스로 다시 한번 더 실외로 공간이 열릴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또한,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같은 바닥의 높이로 차고가 오른쪽 끝부분에 설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4. 방갈로 주택 실내 평면도

세 번째로 살펴봤던 주택을 설계한 독일의 건축 회사 ELCHITEKT 의 또 다른 프로젝트였던 방갈로 주택 실내 평면도다. 방갈로 주택은 단층 구조이며 계단이 없으므로 노년의 주택 형태로도 사랑받는 유형이며 휠체어가 필요한 가정, 아이들과 함께 사는 가정에서도 선호하는 주택 형태다. 건축가는 단층 주택이어서 침실 및 기타 모든 공간이 한 층에 전부 배치되어 있으므로 음식 냄새가 실내에 넓게 퍼지는 것을 염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거실과 다이닝 룸은 벽을 두지 않고 열면서도 주방은 벽과 문으로 분리한 공간으로 설계했다. 

5. 공간 배치 수정 전과 후

다섯 번째로 살펴볼 집의 경우 실제 주택 건설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수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실제 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모든 요구 사항을 이미 다 세부 설계 사항에 포함했고, 시공만 마치면 끝일 거로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높은 비율로 수정 단계가 들어간다. 특히 건설 초기 단계라면 이런 수정을 통해 나와 내 가족이 살 보금자리를 조금 더 신중하게 설계할 수 있다. 포르투갈의 건축 회사 BLAANC 에서 설계한 주택으로 모든 공간에 벽을 두어 분리하려던 기존의 계획을 바꿔 거실, 주방 그리고 다이닝 룸을 자연스레 개방형 공간으로 설계했다. 또한, 화장실도 규모를 줄여 침실을 조금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6. 넓은 거실, 조밀한 실내 공간 그리고 펜트하우스

여섯 번째로 살펴볼 프로젝트는 독일의 건축 회사 AND8 ARCHITEKTEN AISSLINGER + BRACHT 에서 맡은 펜트하우스다. 함부르크라는 독일 내 대도시 중 하나로 꼽히는 곳에 건설된 건물의 꼭대기 층을 차지하는 집이며 도시의 전경을 즐길 수 있는 특징을 담고 있다. 평면도를 보면 알 수 있듯 왼쪽에 커다란 테라스를 갖추고 있고, 오른쪽으로 실내 공간을 오밀조밀 채워 넣었다. 특히 거실을 넓고 크게 설계해 휴식 공간이자 가족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축주의 성향이 드러난다.

7. 실외 공간과 실내 공간을 적극적으로 열어내는 실내 평면도

브라질의 실내 건축 회사 NATALI DE MELLO – ARQUITETURA E ARTE 에서 구성한 집의 평면도다. 기후의 차이에 따라 실내가 얼마나 다르게 구성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프로젝트다. 열대 지방 혹은 사계절이 더운 기후인 나라들을 보면 실외 공간을 상당히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거실과 주방, 다이닝 룸의 일부도 실외를 향해 일부분 열려 있다. 공기의 흐름 즉 바람길을 열어내는 효과를 기대하고자 했던 전문가의 의도가 엿보인다.

8. 정원 활용도가 높은 주택 평면도

브라질의 건축 회사 ATELIER O'REILLY 에서 설계한 주택 평면도다. 앞서 살펴본 주택보다 조금 더 남쪽에 위치하며 조금 더 더운 기후권에 건설된 주택이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여러 개의 침실을 한쪽으로 몰아 설계하고, 모든 침실에서 상당히 넓은 전망을 즐길 수 있도록 신경 썼다. 또한, 각각의 침실에 화장실이 설계된 점도 흥미롭다. 햇볕이 뜨거운 곳인 만큼 실외 활동이 많으며 정원 활용도가 높다. 야외 식사 공간과 야외 거실이 눈에 띈다.

9. 3층 호화 주택 평면도

우크라이나의 건축 회사 ALEKSANDR ZHYDKOV ARCHITECT 에서 설계한 주택이다. 3층 주택이며 호화 주택이다. 지상층에는 수영장이 있고, 수영장에서 연결되는 테라스가 조성되어 있으며 3층에는 실내에서 이어지는 넓은 옥상 테라스를 구성했다. 조금씩 다른 각도로 꺾은 건축 메스를 쌓아 올리듯 연출해 더 인상적이다.

10. 모던한 형태가 흥미로운 주택 평면도

마지막으로 살펴볼 주택은 이탈리아의 건축 회사 START.ARCH ARCHITETTURA 에서 설계했다. 사각형 형태의 공간은 가장 기능적이고, 무난한 디자인으로 손꼽히지만, 반드시 사각형이어야 하는 건 아니다. 사진 속 평면도처럼 한글의 ㅅ자를 닮은 듯한 모습의 공간을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럴 경우 오히려 틈새 공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공간을 압축적으로 채워내는 재미가 쏠쏠하다. 각각 침실은 샤워가 가능한 개인용 욕실이 함께 구성되어 있으며 이 집에서도 거실과 다이닝 룸, 주방이 열린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또 다른 프로젝트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경제적인 집 짓기 대안, 컨테이너 하우스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