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팬톤 컬러, 로즈쿼츠로 인테리어하기

Yedam Ann Yedam Ann
Curtains, Cabbages & Roses Cabbages & Roses 러스틱스타일 창문 & 문
Loading admin actions …

컬러가 쓰이는 여러 분야에, 보다 정확하고 감각 있는 색상 파레트를 제공하는 팬톤에서는 매년 트렌드를 이끌어갈 컬러를 공개한다. 2016년에 선정된 올해의 컬러로 로즈쿼츠 (PANTONE 13-1520, Rose Quartz)와 세레니티(PANTONE 15-3919, Serenity)를 필두로 하여 10가지 컬러가 선정되었다. 올해의 컬러의 첫 번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로즈쿼츠는 포근한 장미 톤의 컬러로 안락하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땅을 넓게 비추는 햇살과 부끄러운 듯 상기된 볼, 막 피어나는 듯한 꽃을 연상시키는 로즈 쿼츠는 봄, 여름 시즌 패션, 디자인,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에 띌 것으로 예상된다. 로즈쿼츠와 더불어 선정된 대부분의 컬러들도 안정, 침착, 편안, 부드러움 등의 키워드를 공유한다. 새로운 해가 열림과 동시에 바쁜 계획들과 굳은 의지로 한 해를 시작하고 있다면 팬톤이 제안하는 컬러들로 인테리어를 구성하여 컬러테라피를 해보자.

차분한 장밋빛의 벽

단색실크벽지_MC412_Sweet rose U2 스칸디나비아 벽지 & 바닥 벽지

로즈 쿼츠 컬러 계열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분홍색의 인상과는 다르다. 사쳇 핑크 (PANTONE 15-2216, Sachet Pink)보다 중성적이고 카민 로즈(PANTONE 17-2230, Carmine Rose)보다 차분하다. 핫 핑크(PANTONE PORQUE-17-1936TC, Hot Pink) 를 생각하고 로즈 쿼츠 계열의 느낌을 상상한다면 그 느낌은 완전히 반대일 것이다. 유쾌하고 여성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위 색상들과는 다르게 로즈 쿼츠 컬러는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에 가깝다. 파스텔 톤의 다른 색상들과도 무난하게 어울리는 로즈 쿼츠 계열로 벽면을 도배해보자. 완전히 단색으로 페인트칠해도 하얀 벽보다 감각적으로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노출 콘크리트나 타일로 벽의 텍스쳐를 살리는 방향으로 로즈 쿼츠 컬러를 선택한다면 페미닌한 느낌보다는 중성적이고 모던한 느낌에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패브릭으로 수놓는 로즈쿼츠

‘장밋빛'이라는 단어는, 아름답기는 하지만 넓은 면적을 차지하기에는 아무래도 쉽게 질리지는 않을까, 너무 여성스럽기만 한 느낌은 아닐까 하는 우려가 따를 수 있다. 배경색으로 로즈쿼츠를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면, 옅은 회색, 베이지, 톤이 낮은 파랑색 계열을 배경색 삼아 로즈쿼츠를 강조색으로 활용해보자. 회색의 벽면, 베이지 계열의 바닥재 등은 어떤 색과도 잘 어울린다. 로즈쿼츠와 함께 사용하면 중성적인 매력을 가짐과 동시에, 차가워 보일 수 있는 회색에 로즈쿼츠 컬러가 생기를 불어넣고, 지루할 수 있는 베이지색에 재치를 더한다. 벨뱃재질의 로즈쿼츠 쿠션은 터치에 따라 그 톤도 변하기 때문에 다양한 깊이감을 연출할 수 있다. 소재 자체가 고급스러워, 선택하기 쉽지 않을 수 있는 벨뱃 재질은 로즈쿼츠 컬러와 합해져 소재가 가지는 부담스러움을 덜어낸다.

영국의 실내 장식 업체 Cabbages&Roses는 로즈쿼츠 컬러 계열의 플라워 패턴과 화이트톤을 배합하여 커튼, 침구류 등 다양한 패브릭 제품을 선보였다. 화이트, 블루, 그레이 계열과 함께 배치되어 고급스러우면서도 안락한 느낌을 더했다.

거실 인테리어에 활용하기

전면 창으로 공간에 자연광을 한껏 끌어들인 거실은 그 자체만으로도 밝고 빛난다. 목재 바닥이나, 화이트 톤의 석재 바닥은 거실에 생기를 더한다. 로즈쿼츠는 패브릭 소재와 함께 있을 때 그 매력이 한껏 드러나는데, 목재 틀로 된 패브릭소파의 컬러를 로즈쿼츠로 택해보자. 생기있고 상큼하지만 과하지 않은 느낌으로 그 자체로 훌륭한 소품이 되기도 할 것이다. 소파와 소파 테이블의 컬러를 통일하는 것은 자칫 촌스러워 보일 수 있다. 소파의 톤을 로즈쿼츠 계열의 톤 다운된 핑크 아이싱(PANTONE PORQUE-15-1717TCX, Pink lcing)컬러로 선택하고 로즈쿼츠 컬러로 소파 테이블을 선택해보자. 목제 다리와 철제 판으로 구성된 소파 테이블은 밝은 우드톤과 로즈쿼츠 컬러가 어우러져 거실에 밝고 화사한 느낌을 더할 것이다. 광택이 나는 철제 테이블이라면 모던한 느낌도 더해지고 그 색감도 더 살아날 것이다.

침실 인테리어하기

휴식을 위해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침실의 경우, 팬톤의 2016 컬러 제안이 최고의 컬러 선택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개인의 취향과 원하는 침실의 분위기에 따라 그 컬러들을 자유롭게 조합해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로즈쿼츠를 중심으로 침실을 인테리어할 때, 로즈쿼츠 컬러는 포근한 침구류로 선택되거나 바람에 살랑거리는 얇은 커튼으로 선택되어도 좋다. 화이트 톤의 바탕에 로즈쿼츠를 대입한다면 깔끔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침실을 만들 수 있다. 겨울에는 화이트나 그레이 컬러의 두꺼운 커튼을 덧대어 단열 기능도 향상시키면서 침실에 깊이감을 더하자. 그레이와 로즈쿼츠가 함께 배치되면 그 자연스러움과 차분함이 완벽하게 드러난다. 민트 계열과 세레니티 계열과 함께 침실을 구성하면 조금 더 유쾌하고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주요색을 로즈쿼츠 계열로 선택했다면 베개 커퍼나 침구류 등의 색상은 팬톤이 제안하는 컬러들을 선택해보자. 그 컬러들에는 세레니티(PANTONE 15-3919, Serenity), 버터컵(PANTONE 12-0752, Buttercup), 스노켈 블루 (PANTONE 19-4049, Snorkel Blue), 피치 에코(PANTONE 16-1548, Peach Echo), 라일락 그레이 (PANTONE 16-3905, Lilac Gray), 아이스 커피(PANTONE 15-1040, Iced Coffee), 피에스타(PANTONE 17-1564, Fiesta), 그린 플래시(PANTONE 15-0146, Green Flash), 림펫 쉘(PANTONE 13-4810, Limpet Shell)이 있다. 그 색상들의 특징은 여기를 참고하자.

비슷한 색조와 조합하기

로즈쿼츠와 계열의 색상을 낮은 채도부터 높은 채도까지 조합하여 직사각형 타일을 욕실 벽면에 사선으로 배치하거나, 육각형 타일을 주방 벽면에 붙여보자. 채도가 다른 여러 개의 타일들로 기하학적이면서도 유쾌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채도를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그라데이션이 되어 시각적으로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로즈쿼츠와 비슷한 색조의 레드 계열 색상과 조합하여 가구를 배치해보는 것도 좋다. 로즈쿼츠의 벽면이라면 칼립소 코랄(PANTONE 17-1744 TCX, Calypso Coral)의 액자를 걸어보자. 감각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의 한 벽면처럼 꾸밀 수 있을 것이다.

안락함을 더하는 가구

팬톤의 2016 컬러를 가로지르는 컨셉은 편안함, 평등, 안정감, 완화 등의 키워드로 구성된다. 이러한 키워드와 어우러져 시각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안락함을 더할 수 있는 가구들을 활용하여 컬러가 가지는 특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오감만족’ 이라는 단어가 있듯, 눈이 보는 편안함과 몸이 닿는 촉감과 안정감은 여러 방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낸다. 침대와 소파의 기능을 함께하는 소파베드나 패브릭 커버에 보충재를 넣은 1~2인용 소파는 푹신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로츠쿼츠 색상과 잘 어울린다. 인조 가죽의 컬러를 로즈쿼츠 계열로 선택하여 소파나 안락의자에 적용하면 고급스러우면서 너무 무겁지 않은 느낌이 매력적일 것이다.

꽃을 활용한 인테리어

로즈 쿼츠 색상이 가진 매력과 더불어 실제 장미나 비슷한 파스텔 톤의 꽃들을 활용하여 따뜻한 로즈 쿼츠 컬러 인테리어에 고급스럽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더해보자. 화이트 톤이나 분홍색의 튤립이나 장미 등의 꽃을 배치하면 화려하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더할 것이고, 노란색 꽃을 배치하면 생기있고 활력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잎이 큰 꽃은 초록색과 로즈쿼츠가 어우러져 조금 더 발랄한 느낌을 낼 수 있다. 드라이 플라워는 톤 다운된 컬러로 로즈쿼츠 컬러의 인테리어에 차분함과 수수함을 더한다.

로즈쿼츠와 어울리는 색상

Knot Cushion, HEM HEM 모던스타일 주택 가정 용품

로즈쿼츠는 팬톤이 제안하는 2016 컬러들과 모두 잘 어울릴 수 있는 중립적인 색상이다. 어떤 느낌의 인테리어로 방향을 잡을 것인지에 따라 그 조합이 달라질 수 있다.  

세레니티(PANTONE 15-3919, Serenity)와 로즈쿼츠는 2016 팬톤 컬러를 이끄는 두 가지 색이다. 두 가지 색의 배열은 평등하고 중성적인 느낌으로 공간의 균형을 잡아주고 안정감을 줄 것이다. 세레니티와 같은 블루 계열의 스노켈 블루 (PANTONE 19-4049, Snorkel Blue)는 로즈쿼츠와 함께 쓰여 세련되고 트렌디한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라일락 그레이 (PANTONE 16-3905, Lilac Gray), 아이스 커피(PANTONE 15-1040, Iced Coffee) 등의 색상과 조합했을 때는 중성적이고 무던한 느낌을 낸다. 식물과 함께 배치하면 자연스러움이 훨씬 살아날 것이다. 

피치 에코(PANTONE 16-1548, Peach Echo)은 오렌지 계열의 색상으로 로즈쿼츠와 어우러졌을 때 상큼하고 귀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버터컵(PANTONE 12-0752), 피에스타(PANTONE 17-1564, Fiesta) 등의 컬러는 비비드한 색상으로 로즈쿼츠의 느낌이 다소 따분하다면 포인트 색상으로 함께 활용하기 좋은 색상이다.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다. 

림펫 쉘(PANTONE 13-4810, Limpet Shell) 이나 그린 플래시(PANTONE 15-0146, Green Flash) 등의 색상은 그린 계열의 색상으로, 로즈쿼츠와 대비되어 공간에 유쾌함을 주고 신선한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컬러 선택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