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이 뚜렷한 실내 인테리어

ES. Ko ES. Ko
영조주택, NEED21 ASSOCIATES NEED21 ASSOCIATES 아시아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사람마다 저마다의 의상 스타일이 있듯이, 실내 인테리어도 거주자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방향성을 추구한다. 하나의 스타일을 선호하여, 그것을 콘셉트로 정하고 한 실내 장식이 시작되면, 그에 걸맞은 소품과 가구를 선택한다. 그뿐만 아니라 주택의 구조와 배치, 문과 창문 디자인을 어떻게 처리할지도, 원하는 실내 인테리어의 콘셉트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 원하는 스타일에 적합한 공간을 만들기까지 실내공간에는 얼마나 많은 요소가 들어갈까. 공간마다 소품의 개수도 다르고, 가구를 놓는 아이디어도 상반된다. 이번 기사에는 주거지의 다양한 공간에 들어간 실내 인테리어에 대해 다루고 살펴보게 될 것이다. 하나의 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해, 모자를 써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부츠를 신는지 스니커즈를 신는지를 고민하는 사람처럼, 공간이 자신의 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해 어떠한 선택들을 했는지, 스타일이 뚜렷한 실내 인테리어들의 면면을 살펴보도록 하자.

​동양적인 선이 짙은 실내 인테리어

 동양적인 정취가 물씬 풍기는 실내 인테리어이다. 공간의 전면에 먹으로 그린 추상화를 조명과 함께 설치함으로써, 이 공간에 대한 정체성을 분명히 하였다. 침실과 마루 공간을 나누는 문은, 동양의 전통 가옥이 가진 양문형의 여닫이 형태로 선택하여, 문을 열었을 때 두 공간이 완벽하게 합쳐져 바라보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인테리어 소품도 그러한 실내의 캐릭터를 뒷받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공간에 배치되었는데, 동양의 상징적인 동물인 용을 평면적으로 만든 조각과, 동양화가 그려진 병풍, 연꽃 디자인이 되어있는 검은 광택의 테이블까지 모두 하나의 분명한 스타일을 향하고 있다. 가구의 선택도 마찬가지이다. 빨간 비단 침구가 놓인 다리가 없는 낮은 침대와 흑과 백이 조화된 등받이가 높지 않은 소파는 동양적인 공간의 방에 잘 어울린다.

​평범하지 않은 라운지 바의 느낌

평범하지 않은 라운지 바의 느낌 거주지로써는 드문 선택일 수 있는 실내 인테리어의 캐릭터이다. 호텔의 라운지 바에서 종종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이 거실이 연출하였다. 빛에 강하게 반사되는 메탈소재의 작은 타일을 한쪽 벽 전체에 붙여서 극도로 화려한 벽을 연출하였고 그 분위기에 힘입어 브라운관을 심플하게 설치하여, 기술과 패션이 조합된 첨단의 공간을 보는 듯 하다. 횟불형식의 조명을 양 옆에 두어 화려함을 더하여서 라운지 바의 느낌을 강하게 주었고 소파또한 둥글린 형태로, 손님이나 거주자가 다수 둘러앉아 모임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위주로 인테리어 하였다. 벽과 샹들리에의 화려함을 뒷받침하듯 바닥은 무광택 소재로 깔끔하게 처리되었으나 아늑한 느낌을 주기보다는, 공공의 라운지 같은 차가우면서도 세련된 느낌이 강하다. 선명한 톤의 화려한 디자인의 쿠션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여 소파를 화려하게 꾸미는 것도 잊지 않았다.

​어두운 오두막 같은 실내 인테리어

현대적인 느낌의 실내와 오두막의 이미지가 합쳐진 디자인의 방이다. 가구나 벽 색깔은 모두 현대적이면서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하지만, 동시에 색상을 낡은 나무와 돌과 어우러지게 일치시키면서 조화로운 공간이 마련되었다. 낡은 표면의 나무 벽에 설치된 오븐이 낯설지 않으며, 다듬어지지 않은 돌로 만들어진 벽난로는 좁은 실내공간에 강한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주방을 비추는 오렌지빛의 조명과 함께, 동굴이나 어두운 시골 밤의 오두막을 연상시키는 아늑한 콘셉트의 실내를 조성하였다.

​가족이 함께 어울려야 할 것만 같은 실내 인테리어

1204디자인의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이다. 실내장식 자체에서 가족 구성원을 맞이하는 듯한 여백이 느껴진다. 일단 마루의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확보한 실내 구성이 돋보인다. 가구나 스테레오 제품은 현대적이고 유행에 뒤처지지 않은 디자인을 선택하였으나 가족이 머무는 거실의 동선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조심스러운 모습으로 배치되었다. 아늑한 소파는 반대쪽 벽에 붙어있고 화분은 마치 가족의 자녀 수를 세는 듯한 느낌으로 하나의 임펙트에 집중하지 않고, 단위별로 나란히 배치된 것이 인상적이다. 자녀의 장난감을 보이는 테라스 전면에 수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족이 사이좋게 어울릴 수 있는 마루가 제공된, 모던한 아파트 인테리어이다.

​자연광을 차단하고 자신의 빛깔을 넣은 실내 인테리어

homify 모던스타일 서재 / 사무실

색상과 조명은 실내 인테리어에서 분위기를 조절하는 역할에 앞장선다. 바깥의 햇빛을 내 마음대로 바꿀 수는 없더라도 내 집을 비추는 빛깔만큼은 인테리어를 통해서 조절해 볼 수 있다. 색이 짙은 푸른색의 블라인드형 커튼을 이용하여 바깥의 자연광을 다른 빛으로 흡수한 공간은, 그와 대조되는 색인 노란 빛깔의 조명을 형태별로 세 개 설치하여 파랑과 노랑이 조화되는 색을 방에 비추었다. 그러한 분위기 때문에 나무 바닥과 가구의 색이 그 자체가 지닌 객관적인 색으로 보이기보다는 조명에 맞는 분위기를 가지게 되었다.

자연의 초록이 아닌 다른 초록을 품은 실내 인테리어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초록색을 자연의 분위기와 연결짓지 않고 다른 해석으로 인테리어 하였다.극적인 분위기를 위해 전체적인 공간을 화이트 톤으로 만들었고 바닥도 일괄적으로 밝은 톤의 나무를 깔았다. 그 가운데 오아시스처럼 부엌의 한 부분에 초록 공간을 만들었다.  화분으로 구성된 초록 공간과는 다른 느낌이다. 자연의 초록과 구분되는 화이트가 섞인 각기 다른 톤의 그린컬러는 실내공간에 청량감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큐브 형태의 공간에 깊이감을 제공한다. 공간에 편안함이나 아늑함의 이미지를 원하는 것 이상으로 신비감이나, 특별함을 주고 싶을 때, 전략적인 디자인으로 이처럼 극적인 효과를 주는 것도 하나의 효과적인 실내 인테리어 방법이다.

​선이 굵고 분명한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homify 모던스타일 미디어 룸

DIP CHROMA의 실내 아파트 인테리어이다. 이 실내 인테리어는 군더더기가 없이 실용성으로 가득 차 보인다. 장식적인 기능을 하는 소품이나 가구가 없을뿐더러 실내에 있는 모든 가구나 가전제품이 너무나도 실용적인 존재 이유를 가지고 있는 것들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정체성이 너무나 뚜렷하기 때문에, 그것이 하나의 콘셉트가 되어 이 공간만이 가진 특유의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차가운 형태의 브라운관과 구조적인 형태가 돋보이는 테이블, 장식적이지 않은 인체공학적 1인용 소파가 남성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그 옆에 무심히 놓인, 큰 고민 없이 선택한 듯한 나무 테이블과 그 위의 리모컨들이 놓인 이 공간의 모습은 실내 인테리어를 부담스럽게 생각할 수 있는 거주자들에게 다른 시각을 열어준다. 브라운관 뒤의 벽을 블랙으로 처리하는 것과 같은 한 두 가지의 결정적인 선택이 놓쳐서는 안 될, 공간에 캐릭터를 만들어 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하나의 그림으로 정체성을 밝히는 실내 인테리어

다소 중립적인 색채와 특징 없는 구조로 덤덤히 표현한 듯한 실내공간에 슈퍼맨을 형상화한 팝아트 형태의 그림이 걸려있다. 인테리어 제품을 제외하고 보았을 때, 이 공간이 빈티지의 느낌이 가득한 회색 공간이 될지, 아니면 세련된 가구가 들어설 공장 같은 분위기의 배경이 될지 알 수 없다. 하지만 하나의 포인트로 내가 원하는 실내의 분위기가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선명한 빨강, 노랑, 파랑이 칠해진 그림으로 인해 공간을 뒤덮고 있는 회색은 발랄한 회색이 되었고, 비비드한 느낌의 경쾌한 느낌이 드는 공간이지만, 도시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보유하였다는 메시지를 복합적인 인테리어가 방문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자연스러운 느낌이 좋은 스케치 같은 실내 인테리어

어느 하나 도가 지나친 느낌이 없는 담담한 실내의 모습이다.흔히 보던 벽돌 바닥과 색이 빠진듯한 밝은 목조 벽과 바닥, 가려지지 않고 그대로 드러난 수도관, 특별히 색칠되지 않은 천장까지 그대로 놔둔 듯한 실내장식 요소들이 아름답다. 하지만 연출되지 않은 듯한 공간의 분위기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연출이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힘을 뺀 듯한 질감과 색감의 공간이라는 캐릭터를 분명히 정하고 시공부터 데코까지 접근해 나간다면 원하는 인테리어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야외 인테리어와 일부분이 연결된 실내 인테리어

주택의 실내 인테리어이다. 야외의 외벽이 실내까지 들어왔다. 자연의 재료로 만들어진 주택답게 나무로 된 지붕구조와 건물의 외벽을 이루는 돌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주택의 원재료가 되는 재료의 느낌을 집의 캐릭터로 그대로 가져오기 위해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도 그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선택을 하였고 조명에 방향성을 주어 공간에서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강조하였다. 실내가 자연과 공유되는 인테리어 부분을 가지고 있으니, 다른 실내 공간보다 큰 스케일의 효과가 나타나고, 자연 친화적인 캐릭터를 갖게 되었다.

실내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