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집을 넓게 만드는 감각 인테리어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혼자 사는 재미는 바로 나만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스스로 꾸며나가는 재미가 아닐까 싶다. 부모님과 함께 살다 혼자 사는 꿈을 꾸며 독립을 하지만, 상상만큼 예쁘고 멋진 나만의 집으로 꾸미기란 쉽지 않다. 제한적인 요소도 많고, 작은 것 하나하나의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또한, 제한적인 공간에 과한 인테리어로 작은 집을 더 작게 돋보일까 봐 노심초사하는데, 그렇다고 스타일을 포기할 수는 없는 법. 이때는 조금만 인테리어를 신경 쓴다면 큰 집 못지않은 넓어 보이는 인테리어로 연출할 수 있다.

작은 집을 넓게 만드는 감각인테리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하자.

화이트 컬러를 주색으로

소공동 남산롯데캐슬 47평: dual design의  거실
dual design

소공동 남산롯데캐슬 47평

dual design

작지만 결코 작아 보이지 않은 근사한 집들의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은 바로 화이트 컬러를 주색으로 한다는 것이다. 센스있는 화이트 플레이로 넓어 보이면서도 스타일리쉬한 집을 완성한다. 이때, 화이트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벽, 바닥, 천장 마감재는 기본이고, 수납장을 비롯한 모든 가구도 화이트로 통일해야 한다.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작은 공간에 오로지 화이트로 마무리하고, 전체 가구도 같은 톤으로 통일된 제품을 선택하면 전체적으로 밝고 넓은 느낌의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다. 자질구레한 소품이나 많은 컬러가 들어간 제품은 최대한 멀리하고 부분적으로 포인트 소품을 두는 것이 집 안을 넓고 깔끔하게 보이게 한다. 이를테면 자신이 주고 싶은 포인 트공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컬러나, 기본인테리어 컬러에 부합하는 패브릭이나 부분벽지, 작은 소품 등으로 컬러 포인트를 주어 연출하면 된다. 

기능성 가구 선택하기

LUCAS & LUCAS의  드레싱 룸
LUCAS & LUCAS

Standing Reflection

LUCAS & LUCAS

작은집인테리어를 위한 가구는 인테리어측면이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한, 두 가지 기능이 합쳐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거울은 방마다 꼭 필요한 인테리어 소품이다. 좁은 집이라고 해서 거울이 작을 필요는 없다. 공간 차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벽에 거는 경우도 있지만, 인테리어 측면이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두가지 기능이 합쳐진 거울을 선택하면 좋다. 사진 속 가구와 같이 한쪽면은 거울이고 다른 한쪽은 옷걸이와 수납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조명

로드5등 펜던트: buy beam의  거실
buy beam

로드5등 펜던트

buy beam

작은 집은 조명 하나만으로도 포인트를 줄 수 있다. 이때, 천장에 설치하는 간접 조명과 같은 펜던트 조명을 활용하면 심플한 가구와 화이트 인테리어에 컬러에 자연스러운 명암이 생겨 공간이 한층 아늑하고 고급스럽게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간접조명이 여의치 않다면, 한 공간에 다양한 스폿 조명을 달아 분위기에 변화를 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스킵플로어

Volume 3의  거실
Volume 3

​Waterford Road, London

Volume 3

좁은 공간에 복층으로 구성하는 스킵플로어 방식을 작은 집 인테리어에 활용해보면 어떨까?

스킵플로어란 한층에서 바닥의 일부를 높게 꾸미는 바닥의 구성으로 실내 공간의 개방성, 경제성, 동선의 단축을 위하여 보도, 계단 바닥에서 높게 입체적으로 구성한 바닥면이다. 메조넷 형식(2층 이상으로 구성된 형식)과 프렛트 형식의 경우가 있다. 프렛트의 경우는 공용 복도에서 각 주호에 이르는 전용계단이 필요하게 된다. 독립성과 변화공간의 강조와 공용부분의 절감, 통풍 일조 조건의 양호라는 이점이 있어 전체적으로 하나의 공간으로 묶인 원룸의 경우는 스킵플로어를 통해서 입체감 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스킵플로어 2층 즉, 복층 구조의 경우는 계단의 옆, 아래, 위를 각양각색 공간으로 나눠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협소 주택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히곤 한다.

수납장&선반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의  드레싱 룸
THE THING FACTORY

FLOATING SHELVING_OPEN DRESSROOM SOLUTION

THE THING FACTORY

공간이 협소할 때는 가구나 소품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데, 적절한 소품과 가구배치만으로 공간 활용과 수납 문제를 해결할 수있다.

특히 옷 수납은 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부분인 동시에 자칫하면 쉽게 지저분해질 수 있어서 정리정돈이 가장 중요하다. 공간 차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크기가 큰 수납장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인테리어 측면이나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두가지 기능이 합쳐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사진 속 가구와 같은 벽면에 거는 선반형식의 옷장을 구매해 벽면에 걸면, 남아도는 벽면을 사용하고, 많은 옷을 일반 대형수납장과 같이 수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다. 이때, 컬러나 소재도 기본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제품으로 선택해 깔끔하게 연출하면 좋다.  이때, 옷정리를 손쉽고, 보기 좋게 정리하는 TIP을 알려준다면, 시각적인 면과 공간 활용을 생각해 옷장 내 셔츠, 바지, 스카프 같은 패션 소품 등을 각각 나눠서 수납하는 게 좋다. 또한, 셔츠를 정리할 때는 연한 색부터 진한 색 순으로 마치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듯 배치하고, 바지는 한번 접어서 걸어주거나 아니면 바지 걸이를 이용해 세로로 걸어주면 시각적인 면과 수납공간을 넓히는 효과를 가져온다. 옷걸이로 걸지 않는 티셔츠나 양말, 패션 소품 등은 바구니를 주로 이용하면 좋다.

사진 속 제품은 국내 회사 THE THING FACTORY.

가벽수납/ 이동식 벽

작은 집은 특히나 정리정돈을 위한 수납장이 필수인데, 공간의 특성에 맞게 자유자재로 조립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거나 가벽의 형태로 된 이동식 벽장 또는 벽 속에 숨겨진 매립식 수납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내에서는 이동식 벽을 선호하는데, 다만 무빙월의 경우 공간이 협소하면 좀 과한 시스템이 되기도 한다. 무빙월은 어찌 보면 홀딩도어와 비슷한 면이 많은데 상부레일을 천장 안쪽으로 지지대를 세우고, 바닥은 바닥면에서 약간 떠 있으며(높이 조정 가능) 접은 문을 겹납까지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장식&소품

Frau Hahn의  벽 & 바닥
Frau Hahn

Zeitschriftenhalter für die Wand

Frau Hahn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에는 선반과 소품을 활용하면 좋다. 무언가 모으는 취미가 있는 사람은 선반을 이용해 멋지게 진열할 수 있고, 전문 컬렉터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개성과 추억이 담긴 소품을 진열하기 위해서 선반은 인테리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반뿐만 아니라 그림, 액자를 이용해 벽면을 꾸미거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디자이너 소품을 이용해 사진 속 연출과 같이 유니크한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기사 속 작은집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