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바꿔도 욕실이 달라진다, 욕실 리모델링 팁 7

Jihyun Lee Jihyun Lee
Dom jednorodzinny w Redzie , PracowniaPolka PracowniaPolka 스칸디나비아 욕실
Loading admin actions …

욕실처럼 물을 다루는 공간의 리모델링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배관을 비롯한 각종 설비적인 문제도 동시에 고려해야 하므로 리모델링이 다른 공간에 비해 비교적 어렵고 예산도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기초적인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셀프로 리모델링을 진행하면 안 되는 공간 중 하나가 바로 욕실이라며 전문가는 거듭 강조한다. 

아름답고 기능적인 욕실로 거듭나기 위해선 미와 기능을 동시에 고려하여 디자인을 진행함이 옳다. 먼저 욕실을 건식으로 사용할 것인지, 혹은 습식으로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자. 그런 후, 물의 접촉 여부에 따라 부분적으로 소재를 달리 주어야 한다. 예컨대, 물이 자주 닿는 부분엔 내습성과 내후성이 강한 소재를 통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욕실을 완성할 수 있다. 오늘의 기사에선 성공적인 욕실 리모델링을 위한 7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기사에서 강조하는 부분만 바꿔도 욕실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오늘의 기사를 놓치지 말자!

1. 거친 질감을 가진 벽타일

거친 돌의 질감을 그대로 재현한 벽타일을 통해 다채롭고 볼륨감이 느껴지는 욕실을 연출할 수 있다. 벽면 전체가 아닌, 한쪽에만 거친 질감의 벽타일로 포인트를 주어보자. 마치 스파에 온 듯, 이국적이고 쾌적한 공간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을 것이다. 영국 런던의 디자인팀 Landmass London 이 선보인 사진 속의 욕실은 전체를 화이트로 통일한 대신, 거친 질감의 벽타일을 통해 공간의 단조로움을 재치 있게 극복했다.

2. 욕실 수전 바꿔보기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시도해볼 만한 욕실 리모델링 방법으로 욕실 수전을 바꿔보는 건 어떨까? 오래도록 사용한 수전은 녹슬거나 스크래치로 가득하여 아무리 닦아도 반짝반짝 광내기가 힘들다. 세면대와 욕조 수전, 샤워기만 바꿔도 욕실에 새로운 변화를 줄 수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수전 디자인이 단조롭고 지루하다면, 다양한 색으로 코팅된 독특한 디자인의 수전을 시도해보자. 최근에는 무광 블랙으로 코팅된 수전이 특히 인기가 좋다. 

여기에서 다양한 수전 디자인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3. 체계적인 예산 계획의 중요성

아름다운 욕실 공간을 얻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예산. 아무리 보기에 아름다운 욕실일지언정, 필요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었다면 성공적인 리모델링으로 보기 힘들다. 먼저 우리 집 욕실 중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교체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그에 따라 인건비, 설비, 인테리어 등으로 나누어 예산을 분배한 예산표를 반드시 작성하자. 이러한 예산표는 돈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더욱 경제적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욕실 리모델링 완성단계에 접어들면, 예산표 종이 한 장이 갖는 힘을 비로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다채로운 소재로 가득 채운 건식욕실

건식욕실은 샤워공간을 제외한 부분을 물이 닿지 않도록 건식으로 사용하는 욕실을 말한다. 목욕보다 샤워 문화가 발달한 서구권엔 건식욕실이, 이와 반대로 목욕 문화가 발달한 동양권엔 습식욕실이 보편화되어 있어 욕실 디자인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건식욕실은 습식욕실보다 물에 자유로워 다채로운 소재를 시도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컨대, 목재와 같은 소재는 꼼꼼하게 마무리된 제품이 아닐 경우 표면이 쉽게 들뜨거나, 구조 자체가 뒤틀릴 수 있어 습식욕실에선 지양해야 할 소재이다. 

폴란드의 인테리어디자인팀 Pracowniapolka 가 선보인 사진 속 욕실은 다채로운 소재를 통해 건식욕실의 특권을 최대로 누린 듯하다. 감각적인 화이트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공간에 온기를 불어넣는 원목 세면대와 이국적인 패턴의 바닥 타일이 탁월한 조화를 이루어냈다.

5. 작은 욕실에 어울리는 미니멀 스타일

Apartament w Krakowie o powierzchni 113 m, AvoCADo AvoCADo 스칸디나비아 욕실

작은 욕실을 가졌다면 미니멀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다. 채우기보다 비워내기에 초점을 둔 미니멀 스타일은 간결하고 쾌적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한정된 소재와 소품만으로도 미니멀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어 더욱 경제적인 예산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다. 사진 속 여백의 미가 돋보이는 미니멀 스타일 욕실은 블랙 & 화이트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소량의 소품을 더해 포인트를 준 모습이다.

6. 빈티지 소품을 활용한 욕실 인테리어

거울과 조명을 비롯한 다양한 빈티지 소품으로 욕실에 작은 변화를 주어보는 건 어떨까? 빈티지 소품은 새 제품에서 찾아보기 힘든 세월의 아름다움과 고전적인 멋을 지니고 있다. 가격도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으니, 한정된 예산으로 다채로운 공간을 표현하고 싶다면 단연 빈티지 소품에 주목해보자.

7. 공간의 쾌적함을 유지하는 식물 인테리어

homify 컨트리스타일 욕실 우드 우드 그레인

최근엔 식물과 인테리어를 결합한 ‘플랜테리어(Planterior)’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식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식물은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우며 더 나아가 실내 공기까지 정화시켜주니, 이처럼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인테리어 소품도 찾기 힘들다. 욕실에 작은 변화를 주고 싶거나, 허전한 부분을 소품으로 채우고 싶다면 식물을 활용해보길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욕실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들로 관음죽, 스파티필름, 싱고니움 등이 있다. 

계속해서 욕실의 분위기를 180도 바꿔주는 세면대 아이디어도 함께 소개한다. 15가지 다양한 세면대 아이디어를 통해 우리 집 욕실에 어울릴만한 세면대를 찾아보자!

욕실 분위기를 180도 바꿔주는 세면대 아이디어 15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